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매해 주제별로 50+세대를 위한 지원 기관과 지원 사업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최대 이슈인 요즘, 가장 많은 분이 관심 갖는 주제죠. 재취업을 원하는 50+세대에게 필요한 정보부터 시작합니다. 

 

여러 공공기관 및 서울시가 운영하는 일자리 관련 기관과 일자리 정보 사이트를 다뤘습니다. 직업 교육(기술 교육) 정보와 정부 지원 사업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소개한 정보들이 많으니 꼭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보세요. 

 

* 이 글에서는 50+세대 특화 취업 지원 정보와 일반 취업 지원 정보를 함께 소개합니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재취업·전직 지원 사업에 관해서는 2021년 50+일자리 사업 가이드북을 참고하세요. (클릭) 

 

GettyImages-1256385232.jpg
 

 

 

1. 종합 취업 지원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50+세대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입니다. 단순한 재취업 지원기관이 아니라 퇴직(예정)자의 생애 설계 전반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전직 스쿨, 취업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외부 기관이 수탁해 운영하며, 2021년 현재 서울에는 노사발전재단 등이 운영하는 5개 센터(노사발전재단 3개소, (사)한국경영혁신 중소기업협회 1개소,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1개소)가 있습니다.

노사발전재단(클릭)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클릭)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클릭)

 

고령자 인재은행  

고용노동부는 만 50세 이상 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직업 소개 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공익단체를 고령자 인재은행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서울에서는 서울특별시중부여성발전센터 등 6개 기관이 고령자 인재은행으로서 구인·구직 등록, 취업 알선, 재취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 소개(클릭)


워크넷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로 전국의 채용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 여성, 장년으로 나누어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용 정책 정보, 교육·훈련 정보 등 취업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다룹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일자리를 추천하는 서비스도 도입했습니다.     

워크넷(클릭)

장년워크넷(클릭) 

  

고용복지+센터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지자체 등이 협력해 운영하는 기관으로 고용, 복지, 서민금융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 일자리뿐만 아니라 금융 지원 등이 함께 필요한 분이라면 맞춤형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는 9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일자리센터 / 서울일자리포털

서울시는 서울 시민의 취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일자리센터(서울시청 무교로 청사 소재)와 25개 자치구 일자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센터는 구직 등록자를 대상으로 취업 알선 및 취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울일자리센터는 정기적으로 50+세대를 위한 취업 역량 강화 교육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서울일자리센터가 운영하는 서울일자리포털에서 다양한 채용 정보와 교육·훈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고령자 적합 직종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최근 비대면 교육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온라인 취업 교육 포털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일자리재단 / 잡아바

경기도일자리재단은 경기도민을 위해 각종 취업 지원 사업을 실행하는 기관입니다. 특히, 재단 내에 중장년일자리센터를 두고 4060 맞춤형 재취업 사업과 같은 50+세대 특화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잡아바는 재단이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입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클릭)   

잡아바(클릭)

 

워크위즈 

사회적기업 (주)상상우리가 운영하는 중장년층 특화 취업 포털입니다. 희망하는 취업 조건을 등록한 뒤 맞춤형 채용 정보를 메일 등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1224343093.jpg
 

 

 

2. 여성 취업 지원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 서울우먼업

서울에는 여성의 경력 개발과 취업을 지원하는 23개소의 여성인력개발기관(여성발전센터 5개소, 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이 있습니다. 취업 상담, 교육, 취업 알선 등의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통합 포털인 서울우먼업에서 각 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소식과 여성 구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우먼업(클릭) 

기관 현황(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 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다양한 직업 훈련 과정(2021년 기준 774개)을 개설하고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서울에는 27개 센터가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여성 일자리 매칭 포털입니다. 여성 기업의 채용 정보를 제공하며, 회원 가입 후 이력서를 미리 등록해 두면 구인 기업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1210152212.jpg 

  

 

3. 분야별 취업 정보 

 

분야별 취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아래 사이트 대부분은 50+세대에 특화된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 고용 동향과 기업 정보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공공일자리 

