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33_10682_829.jpg
사진=이미지투데이 

 

<대한데일리=문필섭 액티브저널리스트> 우리나라에서 운용 중인 자격증은 크게 국가기관에서 관리하는 국가자격증과 민간기관에서 관리하는 민간자격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증 중 일부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인정받은 자격증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중에서 50+세대를 위한 이색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자격증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취미를 제2의 직업으로 삼기 위해서 또는 창업을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자격증을 준비 중인 50+를 위한 이색 실용 자격증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통해 스스로 성장해 나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즐기면서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커피바리스타 (민간자격증)

커피바리스타는 주로 바리스타가 갖추어야 할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자격증으로 카페 등 자영업 뿐만 아니라 커피관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을 검증하는데 유용한 자격증입니다.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입니다. 따라서 국가자격증과는 달리 자격시험 시행기관이 다양하며 각 기관별로 시험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시험을 위주로 소개하면, 바리스타 자격시험은 2급과 1급으로 나뉘어 지며, 2급 자격증 취득 후 1급 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은 커피관련 이론 및 기본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며, 바리스타 1급 자격증은 카페 등 영업장에서의 서비스 능력향상,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이해, 원두커피의 다양성 및 특징을 파악하는 등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평가합니다. 2급과 1급 시험 모두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지며 필기는 커피 관련 이론 5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실기는 2급의 경우 10분간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여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카푸치노를 만드는 과정을 평가합니다. 1급 시험의 경우 원두 분쇄도 조절, 원두 설명, 카푸치노 디자인을 추가로 평가하며 20분간 치러집니다.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유기농업기능사 (국가자격증)

유기농업기능사는 유기농업의 중요성 및 수요는 증대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 유기농업인력을 육성·공급할 수 있는 자격신설이 필요성에 따라 2005년 신설된 자격증입니다. 주요 수행직무로는 유기농업 분야의 입지선정, 작목선정, 경영여건분석, 환경분석 등을 기획하고, 윤작체 계 및 자재의 선정, 토양비옥도 및 병해충방지, 시비방법선정 사료확보 등 생산 , 축사 설계, 축사분뇨처리업무와 유기농산물 원료의 가공, 포장, 유통 직무 수행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집니다. 필기는 ▲작물재배 ▲토양관리 ▲유기농업일반의 3과목 6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실기는 지난해까지 토양 산도 측정 등 유기농 생산 작업을 시행하는 작업형 시험으로 치러졌으나 올해부터는 시험 유형이 변경되어 유기농 생산 농업과 관련된 내용을 주관식 필답형으로 치르고 있습니다.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유기농업기능사는 다른 시험에 비해 특히 합격률(2020년 기준 필기 합격률 63.1%, 실기 합격률 98.3%)이 높은 편이므로 처음 자격 시험에 도전하는 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특히, 유기농업기능사는 '도시농업 관련 국가기술자격'에 해당되어 '도시농업관리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자격의 하나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세탁기능사 (국가자격증)

세탁기능사는 주로 개인이 세탁소를 자영업으로 운영하거나 병원, 학교 및 단체 등의 기숙사, 호텔 및 이와 유사한 서비스업체 등의 세탁담당부서에 일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현재의 세탁업종은 영세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으나 경제수준이 향상되고 의류가 다양화, 고급화, 특수화됨에 따라 세탁업도 전문화를 통한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집니다. 필기는 ▲세탁대상 ▲세탁방법 ▲세탁관리의 3과목 6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실기는 직물 판별, 셔츠 다림질, 얼룩 제거 등 세탁 실무을 시행하는 작업형 시험을 치릅니다.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세탁기능사 역시 합격률(2020년 기준 필기 합격률 48.1%, 실기 합격률 80.0%)이 높은 편입니다. 참고로 세탁기능사 시험 대비를 위한 사설 학원도 있지만, 세탁업중앙회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수강료로 실기 시험을 앞두고 특강을 개설하기도 했는데 현재는 코로나로 강의 개설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조주기능사 (국가자격증)

조주기능사는 조주(칵테일 제조)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조주작업과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자격증입니다. 조주기능사는 주류, 음료류, 다류 등에 대한 재료 및 제법의 지식을 바탕으로 칵테일을 조주하고 호텔과 외식업체의 주장관리, 고객관리, 고객서비스, 경영관리, 케이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집니다. 필기는 ▲양주학개론 ▲주장관리개론 ▲기초영어의 3과목 6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실기는 칵테일을 시험장에서 직접 조주하는 작업형 시험을 치릅니다. 사전에 시험기준에 정해진 40종의 칵테일들 중 무작위로 선택된 3종을 7분 내에 제조해야 합니다.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조주기능사 역시 합격률(2020년 기준 필기 합격률 73.8%, 실기 합격률 70.5%)이 높은 편입니다. 칵테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취미 생활도 즐기면서 덤으로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대한데일리(http://www.d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