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 현장 취재 

 

사진1.jpg
▲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 포스터

 

지난 2020년 여름, 노원50플러스센터에서는 뜻을 함께하는 동년배 작가들이 모여 중장년의 삶을 담은 나의 이야기를 글로 표현하고 자기 목소리로 녹음한 오디오 북을 만들어 많은 분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한다는 취지의 노원50플러스 보이스투맨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출발한 ‘보이스투맨 1기’ 활동은 그들의 중후한 열정을 담은 오디오 북을 탄생시켰고, 이러한 활동은 시간의 흐름을 따라 보이스투맨 2기와 3기로 이어졌습니다.

 

사진2.jpg
▲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장 모습 ⓒ 50+시민기자단 유한진 기자

 

세월은 또 그렇게 흘러 2022년 가을, 어느덧 보이스투맨 4기 작가들이 선발되고 2개월간의 교육과정 속에서 곱게 다듬어진 삶의 이야기 글과 목소리를 담은 오디오 북의 제작발표회가 11월 8일 노원50플러스센터 4층 이음강당에서 열렸습니다.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는 이 길을 먼저 걸어간 보이스투맨 1, 2, 3기의 오디오 북 주요 부분들을 감상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약 2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에 참여한 11명의 작가들 역시 각자의 인생을 살아오면서 마음속 울림이 가득한 감동의 이야기를 글로 전환하고 그 글에 자기 목소리를 입혀, 소중한 사람들 그리고 공감과 위로가 필요한 분들에게 전하고자 오디오 북 제작에 함께하였습니다.

 

사진3.jpg
▲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장에 선 노원50플러스센터장님 ⓒ 50+시민기자단 유한진 기자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노원50플러스센터장님은 인사말을 통해 보이스투맨 4기를 지도한 두 분의 강사님과 참여 작가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을 표하고, 그 노력의 멋진 결실인 오디오 북의 탄생을 축하하였습니다.

아울러 보이스투맨 4기 활동이 활성화되어 작가님들의 멋진 글과 목소리 재능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귀하게 쓰일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결성하고, 팀을 이루어 효율적으로 사회참여 활동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50플러스 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역량 속에 숨어있는 재능을 찾아내서 가꾸고 크게 키워, 우리 지역사회에서 그 재능이 필요한 곳을 찾아 값지게 쓰는 바로 그것이 노원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의 ‘사회참여 재능나눔’ 활동임을 강조하였습니다.

 

사진4.JPG
▲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장의 여러 모습들 ⓒ 50+시민기자단 유한진 기자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은 제작발표회 공개 첫 손님으로 노원50플러스센터장님께 전달되었으며, 앞으로 국립재활원 입원환자들과 마음의 위로와 공감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선물될 예정입니다.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공개 후 참여 작가들의 제작 소감 발표가 이어졌으며, ‘글로 노래하고 목소리로 춤추라’라는 대본을 함께 읽는 그룹 낭독을 통해 작가들의 숨어있는 목소리 연기 재능도 발휘해 보고, 센터에서 준비한 다과를 함께하면서 그동안 못다 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등 오디오 북 제작발표회는 웃음 가득하고 의미 있는 시간들로 채워졌습니다.

 

사진5.png
▲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제작 기념사진 ⓒ 50+시민기자단 유한진 기자

 

보이스투맨 4기 작가들은 커뮤니티를 결성한 후 본인의 이야기를 글로 엮고 목소리로 담아내는 노력을 계속하여, 이웃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하는 재능나눔 활동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이스투맨 4기 커뮤니티의 탄생과 힘찬 출발을 응원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크게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도입부 주제 글인 ‘마음을 잇다’를 소개합니다. ‘오디오 북’ 바로가기 QR코드를 통해 접속하시면 보이스투맨 작가들의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을 잇다


​우리는 모두 기억합니다. 

엄마 등의 업혀 한쪽 뺨에 전해지는 

뭉근한 온기를 즐기던 그 편안했던 순간을.

우리는 모두 그리워합니다.

눈 감으면 나타나는 나의 유년 시절을

아무 걱정 없이 해맑게 세상을 마주하던 순수했던 내 모습을. 

살면서 꺼내 보고 싶은 그 시간들을

중년이 되어 글로 나를 만나 목소리로 노래합니다. 

참 열심히도 살아왔습니다. 

사는 동안 고단한 인생도 어려운 상황도 

눈물 나게 외로운 순간도 있었으나 

우리의 성실한 인생이 

흔들거리는 모든 순간을 꼭 안아줍니다. 

잊고 지냈던 그 따스한 기억 

아직도 따뜻한 내 인생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큐알코드.JPG
▲ ‘보이스투맨 4기 오디오 북’ 감상하기
 

 

 

​50+시민기자단 유한진 기자 (sericolor@naver.com)

 

 

유한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