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부 캠퍼스에서는 엑셀 실무 입문 과정 을 통해 엑셀을 처음 시작하거나
막연하게 알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실습하는 강좌를 개설해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수업 모니터링을 하면서 수강생분들의 성장 과정을 옆에서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엑셀을 처음 접하거나 다시 한번 기본기를 다지고 싶은 분들이 많이 오셔서 정말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1차시: 엑셀이랑 친해지기!
첫 시간에 컴퓨터에 엑셀이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시는 수강생분도 계셨어요. 많이 낯설고 어렵다는 느낌이 든다고 하셨습니다.
1차시에서는 엑셀의 기본 화면 구성을 알아보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특히 숫자를 쭉 나열하거나 날짜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자동 채우기 기능은 마우스를 슥~ 드래그했더니
숫자들이 채워지는 마법 같은 순간에 다들 "와~" 하고 감탄사를 연발하며 재밌다고 하셨습니다.
워크시트를 깔끔하게 관리하는 방법까지 배우면서 엑셀과의 첫 만남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2차시: 엑셀 표를 보기 좋게 꾸며봅니다.
데이터만 있으면 보기가 어렵잖아요. 그래서 강사님이 엑셀 표를 만들어서 꾸며보자고 하셨어요.
셀 서식으로 표에 글꼴이나 색깔을 바꾸고, 셀들을 합쳐서 제목을 만들거나,데이터를 보기 좋게 정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생각보다 손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시기도 하고 헤매기도하시지만 열심히 하는 모습을 정말로 보기 좋았습니다.
특정 조건에 따라 셀의 모양이 자동으로 바뀌는 조건부 서식도 배우면서 하나하나 실습하셨습니다.
3차시: 엑셀의 꽃! 함수와 수식계산
엑셀의 핵심은 계산이고 엑셀의 꽃이 함수라고 하는데 벌써 함수라는 말을 들으니 뭔가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이번 3차시에는 기본 수식과 함수를 배우면서 복잡한 계산도 클릭 몇 번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SUM(합계), AVERAGE(평균), COUNT(개수), MAX(최대), MIN(최소) 같은 자주 쓰는 함수들을
익히는 시간인데 자동합계 탭으로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서툴러서 보조 강사님과 강사님이 수시로 수강생 분들을 도와주시고 수업을 하셨습니다.
수식을 복사할 때 셀 주소가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는 상대/절대 참조 개념은 아직도 아리송하다고 하십니다.
4차시: 데이터 정리
데이터가 많아지면 관리가 어려워서 포기하게 되는데 4차시에서는 데이터 관리 기능을 배우며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함수 심화편으로 YEAR, TODAY 함수를 활용해서 현재 나이를 계산하는 실습은
정말 흥미로워서 수강생분들이 어려워도 열심히 실습하시고 강사님들은 도와주셨습니다.
또, IF 함수와 MID 함수를 중첩해서 주민등록번호에서 성별을 찾아내는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어렵다고 하시면서도 계속 실습하시는 모습을 보니 감동입니다.
갖고 있는 실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5차시: 데이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차트와 실무 활용!
마지막 5차시에서는 엑셀의 다양한 실무 활용 팁들을 배웠습니다.
외부 데이터 파일을 가져와서 텍스트를 나누는 작업부터, 여러 데이터를 한곳으로 모아 계산하는 데이터 도구 통합 기능을 익혔습니다.
특히 사진으로 된 표를 엑셀 데이터로 변환하는 '사진으로 표 만들기' 기능은 수강생분들의 감탄을 자아냈어요!
실생활에 아주 잘 사용할 수 있는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숫자로만 된 데이터를 보기 쉬운 그림으로 만들어주는 차트 작성법을 익히고 인쇄하는 방법까지 배우고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엑셀 실무 입문 과정을 통해 수강생분들이 엑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실생활이나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익히셨고, 다음에도 다시 한번 수강해서 확실히 배우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강사님의 친절하고 알기 쉬운 설명과 보조강사님의 수고로움, 수강생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매우 만족스럽고 유익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엑셀을 활용하여 더 많은 것들을 해내시길 응원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중장년 시설지원단 김은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