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jpg
2024년 도봉구 일자리박람회가 개최된 도봉구청사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20241029() 도봉구청 광장 및 내부 1층에서는 '좋은 일 생기는 날'이라는 구호 아래

도봉구가 주최하는 '6회 도봉구 일자리 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사진+2.jpg
2024 도봉구 일자리박람회 포스터 /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일자리 박람회는 구인 업체와 구직자 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로, 일자리 구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도봉 구민들에게 다양한 취업 정보와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지역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사진+3.jpg
개막행사에서 인사말을 하는 도봉구청장 /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개막식에서 본 박람회의 주최자인 도봉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기 침체로 구직자도 구인기업도 많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양질의 기업체가 발굴되고 청년부터 어르신, 장애인에 이르기까지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4.jpg
2024 도봉구 일자리박람회 현장 풍경 /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참가 업체들이 현장면접, 채용상담 등 구인 활동을 하는 기업채용관, 일자리 사업 홍보, 개인 재무 및 창업 상담을 하는 정책정보관, 퍼스널 컬러진단, 이력서 사진 촬영, 지문적성검사를 제공하는 취업지원관, 우산 수리 팝업, 드립백 커피 만들기, 캘리 손수건 만들기 등 체험마켓관, 4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6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기업채용관에는 100여 개의 구인 업체가 참여하여 원하는 인재를 찾아 채용 활동을 벌였으며, 구직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각종 이벤트와 기념품을 제공하는 등, 자기 부스 방문을 유도하려 애쓰고 있었습니다.

취재를 위해 박람회장을 돌아보면서 젊은 구직자들도 많이 보았지만 중장년층이나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어,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지금은 전 연령대에서 걸쳐 일자리에 관심이 높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진+5.jpg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부스와 일자리 부르릉 상담 버스ⓒ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이번 박람회는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기업 홍보 및 채용설명회 위주의 형식적인 박람회보다는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실질적인 만남의 장으로 현장상담 버스와 여러 면접 부스를 마련해 구직자들이 실제 취업으로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박람회 부대행사로는 서울시50플러스 중장년 채용설명회가 1층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진행되었으며, 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스피치 유튜버 신카일<나를 제대로 알리는, 취업 성공 면접 스피치>라는 제목의 취업특강이 지하 1층 은행나무방에서 펼쳐져 현장 면접을 앞둔 구직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사진+6.jpg
서울시 50플러스 북부캠퍼스 부스 모습ⓒ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도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유관기관으로 본 박람회에 참가하여 중장년 세대의 일자리 상담 및 서울시50플러스재단 홍보를 위한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일자리를 희망하는 많은 중장년 구직자들이 '서울시 50플러스 북부캠퍼스' 부스를 방문하여 상담했으며,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취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50+상담센터'와 연결하고, 삶의 전환기를 맞이한 중장년 세대가 자기이해를 시작으로 원하는 일, 활동의 방향을 찾도록 도와주는 '경력설계 트립(T.R.I.P)' 프로그램 참여를 추천하였습니다.

2024년을 살아가는 중장년 세대에게 '백년의 삶'은 이미 당연한 현실로 다가와 이전 세대들에게는 없었던 '또다시 배움과 일'이라는 화두를 만들었고, 그 화두는 이제 우리 세대와 후대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필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은퇴나 정년이라는 개념은 흐려지고 늘어난 수명만큼 더 배우고 더 일을 해야 행복할 수 있으며, 윤택한 삶을 위한 경제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건강과 지식 그리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 적응하는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일은 꼭 필요하며, 일하는 노년이 그렇지 않은 노년 보다 훨씬 더 건강하고 행복하다고 합니다.

일에 대한 인식 변화와 욕구 추이에 발맞추어,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에서 운영하는 '50+상담센터'는 중장년층의 인생 후반전을 온전히 준비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 일자리 정보 제공 및 취업 서비스를 통해 행복한 일자리를 찾기 위한 등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남아있는 긴 시간의 행복을 위해 50+ 상담센터를 방문해 마음을 열고 상담하여, 개개인이 다 다를 수밖에 없는 성공적인 삶을 위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아 인생 후반을 지혜롭게 설계함으로 풍요로운 여생을 누릴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홍보서포터즈 유한진(sericol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