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퇴직이나 은퇴 후 50+세대가 많은 관심을 두는 분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회 공헌과 자원봉사 활동, 커뮤니티 활동과 관련된 최신 지원 정보를 소개합니다. 돈을 벌거나 꼭 일정한 보상을 얻어야 한다는 마음을 내려놓으면, 정말 많은 일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정된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과 교류하고, 더 성장할 기회를 만날지도 모릅니다. 당장은 코로나19 때문에 적극적인 활동에는 제약이 있겠지만, 미리 계획만 세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활동 분야와 활동 조건, 활동 강도 모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좋은 활동 거리를 발견한다면, 주위 분과도 공유해보세요.      

 

 

 

사회 공헌·자원봉사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만 50~70세 퇴직 인력이 비영리 단체·기관, 사회적기업, 공공기관에서 사회 공헌 활동을 하도록 연결하고, 실비(식비, 교통비)와 활동 수당을 지급합니다. 퇴직 인력의 사회 공헌 활동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사업입니다.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매년 복수의 위탁 운영 기관을 선정해 사업을 시행합니다. 2020년 서울시에서는 영등포50플러스센터, 동작50플러스센터를 비롯한 10여 개 기관이 사업 운영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다만, 운영 기관별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모집도 연중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 관련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50+포털에서 종종 각 기관의 참여자 모집 공고를 소개하기도 합니다.

 사업 소개(클릭) 

 

1365자원봉사포털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지역, 분야, 대상별로 자원봉사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활동 신청과 실적 확인까지 이곳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외국어 능력, 자격증 등의 부가 정보를 입력하면, 맞춤형 활동을 추천해줍니다.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서울시자원봉사센터

거주지 인근에서의 활동을 희망한다면,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설치된 자원봉사센터를 방문해보세요. 광역 기관으로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있습니다. 센터 홈페이지에서 각 자치구 센터 홈페이지 링크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V세상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일상 속 작은 실천'을 모토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택배 기사님 응원하기', '헌혈증 기부하기', '연락이 뜸했던 사람에게 전화하기'와 같이 소소한 활동을 독려하는 캠페인에 참여하고, 저마다 참여 후기를 올려 공유합니다. 자신만의 캠페인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자원봉사센터

경기도민의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경기도 자원봉사 특화 사업을 시행하고, 도내 각 시군 자원봉사센터의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센터 홈페이지 하단에서 각 시군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링크('시군센터 바로가기' 버튼)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사)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활동을 희망하는 인천 시민이라면 알아둬야 할 기관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인천광역시 각 군·구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링크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월드프렌즈코리아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비롯한 각 정부 부처 파견 해외봉사단의 통합 브랜드 명칭입니다. 장기 해외 체류, 국제 개발 등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전문성을 지닌 퇴직 인력을 모집해 제3세계 국가에 파견하는 월드프렌즈 KOICA자문단과 월드프렌즈 NIPA자문단을 기억해두세요. 다만, 2020년 10월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봉사단 파견 사업이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   

 월드프렌즈코리아(클릭) 

 KOICA 봉사단(클릭) 

 

고경력과학기술인(ReSEAT)

과학기술계 퇴직 인력이 자신의 전문성을 사장하지 않고, 중소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거나 청소년 과학 교육 멘토로 활동하도록 주선하는 사업입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며, 서울(서초구)과 대전(유성구)에 공동연구실을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만 45~65세 서울 및 수도권 거주민이 사회 공헌과 자원봉사 활동을 중심으로 제2의 인생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교육 수료 후에는 동문회 활동과 사회 공헌 활동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KDB나눔재단과 사회연대은행이 함께 운영하는 KDB시니어브리지센터가 주관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커뮤니티 · 단체 활동

 

커뮤니티플러스·커뮤니티프로젝트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는 관심사를 공유하는 50+세대가 자율적으로 커뮤니티를 결성하고, 함께 다양한 시도를 펼쳐가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기 단계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커뮤니티플러스'와 2년 차 이상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커뮤니티프로젝트'로 구분해 사업을 펼칩니다. 캠퍼스별(서부, 중부, 남부)로 사업을 시행합니다. 현재 2020년 사업 참여자 모집은 마감되었습니다.    

 사업 안내(클릭) 

 

캠퍼스와 별개로 각 자치구 50+센터에서도 50+세대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심권(클릭)    동작(클릭)     영등포(클릭)    노원(클릭) 

 서대문(클릭)    성북(클릭)     금천(클릭)        강서(클릭) 

 

서울시NPO지원센터 

서울 시민의 비영리단체 활동과 공익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지원 사업 정보를 모아 제공합니다. 서울시 동북권 5개 자치구(중랑, 노원, 도봉, 강북, 성북)를 담당하는 서울시 동북권 NPO지원센터와 동남권 4개 자치구(서초, 강남, 송파, 강동)를 담당하는 서울시 동남권 NPO지원센터도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동과 관련한 상담, 교육, 지원 사업을 시행하는 기관입니다. 시뿐만 아니라 각 자치구가 주관하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많은데, 센터 홈페이지에서 각종 지원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마을미디어는 주민이 힘을 합쳐 운영하면서 지역의 이야기를 전하는 신문, 라디오, TV, 잡지 등을 의미합니다.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는 시민의 마을미디어 활동을 지원하는 공모사업, 교육, 컨설팅, 인프라 지원(장비, 공간 개선 지원) 사업을 펼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 생활속민주주의 학습지원센터

시민이 자율적으로 민주주의를 학습하고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교육과 학습 지원 활동을 펼치는 곳입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매년 '동아리 사회참여활동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토론, 학습, 캠페인 등의 활동을 펼치는 5인 이상 모임에 최대 10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합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수원시에 소재한 기관으로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비영리단체 활동과 공익 활동을 지원합니다. '공익활동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익활동 촉진 장려 사업' 등을 시행합니다. 2020년 3월 문을 연 곳으로 점차 더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쳐갈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도내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마을공동체 협력체계 구축, 마을공동체 기반 주민자치 활성화, 마을 활동 현장 지원의 세 가지 사업 전략을 추구합니다. 마을공동체를 꾸려갈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도 시행합니다. 의정부시에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