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JOB 매칭페스타 in 서울] 행사(24.08.29()10:00~17:00)가 상암동 서울경제진흥원 2SBA홀에서 열렸습니다. 이 행사는 하나금융그룹과 서울경제진흥원,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함께 하는데요. 취업처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계신 4050 경력인재! 중장년세대를 위한 채용정보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체험관, 커리어코칭, 퍼스널컬러, 타로, 증명사진 촬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준비를 지원하여 구인기업에 우수인재채용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1+행사장+입구에+있는+포토존.jpg
▲ 행사장 입구에 있는 포토존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2024 하나 JOB 매칭페스타 in 서울

 

지난 7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서울중장년일자리박람회보다 규모는 작았지만 미소로 응대하는 담당자들 덕에 분위기는 좀 더 밝았어요. 면접을 보는 기업부스 한 쪽에 서부캠퍼스 1층 컨설턴트 선생님들이 참여해 중장년의 커리어를 상담해주는 부스도 열었답니다.

 

중장년 일자리 관련된 행사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빠질 수는 없었겠죠? 어떤 취지로 협력을 하게 됐는지 서울시50플러스재단 관계자의 말씀을 들어보았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중장년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도 그런 취지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에 진행된 서울 중장년 일자리박람회가 워낙 많은 관심을 받긴 했지만, 행사를 놓친 분들이 계실 수도 있고 또 그날 행사에 참석은 하셨지만 취업이 되지 않아 아쉬움을 갖고 댁으로 발걸음을 돌린 분들도 계셨겠죠. 취업이라는 게 한번에 성공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중장년분들께 내실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회를 많이 열어드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보셔서 아시겠지만 중장년을 채용하고자 하는 스타트업도 있고, 직접 일자리 체험도 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구성된 부대행사들도 중장년분들이 참여하시면 구직활동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입니다. 크던 작던 취업을 위한 기회를 다양하게 열어 드리고, 재취업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협력하여 지원하는 것은 중장년 일자리 활성화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행사를 주관하는 주)상상우리 신철호 대표님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중장년의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애정이 느껴졌습니다. 행사 관련하여 잠시 들어볼까요?

 

 

사진2+만반의+준비를+갖춘+안내데스크-side.jpg ▲ 만반의 준비를 갖춘 안내데스크(좌), 행사 전 대화를 나누고 있는 서부캠퍼스팀과 상상우리 스탭들(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수시로 열리는 미니 일자리박람회

 

"작년에 유사한 미니 박람회를 청년들이 하는 걸 봤는데 너무 좋더라고요. 저희도 중장년들을 위한 박람회를 만들면 좋겠다해서 지난해 서울경제진흥원하고 자체적으로 행사를 한번 했고 금년 초에 또 했어요.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사업도 하고 있는데 금년도 박람회 사업제안을 드렸고 하나금융에서 흔쾌히 같이 해보자고 말씀해주셔서 저희가 올해 전국 10군데 정도에서 10회 동안 진행을 해요. 저희 회사 자체적으로도 박람회사업부가 새로 생겼고요.

 

 

사진4+4050+경력인재를+위한+채용게시대-side.jpg

▲ 4050 경력인재를 위한 채용게시대(좌), 행사시작 전 의견을 나누는 주)상상우리 신철호 대표와 노성호 님유길섭 님(오른쪽부터 시계방향)(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중장년분들이 이런 박람회에 오셔서 기업들을 만나고 일자리체험도 하고 상담도 받고 또 메이크 오버나 사진촬영까지 하면서 오늘 당장 취업이 안 되더라도 취업에 대한 어떤 동기부여도 좀 하고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요. 실제로 이곳을 통해 취업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이력서 넣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적극적인 형태의 취업 과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업들이 중장년들을 면접하거나 직접 만나볼 기회가 적어 중장년을 되게 어려워하거든요. 그래서 서류 심사에서 탈락시키는 경우가 되게 많아요. 미니 박람회를 통해 기업에서도 좀 더 좋은 기회를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고 이런 자리를 자주 만듦으로써 중장년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더 자주 있을 수 있는 거죠."