워크넷 정부지원 일자리 채용관(클릭) 

서울일자리포털 공공일자리(클릭

잡아바 공공일자리(클릭)  *경기도

  

정부 조직, 공공기관 

나라일터(클릭)  *정부 조직 채용 정보 

잡알리오(클릭)  *공공기관 채용 정보

클린아이 잡플러스(클릭)  *지방 공공기관 채용 정보 

 

사회적경제·비영리 단체

서울 사회적경제포털 구인 게시판(클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구인구직 게시판(클릭) 

서울NPO지원센터 채용 게시판(클릭)

 

건설업 

건설워크넷(클릭)  

건설일드림넷(클릭)   

 

관광업

관광인(클릭) 

 

무역·해외 취업 

잡투게더(클릭) 

월드잡플러스(클릭) 

 

농업

도·농 인력중개 서비스(클릭)   

푸마시(클릭)

 

문화·예술 

아트모아(클릭) 

 

국제 개발 

개발협력 좋은 일자리(클릭)  

 

 

4. 직업·기술 교육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 

서울시가 운영하는 무료 직업 교육 기관으로 4개 원(동부·중부·북부·남부)이 있습니다. 각 원은 건축, 기계, 전기, 조경, IT, 에너지, 자동차, 패션, 미용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학과를 운영합니다. 정규 과정은 매년 1~2월과 7~8월에 원서를 접수합니다. 

동부(클릭)  중부(클릭) 

북부(클릭)  남부(클릭)  

 

한국폴리텍대학 

고용노동부가 설립한 종합기술전문대학으로 대학과 직업 교육 기관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곳입니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는 서울정수캠퍼스(용산구), 서울강서캠퍼스(강서구), 성남캠퍼스(성남시 수정구), 분당융합기술교육원(성남시 분당구)이 있습니다. 신중년 특화과정중장년재취업과정을 개설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대한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직업 교육 기관으로 IT, 4차 산업 관련 분야 등 최신 기술 위주로 과정을 개설합니다. 서울에는 서울기술교육센터(강서구)가 있습니다. 

기관 현황 및 링크(클릭)

 

직업훈련포털 HRD-Net

전국의 직업 교육 정보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메인 화면에서 중장년층이 많이 찾는 교육 과정을 따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부 지원 제도를 잘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STEP 

한국기술교육대학이 운영하는 온라인 직업능력 개발 플랫폼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산업, 신기술 중심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 기술학교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는 직업 교육 기관입니다. 기계, 전기, 용접, 산업디자인, 컴퓨터, 자동차 관련 1년 과정을 개설하며, 단기 과정과 건설 인력 양성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시에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꿈날개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는 여성 특화 온라인 경력 개발 포털입니다. 무료 온라인 직업 교육을 수강할 수 있고, 취·창업 역량 진단, 취업 상담, 직장 적응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1303602843.jpg
 

 

5. 정부 지원 사업 


재취업을 준비하는 50+세대가 알아두면 좋을 정부 지원 사업을 정리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021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정부의 종합 취업 지원 서비스입니다.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합니다. 50+세대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경우에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50+세대의 경력을 활용하는 지역서비스 일자리(비영리 단체ㆍ기관, 사회적기업, 공공기관 등)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만 50세 이상~만 70세 미만 퇴직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지자체별로 사업을 시행합니다. 거주 지역 관할 구청에 사업 시행 여부를 문의하세요. 

사업 소개(클릭) 

 

국민내일배움카드 

실업자 등을 대상으로 5년간 300~500만 원의 직업훈련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훈련장려금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사업 소개(클릭)


직업훈련 생계비 융자 사업  

생계비에 대한 부담 없이 체계적인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3주 이상 직업 훈련에 참여하는 실직자 등에게 연 1%의 저리로 생계비를 대출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 역시 2021년에는 코로나 19사태로 지원 인원을 확대해 시행합니다.  

2021년 사업 공고(클릭)


GettyImages-82332844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