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발 빠르게 변화를 겪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교육입니다.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사태가 벌어지는가 하면, 주식 시장에서 온라인 교육 관련 주(株)가 연일 강세를 보입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사회적으로 인프라와 콘텐츠 양 측면에서 온라인 교육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이란 사실은 자명해 보입니다.

 

많은 전문가가 온라인 교육을 미래의 교육으로 주목하는 이유가 꼭 코로나-19 때문만은 아닙니다. 온라인 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교육 비용 때문에 교육 기회의 대중화와 지식·정보의 평등한 전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확산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 것입니다.   

 

몇 가지 주제로 나눠 무료로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정리했습니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강의 듣는 일에 익숙한 젊은 세대와 달리, 50+세대에게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는 경험은 낯설기만 합니다. 망설일 필요 없이,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주제가 있다면 바로 수강을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탐탁지 않다면 창을 닫으면 그만입니다. 

 

 

 

 

재취업, 전직, 창업 관련   

 

기획 아카이브에서 여러 차례 재취업, 전직, 창업 관련 기관과 프로그램 정보를 소개했습니다. 일부 기관은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왔고, 최근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시작한 곳도 있습니다. 일 관련 콘텐츠는 꾸준한 수요가 존재하는 만큼 기관들이 계속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대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노사발전재단 생애경력설계 온라인교육

3월부터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가 진행하는 '신중년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을 온라인 콘텐츠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초, 심화, 선택의 3개 과정이 있으며, 각 과정은 4회차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중소벤처기업연수원 이러닝연수에서 회원 가입 후 '신중년' 키워드로 검색해 수강하면 됩니다. 

 관련 공지(클릭)   *클릭 후 513번 게시글 확인 

 

창업에듀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창업 교육 포털입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수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창업 단계별, 원하는 주제별로 강의를 골라 듣도록 잘 정리가 되어 있고, 개별 강좌뿐만 아니라 패키지 과정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사업 주기별(창업, 성장, 재기) 소상공인 창업 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경영교육' 카테고리에서는 요식업, 숙박업, 유통업 등 각 업종 선배 창업가들이 자신의 성공 비결을 소개하는 기획 강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아카데미 

소상공인 창업을 준비하는 분을 위한 '창업 과정'(총 20시간)과 창업 후 6개월이 지난 분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개선 과정'(총 8시간)으로 나눠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서비스합니다. 과정별로 5개 업종(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제조업, 인터넷업)으로 구분해 강의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가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TV

파트너스퀘어는 네이버가 자사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공간인데요, 무료 온라인 강의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창업, 사업 운영, 광고·마케팅을 주제로 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실시간 Q&A가 가능한 라이브 강의로 들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퀘어 TV 5월 라이브 강의(클릭)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TV(클릭) 

 

농업교육포털 

귀농·귀촌, 농업 지식 및 실무 기초, 농업 창업 등을 다루는 134개 온라인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과정별로 강의 자료도 함께 제공합니다. 귀농귀촌종합센터를 운영하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평생학습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국가평생학습진흥원이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로, 전국에서 진행되는 평생교육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프라인 교육 정보를 알려줄 뿐 아니라 'ON 배움터'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온라인 강의도 접할 수 있습니다. 기초문해,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의 6개 카테고리로 나눠 강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온라인 학습' 카테고리에서 취업/자격증, 외국어, 가족/건강, 취미/교양, 정보/컴퓨터 등의 주제 아래 수백 개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서울자유시민대학은 시민에게 양질의 인문·교양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가 여러 대학과 협력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현재 일부 강의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면서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에서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자유시민대학 유튜브 채널도 개설되었고, 이곳에 29편의 인문학 강의가 순차적으로 공개된다고 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지식(GSEEK)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서비스의 명칭입니다. 경기도민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 IT, 자기개발, 생활취미, 인문소양, 자격취득 등의 주제 아래 다양한 온라인 강의가 올라와 있습니다. 최신 사회 이슈 관련 교육 과정이나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교육 과정을 잘 선별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른 평생학습 관련 사이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눈길을 끄는 콘텐츠가 많고, 사이트 편집에도 공을 들입니다.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집에서 즐기기 좋은 분야별 과정 모음과 같은 콘텐츠도 선보였네요.

