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많은 50+세대가 연로한 가족을 돌보는 일에 큰 에너지를 쏟습니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사회적으로도 돌봄 노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도 중장기 대책과 지원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합니다. 가족을 돌보는 일. 선뜻 누구에게 손 내밀기 어려운 일이지만, 그럴수록 더 적극적으로 몸과 마음의 짐을 덜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돌봄 가족을 위한 지원 기관과 주요 사업을 소개합니다. 

 

GettyImages-jv12115658.jpg
 

 

일반 

  

서울시 어르신돌봄가족 지원센터

고령층을 돌보는 돌봄 가족의 심리 건강과 휴식을 지원합니다. 심리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돌봄 가족끼리 고충을 나눌 수 있는 모임 활동도 지원합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시행하지 않지만, 돌봄 가족의 휴가비(국내 여행)를 지원하는 사업도 펼칩니다.    

바로가기(클릭)

2021년 10월 교육 안내(클릭)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많은 50+세대가 가족을 돌볼 뿐 아니라 장기 요양 기관 등에서 돌봄 노동을 직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센터는 돌봄 노동자가 더 전문적으로, 더 건강하게 일하도록 역량 강화 교육, 노동·심리 상담, 건강 증진 사업 등을 시행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돌봄SOS센터

돌봄 대상자 또는 가족 돌봄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신속히 필요한 지원책을 제공하는 서울시 사업입니다. 구청 복지정책과나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정보 상담, 일시 재가 서비스, 동행 지원, 식사 지원 등 신청자의 상황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 소개(클릭)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서울시가 시민에게 직접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공공기관입니다. 돌봄 노동자를 직접 고용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어르신 돌봄 서비스,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종합재가센터 12개소(성동, 은평, 강서, 노원, 마포, 송파, 영등포, 양천, 도봉, 중랑, 강동, 서대문)와 데이케어센터 2개소(마포, 강서)를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보건복지부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취약 계층인 만 65세 이상 노인 등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를 거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생활관리사를 배정해 대상자가 꼭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사업 소개(클릭)

사업 홈페이지(클릭)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여러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노인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건강 문제뿐 아니라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고충과 관련해 대면 상담, 전화 상담, 찾아가는 상담, 온라인 상담, 집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 

보건·복지 문제와 관련해 고민이 있을 때 전국 어디서나 129번으로 전화하면 신속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위기 대응(긴급 복지 지원, 정신 건강, 학대 등)과 관련해서는 365일 24시간 전문 상담사가 대기합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jv11979643.jpg


 

치매  

 

치매안심센터 치매가족지원사업

서울시 25개 자치구마다 치매 환자를 지원하는 치매안심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센터는 치매 환자의 가족을 돕는 사업도 펼칩니다. 상담, 돌봄 부담 분석, 가족 교실, 자조 모임, 가족 카페, 힐링 프로그램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업 소개(클릭)

 

서울특별시 광역치매센터

서울시의 치매 관리 사업을 총괄하는 기관입니다. 각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의 허브 역할을 하는 광역 조직이기도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서울시의 치매 지원 제도 및 시설 정보, 각종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e-희망교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치매안심마을

서울 전역에 49곳의 치매안심마을이 있습니다. 치매 환자와 가족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 환경을 갖춘 지역입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만 60세 이상 시민에게 무료 치매 검진 서비스,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역 공동체와 협력해 치매 환자 실종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사업 소개(클릭)

 

보건복지부 치매검진사업 

시·군·구 보건소에서 만 6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 검사를 시행합니다. 인지 기능 저하자로 판명될 경우 보건소와 연계된 거점병원에서 진단 검사 및 감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 소개(클릭)

 

보건복지부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 사업 

치매 진단을 받은 만 60세 이상 시민이 치료 약을 복용하는 경우, 치매치료관리비 보험 급여분의 본인부담금을 실비 지원합니다. 월 3만 원(연간 36만 원) 상한 내에서 지원하며, 시·군·구 보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 소개(클릭)

 

 GettyImages-jv11865946.jpg

 

 

기타 

 

서울복지포털 

서울시의 복지 사업 정보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상단 메뉴 중 "돌봄복지"와 "어르신복지" 카테고리에서 돌봄 가족에게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복지로

정부 각 부처의 복지 서비스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포털입니다. 생애주기, 가구 상황, 관심 주제, 연령 등을 입력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맞춤형 복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보건복지부 정책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주요 정책을 정리해 안내합니다. 특히, "공공보건", "노인" 카테고리에 돌봄 가족이 관심 가질 사업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 내게 맞는 복지 정책 찾기 

청년, 여성, 중장년, 노인 등 대상자별로 자신에게 필요한 경기도의 복지 정책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경기복지플랫폼 함께 둘러보면 좋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중앙호스피스센터 

국내 호스피스· 완화의료 제도 관련 연구 및 정보의 허브로서 국립암센터가 운영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호스피스· 완화의료 관련 정보와 전문 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국내에서도 2018년 2월부터 연명의료결정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은 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시행되도록 지원하는 곳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연명의료결정제도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GettyImages-a10905889.jpg


 

○ 공공 기관이 운영하는 건강·의료·보건 정보 사이트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클릭)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클릭)

G-health 공공보건포털(클릭)

서울시민 건강포털(클릭)

응급의료포털 E-GEN(클릭)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클릭) 

서울시 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