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를 위한 지원 정보를 소개하는 연속 기획을 이어갑니다. 2021년에는 재취업 관련 정보부터 시작했는데요. 이 글에서는 새로운 커리어 진입을 돕는 경력 설계 지원 정보에서 도시 밖으로 삶의 터전을 옮기고자 하는 분을 위한 귀촌 지원 정보까지, 이전과는 다른 삶을 계획하는 50+세대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모아 소개합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관련 사업 정보는 하단에 따로 정리했습니다. 

 

불확실성이 커진 사회 환경에 따라 개인 차원에서 저마다의 방식으로 미래를 대비하려는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시작한 50+세대라면 앞선 글에서 소개한 재취업 정보와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ettyImages-1312773785.jpg
 

 

생애·경력 설계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이제는 제법 많은 분께 알려진 곳인데요. 고용노동부가 50+세대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퇴직했거나 곧 퇴직을 앞둔, 인생 전환기를 맞은 만 40세 이상 시민이 새 일을 찾도록 돕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직, 퇴직 예정, 퇴직, 구직 등 자신의 상황에 맞춰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중년 인생3모작 패키지서비스,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 전직 지원 서비스, 재도약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복수의 외부 기관이 수탁해 운영을 맡으며, 2021년 현재 전국에 32개 센터가 있습니다. 서울에는 5개 센터가 있으며 노사발전재단(서울센터, 금융센터, 서부센터 3개소), (사)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1개소),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1개소)가 운영합니다. 

 

센터마다 운영 프로그램이 다른데, 온라인에서는 상세하게 모든 센터의 프로그램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방문 또는 유선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장년 워크넷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년워크넷(클릭)

* 상단 메뉴 중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 센터 소개 및 각 센터 위치 확인  

* 상단 메뉴 중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혹은 "전직지원 서비스" → "교육 신청" : 전국 센터별 교육 과정 검색 및 신청 

 

온라인 서비스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친숙해진 분도 많을 겁니다. 아직 콘텐츠가 다양하진 않지만, 생애·경력설계 관련 교육 역시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다수 개설합니다. 장년워크넷에서 검색할 수 있고요.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의 경우 온라인으로 경력설계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별도의 사이트를 마련했습니다. 신중년, 구직자, 생산직, 서비스직으로 교육 대상을 나눈 4시간 분량의 교육 콘텐츠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STEP(클릭)

 

지난해 기획 아카이브에서 50+세대에게 도움이 될만한 무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들을 정리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재취업·창업 관련 지원 기관이 운영하는 사이트부터 평생학습 포털, 대학 공개 강의 사이트까지 조금만 발품을 팔면 온라인에서도 어렵지 않게 수준 높은 교육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교육과 친해지기(클릭)

 

특히, 여러 평생학습 포털에서 은퇴 후 경력 설계나 분야별 직업 탐색, 각종 자격증 관련 교육 과정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과정 수가 많지는 않지만, 50+세대 맞춤형 콘텐츠도 점차 증가하고 있고요. 경기도 평생학습포털은 "은퇴설계"를 별도의 카테고리로 지정해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은퇴설계 콘텐츠(클릭)

 

평소 자신이 관심 가졌던 분야명이나 직업명, 혹은 "은퇴"나 "퇴직"과 같은 키워드로 교육 과정을 검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례로 국가평생학습포털에서 "은퇴"로 검색하면 은퇴 설계, 여가 설계, 자산 관리 교육 과정이 목록에 뜹니다. 온라인 과정뿐만 아니라 현재 "은퇴"를 키워드로 진행되고 있는 전국의 오프라인 교육 과정도 함께 확인할 수 있고요.          

국가평생학습포털(클릭)   

 

GettyImages-1315030136.jpg
 

 

경기중장년행복캠퍼스

경기도가 올해 설립한 50+세대 종합 지원 기관입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50+세대를 대상으로 종합 상담, 취·창업 교육, 노후 준비 지원, 활동 전용 공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경기 지역 대학교 2곳이 센터를 운영합니다. 북부 권역 캠퍼스는 대진대학교(포천시)가, 남부 권역 캠퍼스는 강남대(용인시)가 운영을 맡습니다. 

 

교육생은 50+세대를 위한 전용 공간뿐만 아니라 학생 식당, 도서관 등 일부 대학 시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 세대와 같은 캠퍼스 안에서 교육받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교육생을 모집하며, 8월 중순부터 2021년 하반기 교육생 모집이 시작됩니다.       

