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매년 창업을 희망하는 50+세대를 위한 지원 정보를 소개해 왔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경제 여건상 당장 창업에 나서기는 녹록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2020년 기획 아카이브에서는 조금 초점을 달리해, 창업 예정자보다는 이미 기업이나 점포를 운영하는 50+세대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크게 '기업 지원'과 '소상공인 지원'으로 구분해 글을 정리했지만, 아래 소개한 많은 기관이 둘을 구분하지 않고 지원책을 펼칩니다. 지난 기획 아카이브 글에서 소개한 코로나19 관련 지원 정책 사이트도 계속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업 지원 

 

중소벤처24

한 달여간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8월 17일에 공식 오픈한 사이트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던 30여 개의 지원 정책 사이트를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정부의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지원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포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지원 사업 신청과 증명·확인서 발급을 한곳에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등의 정책 자금 융자 및 보증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중소벤처24 소개(클릭) 

 

기업마당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하는 중소기업 지원 사업의 대표 브랜드이자 포털 사이트의 명칭입니다. 각종 중소기업 지원 사업, 교육·세미나·전시회 등의 행사 소식, 중소기업 정책 뉴스, 입주 기업 모집 공고 등을 게시합니다. 소상공인 지원 정보도 다룹니다.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따로 정리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기업지원센터 

창업, 경영, 수출, 판로, 자금, 노무, 세무, 법무 등 사업 전 영역에 걸쳐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의 민원과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합니다. 신청 절차를 거쳐 분야별 전문위원에게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센터는 공덕동 서울창업허브 1층에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정부와 서울시의 지원 사업 정보를 정리해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산업진흥원(SBA)

서울시 중소기업과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글로벌 창업 기업 및 서울시 전략 산업 육성, 기업 기술 경쟁력 강화,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자금, 기술·R&D, 마케팅, 수출 등 분야별 기업 지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SBA 지원 사업 가이드(클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정책 지원 자금 융자, 수출·마케팅 지원, 해외 진출 지원, 중소기업 진단사업 등을 시행합니다. 긴급경영안정자금, 재도약지원자금 등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기업인을 위한 사업을 눈여겨보세요.

 바로가기(클릭) 

 

중소기업유통센터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와 마케팅을 돕는 기관입니다. 행복한백화점 등 온·오프라인 판로 확보 지원, 마케팅·홍보 지원, 공공구매 지원 등의 활동을 펼칩니다. 중소기업 공동 AS망 구축, 우수 소비재 제품 대상 '브랜드K' 지원, 5천만 원 한도로 컨설팅과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제조혁신바우처와 같은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국제유통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부설 기관입니다.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을 서울어워드 상품으로 선정해 온라인(네이버, G마켓 등)·홈쇼핑(데이터홈쇼핑)·오프라인(아이마켓서울유 매장) 채널에서 판로 확보를 지원합니다. B2B 매칭 상담과 해외 판로 개척도 지원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중소기업의 수출과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지원 사업을 펼칩니다. 전국에 15개 지역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에는 4개소(과천, 인천, 수원, 양주)가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신용보증기금 

담보 능력이 부족한 기업이 꼭 필요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매출채권 보험, 어음 보험, 기업인 재기 지원, 기업 컨설팅과 같은 사업도 시행합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경영자나 경영 승계 문제로 고민하는 고령 경영자를 위해 중소벤처기업 M&A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기술보증기금 

우수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보증과 기술 평가를 시행합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특례 보증과 신속· 전액 보증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기업금융나들목

금융위원회와 KDB산업은행이 운영하는 금융 정책 포털입니다. 각종 지원 사업 정보와 정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 관련 정보뿐 아니라 비금융 지원 사업 정보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과 정보화를 지원합니다. 멤버십 가입 기업에게 사무 공간, 상담 서비스, 네트워크 등을 지원하는 중소기업기술혁신센터(판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R&D지원센터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을 시행하는 곳입니다. 중소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토대로 사업화 및 상용화를 촉진합니다. 서울산업진흥원이 운영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지식재산센터

서울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기관으로 서울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창출과 보호, 지식재산권 활용, 지식재산 인프라 구축을 돕습니다. 지식재산을 토대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한국벤처투자(주)

안정적인 벤처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해 조성된 한국모태펀드 운용사로 엔젤투자매칭펀드, 일자리매칭펀드와 같은 중소·벤처기업 대상 투자 사업을 시행합니다. 

 바로가기(클릭) 

 

기업투자정보마당 

금융위원회와 IBK기업은행이 설립한 온라인 펀딩 플랫폼입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가진 중소·벤처기업이 온라인상에서 소액 투자자나 벤처캐피탈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 설립된 법정 경제 단체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사업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공제 사업뿐 아니라 국제 통상 지원, 판로 개척 지원, 협동조합 지원, 기업승계 지원과 같은 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재도전종합지원센터

사업에 실패한 기업인을 대상으로 법률, 세무, 회생절차 등을 주제로 심층 상담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자금과 사후 컨설팅, 사업 정리 과정도 지원합니다. 전국에 18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에는 2개 센터(금천구, 서초구)가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마당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종합 지원 기관입니다. 전국에 소상공인지원센터(서울 지역 5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상공인마당이라는 자영업 지원 포털도 운영합니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는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오프라인 교육 정보도 제공합니다. 

 소상공인마당(클릭) 

 소상공인 지식배움터(클릭)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 창업 자금 지원, 정보 제공, 사후 관리를 시행하는 기관입니다. 센터가 운영하는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에서 각종 지원 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아카데미, 소상공인 정보광장, 상권분석 서비스도 함께 둘러보세요. 

 바로가기(클릭) 

 

서울신용보증재단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대출을 위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울시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원합니다. 보증 업무만 수행하는 곳이 아니라, 소기업·소상공인 종합 지원 플랫폼을 지향하는 곳입니다. 앞서 소개한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시행하는 희망리턴패키지는 소상공인의 폐업 과정을 돕고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정리 컨설팅, 철거 비용 지원, 무료 법률 자문, 재기 교육, 전직 장려수당 지급과 같은 지원책을 패키지로 시행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중소상공인 희망재단  

네이버가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 공익 재단으로, 소상공인과 골목 상권을 지원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재단은 소상공인 입주 공간인 소상공인 점프업허브를 운영하며, 다양한 소상공인 대상 교육과 행사를 개최합니다.   

 바로가기(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