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매년 한 차례씩 생애·경력 설계, 창업, 재취업, 직업교육, 사회적경제, 사회활동을 주제로 50+세대를 위한 지원 기관과 지원 사업 정보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2020년 게재를 시작합니다. 

 

50+세대의 가장 중요한 관심 주제죠. 생애·경력 설계 관련 정보부터 시작합니다. 아직 창업을 할지, 재취업을 할지 구체적인 경로를 결정하지 못한 분, 귀농·귀산촌·귀어로 삶의 터전을 도시 밖으로 옮겨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싶은 분을 위한 정보입니다.  

 

 

 

생애·경력 설계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정부가 새로운 삶을 고민하는 50+세대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외부 기관이 수탁 운영하는 방식으로 2020년 현재 전국에 33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5개 센터가 있습니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노사발전재단(3개소), (사)한국경영혁신 중소기업협회(1개소),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1개소)가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노사발전재단이 운영하는 3개 센터 중 한 곳은 금융권 퇴직자를 위한 금융 특화 센터로 운영됩니다.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은 만 40세 이상 시민이 재직, 퇴직 예정, 퇴직, 구직 등 자신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전직, 재취업, 창업과 같은 이후 경로를 설계하고 실행에 옮기도록 돕습니다. 프로그램별로 교육, 컨설팅, 구인·구직 알선, 구직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부 지원 제도를 안내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특히, 만 50세 이상 재직·구직자의 생애·경력 설계를 돕는 신중년 인생 3모작 패키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센터마다 운영 주체가 다르고, 시행하는 프로그램도 조금씩 다릅니다. 온라인상의 정보만으로는 각 센터의 프로그램을 모두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센터별 연락처로 문의해 어떤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는지, 자신의 상황에 따라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센터 소개1(고용노동부) 

 센터 소개2(장년 워크넷) 

 

50플러스캠퍼스·50플러스센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운영하는 50플러스캠퍼스(이하 캠퍼스)와 각 자치구가 위탁 방식으로 운영하는 50플러스센터(이하 센터)는 50+세대의 생애·경력 설계를 돕는 다양한 교육 과정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현재 서울시 전역에 3개(서부·중부·남부) 캠퍼스, 7개(도심권·동작·영등포·노원·서대문·성북·금천) 센터가 있습니다.

 캠퍼스·센터 위치(클릭)   * 하단에 각 기관 홈페이지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작성한 글에서 캠퍼스센터의 프로그램을 상세히 소개했는데요. 교육 카테고리의 명칭이나 세부 교육 과정은 변경된 것도 있지만, 올해도 큰 틀의 구성은 변화 없이 사업이 시행됩니다. 캠퍼스의 경우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본래 학기제로 운영되던 교육 과정을 매월 모집·운영하며, 8월 과정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8월 교육 과정(클릭) 

 

50+상담센터

서부, 중부, 남부 3개 캠퍼스에는 50+세대를 위한 전문 상담 기관인 50+상담센터가 있습니다. 50+세대가 생애·경력 설계와 관련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동년배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대면 상담과 전화 상담, 찾아가는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7월부터 비대면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상담 분야는 일, 재무, 사회공헌, 사회적 관계, 가족, 여가, 건강의 7대 영역입니다. 50+세대가 지난 경력에 따라 앞으로 어떤 일이나 활동을 추구하면 좋을지, 어떻게 이후의 삶을 행복하게 꾸려갈 수 있을지 조언과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는 상담자의 상황과 관심사, 지향점을 면밀히 파악한 뒤 필요한 정보를 안내합니다. 50+세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 정보와 재단과 50플러스캠퍼스, 50플러스센터의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합니다.

 센터 소개(클릭) 

 비대면 상담 안내(클릭)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서울시에 이어 전국의 지자체도 50+세대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경기도 생활기술학교는 50+세대가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하고, 일과 활동의 기회를 찾도록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대학·직업학교 등 도내 다양한 교육 기관과 연계해 진행합니다. 은퇴, 창업, 협동조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소양 교육, 자격증 취득 및 취·창업 연계를 위한 실무 중심 교육, 기술 숙련과 사회 공헌의 기회를 제공하는 현장실습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2020년 1기 과정은 6월에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다만, 2017년부터 매해 두 차례 참여자를 모집했으니 관심 있는 분은 다음 모집 일정을 체크하세요.