 

 

사진6-1서부캠퍼스+컨섵턴트-side.jpg

▲ 서부캠퍼스 컨설턴트 선생님들(좌), 정겨운 행사장(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상상우리는요

 

")상상우리(http://sangsangwoori.com/)는 창업한 지 12년 차 됐고요. 10년 정도 중장년 일자리에 집중했고 지금도 중장년일자리 사업에 가장 많이 집중하고 일자리 시장을 만들어내는 역할에 몇 년 전부터 디지털일자리, 사회서비스일자리, 사회적경제일자리, 그런 쪽의 일자리 교육과 매칭사업을 하고 관련된 온라인플랫폼도 운영하고 있고요. 최근에 저희가 마음을 채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생각해서 문체부와 같이 청춘문화공간사업도 해요. 전국 30군데에서 인문학교육을 하는 것도 저희가 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파트고요. 다음 달 여가 쪽도 저희가 런칭해요.

 

열정대학이라는 브랜드가 원래 있거든요. 열정대학 브랜드도 다음 달부터 런칭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하실 거고 재무연구소도 저희가 이번에 만들거든요. 우선은 진단하고 컨설팅만 하지만 나중에는 자산관리 쪽도 저희가 진행할 거고 빠르면 금년에 준비해서 내년도에는 시작을 할 건데 건강 쪽도 저희가 확장을 합니다. 그래서 중장년의 건강을 관리하는 그러한 사업도 준비하고 있어서 내년 초에 아마 나올 것 같아요.


중장년 일자리를 해결하는 게 정말 쉽지 않기 때문에 10년 동안 거기에 집중을 했었는데 어느 정도 이제 방향성을 잡고 나니까 일자리뿐만 아니라 관계나 건강도 중요하고 또 재무관리도 정말 중요하고 해야 될 게 너무 많은 거예요. 그래서 계속 그런 부분을 계속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사진7+흔쾌히+촬영을+허락한+국경없는+의사회-side.jpg

▲ 흔쾌히 촬영을 허락한 국경없는 의사회(좌), 기업 현장 면접부스(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채용관, 코칭관, 일자리체험관, 부대행사관, 소원나무 등

 

여러 부스 중 체험 위주의 부대행사관이 인기였는데요. 그 중 볼펜 만들기는 여러 색의 볼펜 중 하나를 골라 중간 투명한 곳에 말린 꽃잎을 넣고 액체를 부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볼펜을 만들어가는 건데 인기가 최고였답니다.

 

공예작가인 장재이님은 볼펜 뿐 아니라 여러 공예품 등을 만들어 판매도 하고 강의 등 행사기획도 하면서 인스타(달향공방, 프롬재재) 활동도 한다는군요. 하나금융그룹과 상상우리가 광주에서 진행한 데이터라벨링 수업을 듣다 자기 소개하는 시간이 있어 때마침 예정된 행사(8, 신세계백화점 전시)를 언급했는데 체험학습이나 행사기획 등을 하는 걸 알고 부대행사 참여를 권유받았다고 합니다. 확실히 무언가 시도해야 기회도 얻는 거겠죠. 소감도 기억에 남네요.

 

 

사진10.마지막까지+체크하는+김형중+매니저(녹색+옷)-side.jpg

 ▲ 마지막까지 체크하는 김형중 매니저(녹색 옷)(좌), 기업부스(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취업이라는 게 어떻게 보면 꼭 내가 어딘가에 소속이 돼야 되잖아요. 그런데 이 공예라는 건 소속되는 건 아니고 내가 나를 고용하는 거라 그런 의미에서 불확실한 건데 좋은 시선으로 봐 주셔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장재이(공예작가)

 

서부캠퍼스 상담부스도 잠시 들렀습니다. 컨설턴트 선생님들은 상담을 하셔서 그런지 신기하게 인상이 모두 좋으세요. 앉기도 전에 어찌나 환하게 웃어주시던지 맘 편히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신훈섭(컨설턴트)님의 상담사례도 들어봤어요.