캠퍼스 소개(클릭)

북부 캠퍼스 취재기(클릭)  남부 캠퍼스 취재기(클릭)

2021년 하반기 모집(클릭)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경기도 거주 50+세대가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사업입니다. 도내에 위치한 대학·평생교육 기관·직업학교에서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교육생을 모집하며, 현재 2021년 하반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드론 운용 및 정비, 리얼푸드 급식조리사, 치매예방지도자, 베이커리 카페 창업, 자동차진단유통 등 36개 과정이 개설되었습니다.

2021년 하반기 모집(클릭)

 

인천 고령사회대응센터

인천시 50+세대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인생 재설계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50+세대의 커뮤니티 활동도 지원합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89902455.jpg
 

 

귀촌(농·산·어)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할 기관입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합니다. 귀농·귀촌 기본 및 심화 교육, 농업 일자리 탐색 교육 등을 연중 상시 운영하고, 귀농 희망자를 대상으로 종합 상담도 시행합니다. 홈페이지에 각종 귀농 관련 정보가 집대성되어 있습니다.  

 

귀농귀촌 가이드북과 같은 센터 발간 자료(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자료실"→발간자료)들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 많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귀농 지원 기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관련 정보 역시 센터 홈페이지(상단 메뉴 중 "지자체관")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과 귀농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농업체험 그린 투어, 우리 음식 교육, 농촌 일손 돕기와 같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도 상시 진행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모두가 도시농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도시농업 정보 포털입니다. 도시농업 관련 정보, 교육 및 행사 정보, 국가 자격증인 도시농업관리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시농업관리사 구인·구직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도시농업 

서울시 전역에서 펼쳐지는 도시농업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서울시 소재 도시농업 단체들의 활동 소식과 각종 이벤트 소식, 텃밭 분양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자치구에서 진행하는 도시농업 교육 정보를 확인하고 수강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한국임업진흥원

미래 생활 공간으로 산촌을 후보군에 올려놓은 분이라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임산물 재배 기술과 산촌 적응 노하우를 알려주는 귀산촌 아카데미를 운영합니다. 귀산촌 스타트업이나 산림형 예비사회적 기업과 같이 귀산촌과 창업을 연결하도록 돕는 교육 과정도 있습니다. 진흥원 홈페이지에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산림청 홈페이지도 함께 둘러보세요.    

한국임업진흥원 | 귀산촌 정보(클릭)     

한국임업진흥원 | 임업인·귀산촌 교육(클릭)  

산림청 | 귀산촌 길라잡이(클릭)
산림청 | 산림일자리 소개(클릭) 
산림청 | 숲에서 일하는 100가지 방법(클릭) 

 

귀어귀촌 종합센터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운영하는 귀어·귀촌 종합 지원 기관입니다. 귀어귀촌 주말교육 등 귀어 희망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전국의 교육 정보를 모아서 제공합니다. 어촌 적응을 위한 필수 정보도 제공하고요. 초보 귀어인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인 귀어닥터도 시행합니다.  

 

귀어와 관련해서도 각 지자체가 별도의 지원 기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귀어귀촌 종합센터 홈페이지에서 지자체별 지원 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의 어촌특화지원센터 사업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어촌특화지원센터가 귀어 지원 기관의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귀어귀촌 종합센터(클릭) 

어촌특화지원센터 소개(클릭)  

 

 

GettyImages-jv12382186.jpg 

 

 

서울시50플러스재단 관련 사업

 

50플러스캠퍼스 

50+세대의 생애·경력 설계를 돕는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설합니다. 2021년 8월 현재 서울시 전역에 4개(서부·중부·남부·북부) 캠퍼스가 있습니다. 서울시 각 자치구가 운영하는 11개의 50플러스센터(도심권·동작·영등포·노원·서대문·성북·금천·강서·서초·강동·양천)도 캠퍼스와 유사한 교육 과정을 개설합니다. 서울시 50+세대라면 누구나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제2의 삶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센터 위치(클릭)   

캠퍼스 2021년 하반기 수강생 모집(클릭)

 

50+상담센터 

50+세대를 위한 전문 상담 기관으로 각 50플러스캠퍼스에 있습니다. 50+세대가 개인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생애·경력 설계와 관련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각종 50+세대 지원 사업 정보와 캠퍼스 및 센터 활용법도 안내합니다. 

상담 신청(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