 바로가기(클릭) 

 

 

 

대학 강의 

 

케이무크(K-MOOC)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 세계에 걸쳐 더 많이, 더 자주 회자될 단어, 무크(MOOC)입니다. MOOC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s'의 약자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공개 온라인 강의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질 높은 대학 강의를 온라인으로 공개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크는 미국의 대학들이 선도적으로 도입해 전 세계로 확산한 서비스인데요, 한국에서는 2015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도로 케이무크(K-MOOC,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주요 4년제 대학 등 100개 이상의 기관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800여 개의 무료 강의가 수강생을 기다립니다. 2019년 7월부터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케이무크에서 수강한 온라인 강의로도 학점을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KOCW

KOCW는 국내외 대학과 기관에서 자발적으로 공개한 무료 강의 동영상, 강의 자료 등을 한데 모아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합니다. 2020년 4월 기준, 228개 기관에서 제공한 34,018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인문과학, 사회과학, 공학 등 전공별로 강의를 살펴볼 수 있고, 직업 교육, 교양 강의 등 테마별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반교양 수준 이상의 온라인 교육을 찾는 분이라면 케이무크와 함께 꼭 둘러봐야 할 곳입니다.      

 바로가기(클릭) 

 

대학별 MOOC

대학들이 자체적으로 MOOC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포항공대 정보통신대학원, 연세대중앙대, 울산대 등이 MOOC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6개의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이 연합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STAR-MOOC도 있습니다. 네이버가 설립한 커넥트재단이 운영하는 edwith에서도 주요 대학 강의를 비롯한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해외 사이트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50+세대라면, 해외 유명 대학,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의를 안방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무크 서비스인 코세라(Coursera),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등 최신 기술 관련 강의에 초점을 맞춘 유다시티(Udacity), MIT와 하버드 대학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에드엑스(edEX) 등이 대표적인 해외 무크 사이트입니다. 코세라는 한국어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해외 무크 사이트들은 수익 모델 확보를 위해 유료 서비스를 확대해가고 있기 때문에, 운영 방식이나 체계 등을 잘 파악한 후 자신의 목적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수많은 기관에서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클래스 센트럴(CLASS CENTRAL)과 같은 플랫폼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사이트 및 기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무크 사이트 이용법과 같은 각종 무크 관련 정보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무료로 공개된 교육 콘텐츠 리스트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사이트 

 

꼭 체계적인 커리큘럼이나 정형화된 강의 형태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유튜브, 네이버 TV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도 훌륭한 온라인 학교가 됩니다. 유튜브의 경우 '학습' 카테고리에서, 네이버 TV의 경우 '클래스', '어학 클래스', '창업' 등의 카테고리에서 교육·코칭을 목적으로 제작된 영상과 채널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문학에서 운동, 어학, 각종 취미 생활, 비즈니스, 과학 상식에 이르기까지 영상들이 다루는 주제의 범위도 여느 교육 기관보다 유연합니다. 영상 대부분의 재생 시간이 10분 내외로 짧고, 감각적인 편집이 곁들여져 집중해서 보기도 좋고요. 특히, 최근에는 50플러스캠퍼스와 50플러스센터(아래 참조)처럼 대면 교육을 중단하면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콘텐츠를 올리거나 강의를 중계하는 교육 기관도 많습니다. 새롭게 구독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50플러스캠퍼스 및 센터 온라인 교육 

 

코로나-19 사태로 2020년 1학기 교육 과정이 전면 취소됨에 따라 50플러스캠퍼스와 50플러스센터는 일부 교육 과정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하거나 실시간 라이브 중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캠퍼스(클릭)      도심권(클릭) 

 동작(클릭)         영등포(클릭)   

 노원(클릭)         서대문(클릭)   

 성북(클릭)         금천①(클릭) ②(클릭) ③(클릭) 

 

· 캠퍼스와 센터의 온라인 교육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