 

 

사진11.디지털+명함만들기-side.jpg

▲ 디지털 명함만들기(좌), 서부캠퍼스 컨설턴트 선생님들(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중장년들이 먼저 태도나 말투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 등 변화 필요

 

"올해 63세 되신 분이 계셨는데 IT 쪽으로 굉장히 오랫동안 근무를 하신 것 같아요.
지난 4월 정년퇴직 하시고 실업급여 받는 중 이력서를 넣었거든요. 같은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하셨는데 나이 때문에 안 되시는 것 같아요. AI 교육을 받고 그쪽에 혹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까 해서 교육을 받으시고 계시는데 아무래도 재취업은 좀 어렵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들어서 한 세 가지 정도로 저희가 상담 안내를 드렸습니다. 파트타임과 중장년들한테도 핫한 IT나 또는 AI 관련 강의 콘텐츠 만들어 활동 하는 거하고 IT 쪽에 오래 계셨기 때문에 그쪽으로 퇴직하신 분들 상담이 가능한 전직지원 컨설팅 쪽으로 알려 드렸습니다.

 

오시는 분들이 전문성이 상당히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 전문성을 살리는 쪽으로 최대한 상담해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걸림돌이 되더라도 취업이 가능하신 분야가 또 있거든요.

 

 

사진13.+볼펜만들기-side.jpg  ▲ 볼펜만들기(좌, 중), 행사 체험 등 스템프 5개 이상 채우면 기념품을(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중장년들이 먼저 그동안 자기가 가졌던 태도나 말투 그다음에 상대방에 대한 배려 이런 것들을 많이 좀 변화돼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예전에 갖고 있던 명함 또 예전에 갖고 있던 자신이 누렸던 어떤 권리 이런 것들도 많이 포기를 해야 되는데 바로 퇴직하신 분들은 그게 잘 안 되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이제 새롭게 일자리 찾으시려면 지금까지 이런 자기 자신을 에워쌌던 모든 어떤 권한이나 이런 것들을 많이 내려놔야 다시 새로운 일자리 찾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진12.+데이터라벨링-side.jpg ▲ 데이터라벨링(좌), GPT로 이력서 작성하기(우)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미니 취업박람회를 수시로 열어 4050 중장년들에게 재취업 기회 제공

 

"상상우리에서 교육운영하면서 취업박람회 매칭페스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커리어 1팀이 하나 파워 온 세컨드라이프라는 중장년 재취업 관련된 교육하는 업무를 했었는데요. 조금 더 확장을 하자 해서 올해부터 하나 JOB 매칭페스타행사를 진행하는 거거든요. 올해 세 번째입니다. 7월에 세종, 지난주에 광주, 이번 세 번째로 서울에서 하고 10월에는 대전, 대구, 부산, 등등 이렇게 또 이어집니다.

 

 

사진8+퍼스널컬러-side.jpg

▲ 퍼스널컬러, 참여 기업의 홍보물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제일 중요한 건 어쨌든 우리 4050 중장년분들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거고요. 수도권 대비해서 중장년 분들의 재취업 기회가 제한적인 분들께 좀 더 기회를 열어드리자 하는 차원에서 지방에서 하게 됐고 또 지방 기업도 바로 투입 가능한 그런 인재들을 채용을 하시는 게 더 훨씬 더 효율적이시니까 경력과 연륜 있는 인재들을 서로 매칭을 시켜드리는 자리를 열어드리고 있는 거죠." -김형준(교육운영매니저)

미처 담지 못한 더 많은 정보는 서부캠퍼스 홈페이지(https://50plus.or.kr/swc/index.do)에서 확인하세요.

 

 

 

홍보서포터즈 정용자(jinju1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