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보고, 듣고, 즐기고, 더 많은 앎을 추구하는 활동은 50+세대의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이전에는 큰 관심이 없던 분야나 활동이라 할지라도, 삶의 경험이 쌓이면서 새로 눈에 들어오고, 생각지 못한 자극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50+세대가 서울에서 즐거운 일상을 보내는 데 도움을 줄 문화·여가, 교양·학습 관련 정보를 소개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공연, 전시, 강의와 같은 프로그램 참여에 많은 제약이 따랐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따라 조금씩 오프라인 활동도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심하기엔 이릅니다. 온라인, 비대면으로 참여하거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우선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의 경우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문화·여가 

 

서울문화포털  

서울시의 문화 행사, 문화 공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미술, 국악, 클래식, 연극, 교양 강좌 등 문화생활 전 분야를 다룹니다. 서울역사강좌와 서울문화유산답사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 정보도 제공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오늘의 문화 행사'를 확인할 수 있고, '이달의 서울시 문화행사'라는 제목으로 한 달간의 문화 행사 정보를 PDF 파일로 정리해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문화로 토닥토닥 

서울시 문화본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공연, 전시, 축제,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시 문화본부는 서울시 산하 문화·예술기관의 온라인 프로그램도 매월 업데이트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문화로 토닥토닥(클릭) 
 서울시 10월 온라인 문화·예술 프로그램(클릭) 

 

서울박물관·미술관

서울시에 소재한 국공립, 사립 박물관과 미술관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시뿐만 아니라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소개하는 박물관과 미술관 목록은 한 번 일별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에는 저마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박물관과 미술관이 참 많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문화포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 및 공공 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정보를 망라해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지역을 지정해 가까운 곳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 정보는 따로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문화포털 

경기도에서 진행되는 문화 행사, 전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경기도에 소재한 각종 문화시설 정보도 제공합니다. 시야를 수도권으로 넓히면 훨씬 더 많은 문화생활의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문화재단 

서울시가 설립한 문화재단입니다. 대 시민 사업보다는 창작자 지원에 좀 더 사업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곳이라, 많은 시민에게 친숙하지 않은 기관인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재단은  생활 문화 사업이라는 이름 아래 평범한 시민이 예술 활동의 주체가 되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각종 공연과 전시 정보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의 산과 공원

산책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도시의 녹지 공간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취사가 가능한 공원, 잔디 쉼터가 있는 공원, 운동시설이 있는 공원 등 테마별로 공원을 검색할 수 있고, 지역별로도 어떤 공원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서울의 다양한 공원을 소개하는 동영상 콘텐츠가 늘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둘레길

서울시 경계를 따라 순환하는 총 157km의 도보 코스로 모두 8개 코스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각 코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서울둘레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탬프 투어, 완주 인증서 발급으로 걷는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트레킹 

서울특별시체육회는 다양한 시민 참여 체육 프로그을 운영합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대부분 중단된 상태입니다. 인기 프로그램 중 하나인 서울트레킹은 운영 방식과 횟수를 변경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트레킹은 남녀노소의 시민이 서울시의 다양한 트레킹 코스를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는 걷기 행사입니다. 현재 11월에 진행되는 3차 행사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학습·교양 

 

서울자유시민대학

서울 시민, 서울 지역 직장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위한 인문·교양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대학 및 외부 기관과 연계해 양질의 교육과정을 개설합니다. 인문학, 서울학, 시민학, 사회경제학, 문화예술학, 미래학 등을 다룹니다. 일부 과정은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해 유료로 운영되며, 서울특별시장 명의로 학위를 수여하는 명예시민석사과정도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은 양과 질 모두에서 시민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역사, 미술사, 민속,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먼저 국립중앙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하는 전시와 연계해 진행되는 박물관역사문화교실역사와 고고학, 미술사, 문화·예술 분야 책을 한 권 선정해 이야기를 나누는 갤러리북토크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현재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도 체크해보세요.

 로가기(클릭) 

 

서울역사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새문안로(구 신문로)에 위치한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역사문화탐방, 서울역사박물관대학, 서울학 강좌 등 서울의 역사를 주제로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설합니다. 현재 오프라인 교육은 개설하지 않으며, 일부 과정만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라이나전성기캠퍼스

라이나전성기재단이 50+세대를 위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디지털·스마트폰, 어학, 악기, 여행, 역사, 요리 등 50+세대가 흥미를 가질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개설합니다. 일부 강의는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SK노노스쿨 

50+세대가 식(食)문화와 관련된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삶을 설계하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한식·양식 조리, 푸드 스타일링, 전통 식문화 등을 배우는 식문화 과정, 봉사 활동, 교양·현장학습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SK그룹이 설립한 행복에프앤씨재단이 주관합니다. 매년 한 차례만 수강생을 모집하며 올해 11월에 2021년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바로가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