사진+1_조정.jpg▲ 북부캠퍼스 컴퓨터실에서 진행된 'AI와 함께하는 영상 제작강좌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AI와 함께하는 영상 제작> 강좌는 영상 제작을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과 함께 만들어 보는 디지털직무역량 과정으로,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영상 제작 기획부터 글쓰기, 이미지 프롬프트 제작까지 전 과정을 배우고 실습해 보는 강좌입니다.

 

 

사진+2.jpg
 
▲ <AI와 함께하는 영상 제작강좌 교육내용 및 일정표 ⓒ 서울시50플러스재단 홈페이지

 

 

<AI와 함께하는 영상 제작> 강좌는 동영상 제작을 하고 싶지만 어렵게 느껴지는 분이나 생성형 AI 활용법이 궁금한 분들께 추천하는 교육으로, 지난 95일 첫 강의를 시작해 매주 목요일 3시간씩 4, 12시간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사진+3_조정.jpg ▲ 인공지능 챗봇이 제공한 영상제작 도우미 생성형 AI 캐릭터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필자는 재미삼아 인공지능 챗봇(chatbot)에게 영상 제작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데 도움을 주는 생성형 AI 캐릭터를 만들어 달라라고 요구했는데, 곧바로 위 두 장의 그림을 보내왔답니다.

AI의 발전으로 '생각하는 로봇과 질문하는 인간'이라는 흥미로운 관계가 일상이 되었다는 사실을 실감하는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생성형 AI는 인공지능의 일종으로, 주어진 입력 값을 기반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입력 값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일 수 있으며, 생성형 AI는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냅니다.

 

또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된 모델의 입력 값을 분석하고, 패턴을 파악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문장을 생성하거나,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나 영상을 생성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므로 음악, 예술, 글쓰기, 언어 번역, 음성 인식, 텍스트 요약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어 창의적인 작업과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며, 인간의 능력을 보완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진+4_조정.jpg

 ▲ 북부캠퍼스 컴퓨터실에서 진행된 와 함께하는 영상 제작실습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1. 아이디어 도출 - 만들고자 하는 영상의 주제와 내용을 정하고.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메시지를 명확히 이해합니다.

2. 영상 원고(스크립트) 작성 -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영상의 내용을 스크립트로 작성합니다.

3. 영상 촬영 및 편집 - 영상 촬영 및 편집을 통해 스크립트에 맞는 영상을 제작합니다. 이때,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영상에서 필요한 특수 효과나 애니메이션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음향 효과 및 음악 - 영상에 음향 효과와 음악을 추가합니다. 이때,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음향 효과나 음악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최종 편집 및 수정 - 영상의 최종 편집과 수정을 진행합니다. 이때,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영상의 품질을 개선하고 영상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6. 배포 및 홍보 - 영상을 배포하고 홍보합니다. 이때,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영상에서 사용된 키워드나 태그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영상 제작의 효율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진+5.png

▲ PC 동영상 편집 도구 'Capcut'을 활용한 영상 편집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필자는 본 강좌의 마지막 날 <'Capcut' AI 기능을 활용한 영상편집> 강의를 참관하여,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한 영상편집 도구인 'Capcut'을 활용한 실습을 함께 했습니다.

재단 홈피에 올라있는 과거 인터뷰 영상을 내려 받아 'Capcut' 프로젝트에 올리고, 강사님의 지도에 따라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들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Capcut'TikTok을 개발한 ByteDance에서 만든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영상편집 도구로 TikTok과 유사하지만, 영상 길이에 제한이 없으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6.jpg

▲ 스마트폰 영상 촬영과 'Capcut앱을 활용한 영상 편집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스마트폰 용도의 'Capcut' 앱도 별도로 있어, 스마트폰으로 강의 현장을 촬영하고 바로 스마트폰에서 편집을 시도해 볼 수 있었습니다.

<AI와 함께하는 영상 제작> 강좌 마지막 강의를 참관하여 생성형 AI를 활용한 상상도 못했던 영상제작 기능들에 놀라고 감탄하면서, "이 모든 기능들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내가 촬영한 영상이 얼마나 멋지게 변할까!" 하는 마음이 일어, 다음 번 강좌에는 수강 신청을 하고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아울러, 인공지능을 활용한 급격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잘 적응해, 더 나은 미래 나아가 더 행복한 노후를 맞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홍보서포터즈 유한진(sericol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