 2020년 1기 모집공고(클릭) 

 

인천광역시 고령사회 대응센터 

고령사회 대비를 위해 2017년 인천시가 설립한 기관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와 유사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 시민을 위한 생애설계 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50+세대의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합니다. 올해 3월에는 인천 지역 정보를 반영한 인천시민을 위한 생애설계 핸디북을 발간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귀촌(농·산·어) 

 

최근 들어 귀농뿐만 아니라 귀산촌과 귀어를 지원하는 새로운 기관과 프로그램이 계속 생기는 추세입니다. 각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요. 도시 밖의 삶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때입니다.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 지원과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기관입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합니다. 다양한 귀농 관련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센터 홈페이지는 전국의 귀농 지원 제도, 교육 프로그램 소식을 제공하는 정보 허브입니다. 농촌 일자리 정보와 전국 지자체별 귀농 지원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매년 귀농귀촌가이드북귀농귀촌 우수사례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 농업기술센터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과 귀농 교육을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 농업체험 그린 투어, 제철 농산물 요리 교실, 약선차 만들기 강좌와 같이 아직 진지하게 귀농을 고민하는 분이 아니더라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도시농업 포털

도시농업은 도시의 다양한 생활 공간에서 취미, 여가, 학습을 위해 농작물과 화초를 재배하거나 곤충을 사육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도시농업 포털에서는 꼭 농촌 이주나 직업으로서의 농업 활동이 아니더라도, 농업으로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한국임업진흥원

아직 귀농과 비교하면 지원 기관이나 프로그램이 많지 않지만, 귀산촌에 관심 있는 분을 위한 프로그램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자체적으로 임산물 재배 기술과 소득 창출 방안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홈페이지에서 전국에서 진행되는 외부 기관의 귀산촌 교육 정보를 모아서 제공합니다. 또한, 산림 분야에서 취약 계층 일자리 발굴 가능성이 높고 사회적기업 창업이 용이하다는 판단 아래 산림형 예비사회적 기업 제도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 | 귀산촌 교육(클릭) 

 산림청 | 귀산촌 길라잡이(클릭) 

 산림청 | 산림일자리소개(클릭) 

 산림청 | 숲에서 일하는 100가지 방법(클릭) 

 

 

 

 

귀어귀촌 종합센터 

귀농이나 귀산촌과 비교해 아직은 낯선 귀어도 이젠 다양한 지원책의 도움 아래 선택지의 하나로 고려할 만합니다.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운영하는 귀어귀촌 종합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귀어 관련 교육과 지원 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귀어 희망자를 위한 귀어닥터, 귀어귀촌 홈스테이와 같은 프로그램도 눈여겨보세요. 

 바로가기(클릭) 

 

각 지자체 지원 기관

전국의 지자체는 오래전부터 도시민의 귀농을 유도하고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을 꾸려왔습니다. 최근에는 귀어 지원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래에 각 지자체에서 별도의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는 귀농·귀산촌·귀어 지원 기관을 정리했습니다.

 

누락된 곳이 있을 수 있으니 기초 정보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자체별로 귀촌 지원을 담당하는 조직과 사업 체계가 모두 다르며, 지자체 관련 부서와 농·임·어업 관련 연구원에서 관련 사업을 시행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아래 소개한 도 단위 기관 외에도 시·군 단위에서 운영하는 기관도 있고요.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관심 있는 지역이 있다면, 귀농귀촌 종합센터 홈페이지 지자체관의 정보를 잘 살펴보시고, 꼭 해당 지자체에도 지원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 귀농귀촌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 강원도 귀농귀촌지워센터   바로가기(클릭) 

• 충청남도 귀어귀촌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관련 내용 확인 가능
• 전라북도 귀농귀촌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 전라북도 귀어귀촌 종합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종합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 경상북도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 경상남도 귀어귀촌지원센터   바로가기(클릭) 
 

전남 귀농산어촌 종합지원센터와 전북 귀농귀촌지원센터의 경우 서울 사무소를 두고 서울에서도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또한, 귀어와 관련해서는 전국 10개 시도에 설립된 어촌특화지원센터에서 관련 사업을 펼치기도 합니다.

 어촌특화지원센터 현황(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