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에게 도움이 될 영역별 최신 지원 정보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의 주제는 사회적경제입니다. 자본주의의 대안으로도 주목받는 사회적경제는 이윤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중요한 미션으로 삼는 경제 생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한국 사회에서는 수많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이 사회적경제의 주체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시뿐만 아니라 25개 자치구마다 지원 기관을 설립해 시민의 사회적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도 50+세대의 새로운 일과 활동의 무대로 사회적경제 영역을 주목한 지 오래고요. 서울시 곳곳에서 사회적경제가 무엇인지, 어떤 곳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하는 입문 교육 과정부터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까지, 무척 다양한 지원 사업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1. 사회적경제 일반 

 

서울 사회적경제 포털

서울시의 모든 사회적경제 관련 정보가 모이는 곳입니다. 지원 사업, 교육, 일자리, 행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되므로 뉴스레터인 SE: LETTER를 구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서울시 사회적경제 현황과 같은 정보도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사회적경제를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포털 곳곳을 꼼꼼히 둘러보세요.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자치구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 

몇 년 전부터 서울시 각 자치구에서 별도의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을 설립하기 시작했는데요. 작년 말 25개 자치구 모두 지원 기관 설립을 완료했습니다. 구마다 기관의 명칭이나 조직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시행 사업은 유사합니다.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을 열고, 입주 공간과 지원 프로그램으로 사회적경제 조직의 활동을 돕습니다. 각 기관은 사회적경제 관련 조직이나 외부 기관이 수탁해 운영하는데, 해당 자치구에 소재한 사회적경제 관련 협의회나 연합체가 운영을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동(클릭)         강남(클릭)        강북(클릭)          강서1(클릭)       강서2(클릭)         관악(클릭) 

 광진(클릭)         구로(클릭)        금천(클릭)          노원(클릭)         동대문(클릭)       도봉(클릭) 

 동작(클릭)         마포(클릭)        서대문(클릭)     성동(클릭)         성북(클릭)            서초(클릭)       

 송파(클릭)         양천(클릭)        영등포(클릭)     용산(클릭)         은평(클릭)            종로(클릭)    

 중구(클릭)         중랑(클릭) 

*가나다순

**광진구(광진구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의 경우 관련 웹사이트를 찾지 못해 관련 기사를 링크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한 웹사이트만 링크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분은 각 구청에 관련 내용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부처 지원 사업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산림청 등 각 정부 부처는 소관 분야와 연관된 다양한 사회적경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정책정보 게시판에서 관련 내용을 취합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시판에는 주요 지원 기관 리스트와 같은 정보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 사회적경제센터

경기도의 광역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으로 올해 3월 경기도 부천시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정책 연구, 판로 지원,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 기반 조성 지원 등을 시행합니다. 경기도는 2년간 센터를 운영한 뒤, 2021년 말 독립 기관인 사회적경제원(가칭)을 설립해 더 전폭적으로 사회적경제 지원책을 펴나갈 계획입니다. 고양시성남시수원시용인시 등 경기도 내 주요 지자체도 별도 지원 기관을 설립해 관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 지자체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 현황(클릭) 

 

인천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천시 소재 사회적경제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이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센터 홈페이지 정보에 따르면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 인천시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경제 관련 조직이 800여 개에 달합니다. 서울시와 인접한 인천시의 사회적경제 생태계에도 관심을 기울여 보세요.     

 바로가기(클릭) 

 

종교계 지원 기관

사회적경제가 호혜와 연대의 정신을 기반으로 삼고 있는 만큼, 종교계도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마다의 교리와 가치관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네트워크 형성 지원, 창업 지원 등 여타 지원 기관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사업을 펼칩니다.

 기독교사회적기업지원센터(클릭) 

 사람과사회적경제(클릭) 

 카리타스사회적기업지원센터(클릭) 

*가나다순

 

(사)사회적경제활성화지원센터

3개 시민 단체(YMCA, YWCA,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가 연합해 설립한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입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국 네트워크'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로 기업이나 지자체, 공공 기관과의 파트너십 아래 진행되는 지원 사업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2. 사회적기업 관련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고용노동부 산하 기관으로 정부의 사회적경제 지원 정책 실행을 전담하는 기관입니다. 무척 다양한 지원 사업을 주관하기 때문에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늘 진흥원의 공지 사항을 체크해야 합니다. 진흥원이 어떤 종류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지 미리 파악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사회적기업 인증제를 총괄하며,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협동조합 지원 업무도 담당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소셜캠퍼스 온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 초기 사회적기업 인큐베이팅 기관입니다. 창업 공간과 교육,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전국에 10개 센터가 있고, 서울시에는 2개 센터(성수동, 양평동)가 있습니다. 

 센터 소개(클릭) 

 서울1센터(클릭) 

 

(사)신나는조합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전국 16개 권역별로 사회적기업·협동조합 권역별 통합지원기관을 선정해 해당 권역에서 진흥원의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고 있는데요. 서울 권역에서는 (사)신나는조합이 그 역할을 맡아 (예비)사회적기업 인증 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사회적금융, 사회적기업, 협동조합과 관련된 지원 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합은 시니어 사회적경제 창업경진대회와 같이 50+세대와 사회적경제 영역을 연결하는 사업도 펼칩니다. 

 바로가기(클릭) 

 

소셜벤처허브

서울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이 함께 설립한 소셜벤처 지원 기관입니다. 성장 단계별로 소셜벤처를 지원하고, 입주 공간과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소셜벤처는 사회적기업처럼 비즈니스로 사회 문제 해결을 추구하지만, 사회적기업과 비교해 좀 더 적극적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창업 기업을 일컫습니다. 

 바로가기(클릭) 

 

 

 

3. 협동조합 관련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서울시의 협동조합 지원 기관입니다. 상시 협동조합 관련 상담을 시행하고, 정기적으로 협동조합 입문, 설립 준비, 경영 전략, 운영 실무 교육을 개최합니다. 협동조합 창업과 경영 지원, 정보 지원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COOP 협동조합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협동조합 정보 포털로 협동조합 관련 제도 및 정책, 교육, 지원 사업 등 협동조합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망라해 다룹니다. 온라인 교육을 듣거나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운영하는 기관으로 과학기술인협동조합 설립과 성장을 돕습니다. 과학기술인협동조합은 이공계 인력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과학기술 관련 서비스 등의 활동을 펼치는 협동조합을 의미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사업 

소상공인이 모여 설립한 협동조합이 자립 기반을 마련하도록, 경쟁력 제고와 영업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사업입니다. 소상공인협업아카데미라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4. 마을기업 관련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낯선 개념일 텐데요. 마을기업은 지역 주민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단위 기업을 의미합니다. 구성원과 사업 무대, 사업 목적 모두 마을 또는 지역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경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 대상을 마을기업으로 특정해  활동하는 기관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행정안전부에서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행지침'을 마련해 마을기업을 법적으로 정의하고 지원합니다. 지자체에서 마을기업을 공모하고 심사하면, 행정안전부가 지정 및 지원하는 체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역 주민 5인 이상이 출자한 법인을 대상으로 마을기업 지정 시 최대 3년간 1억 원을 지원합니다.

 마을기업 육성사업(클릭) 

 

서울시와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도 사업비 지원사업력 강화 지원사업과 같이 마을기업의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서울 사회적경제포털에서 '마을기업'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