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사태의 기세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진 않아도,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시점입니다. '금방 끝날 것이다, 조금만 참으면 된다' 유의 자기 암시도 좋지만, 변화를 담담히 받아들이고 새로운 일상의 균형을 찾기 위한 결의가 필요합니다.   

 

출퇴근하는 삶을 살지 않는 이상, 많은 50+세대의 활동 반경이 확연히 줄었습니다. 친교나 취미 생활을 위한 모임 활동은 취소되고, 급한 용무가 아닌 이상 외출에 나서기도 꺼려집니다. 신체 활동의 위축은 마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죠. 당분간 헬스장이나 공원 같은 실내·외 공간에서 마음껏 운동하기는 어려우니, 안전한 공간에서 할 수 있는 만큼 몸을 움직이고 체력을 관리하는 노하우를 쌓아야 합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체육회, 서울특별시체육회와 같은 체육 관련 공공 기관들은 코로나-19 사태 확산 이후 홈트레이닝 관련 콘텐츠를 제작해 전파하고, 시민들이 집안에서 건강을 관리하도록 독려하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홈트레이닝 관련 콘텐츠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다만, 이들 기관이 제작한 콘텐츠는 몸매 가꾸기보다는 건강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운동 초보자도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자신의 증상이나 취약한 신체 능력에 따라 맞춤형으로 팁을 얻기에도 용이하고요. 

 

당장 이용하기는 어렵더라도, 이번 기회에 체육 관련 공공 기관들이 어떤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시행하는지 알아두는 것도 권합니다. 저렴한 비용이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정책적으로 생활 체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늘어, 적어도 서울시에서는 거주지 근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체육 시설이 적지 않고, 서비스의 질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국민체력100 

시민의 체력 상태를 과학적으로 측정·평가하고, 맞춤형 운동 상담과 처방을 해주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복지 서비스입니다. 전국의 체력인증센터에서 자신의 체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몸 상태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체력 등급별로 인증서를 발급해 주기 때문에 체력 관리에 대한 동기 부여 효과도 얻을 수 있고요. 향후 이용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클릭) 

 

국민체력100 실내 건강운동

최근에는 국민체력100 건강운동관리사들이 실내 운동 영상을 제작해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는 전신 운동, 스트레칭, 근력강화 운동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5~10분 분량 영상으로 개인별 상황에 따라 필요한 운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국민체력100 온라인 운동상담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분이라면, 어떤 운동을 어떤 강도로 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운동 상담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거주지 인근 체력인증센터를 지정해 문의 내용을 등록하면, 해당 센터의 운동관리사가 답변을 올립니다. 몸 상태나 운동 목적에 따라 적합한 운동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국민체력100 집콕운동 공모전 수상작

대한체육진흥공단은 코로나-19 사태 대응 사업의 하나로 '국민체력100 집콕운동 공모전'이라는 유쾌한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4월 20일부터 한 달 동안 실내에서 간단한 동작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 영상을 공모한 것인데요. 모두 287편의 응모작이 접수되었고, 5월 말 최우수상, 우수상, 인기상으로 나눠 6편의 수상작을 발표했습니다. '잠자는 둔근(엉덩이 근육) 깨우기', '집콕 홈림픽', '비보잉 운동법', '반려견도 함께 하는 실내운동' 등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입니다. 

 바로가기(클릭) 

 

 

대한체육회TV 집콕운동 

대한체육회 역시 유튜브 채널에서 꾸준히 기획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실내 운동 관련 영상도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국가대표 집콕 운동'은 여서정·양학선(체조),  이대훈(태권도) 등 각 종목 국가대표 선수들이 생활 공간에서 촬영한 홈트레이닝 노하우 영상입니다. 1~3분 분량으로 간단한 동작 몇 가지를 소개하는 콘셉트입니다. 

 바로가기(클릭)     

'이승윤의 1분 집콕운동'은 헬스 마니아로 잘 알려진 개그맨 이승윤 씨가 출연하는 홈트레이닝 영상입니다. 짧은 분량으로 콤팩트하게 만들어 부담 없이 여러 동작을 하나씩 배우기 편리합니다. 전문 방송인이 출연하는 만큼 진행이 자연스러운 것도 장점입니다.

 바로가기(클릭) 

 

대한체육회 스포츠클럽 

대한체육회가 운영하는 여러 사업 중 스포츠클럽을 알아둘 만합니다. 지역 공공 체육시설에서 진행되는 종목별 전문 지도자의 강습 프로그램을 저렴한 비용으로 수강할 수 있는 회원제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연령대 시민을 대상으로 수준별, 생애 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서울시에는 클럽 수가 많지 않습니다. 2020년 6월 기준 전국에서 89개 클럽이 운영되고 있고, 서울시의 경우 마포구, 영등포구, 광진구, 구로구 네 곳에 클럽이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체육회 생활체육 온라인 체육관 

서울 시민에게 유용한 체육 관련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시행하는 기관은 서울특별시체육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사업을 중단한 상태이지만, 서울트레킹, 스포츠재능나눔교실, 시민대상 낚시교실과 같은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체육회에 소속 생활체육지도자가 출연하는 생활체육 영상을 제작해 올리고 있습니다. 스트레칭, 근력운동, 타바타(고강도 운동법) 등을 다루고, 청소년, 일반, 어르신 등 대상 연령대를 구분해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1, 2차로 나눠 모두 100개의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1차 바로가기(클릭)    2차 바로가기(클릭) 

 

서울아 운동하자 네이버 TV  

'서울아 운동하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서울시의 건강 캠페인입니다. 서울시와 서울특별시체육회는 스포츠 시설 개‧보수, 종목별 생활체육 리그 운영 등 다양한 사업으로 캠페인을 전개해왔고, 이미 2016년부터 '서울아 운동하자' 네이버 TV 채널을 통해 홈트레이닝 영상을 소개해왔습니다. 300여 편의 영상으로 발레핏(발레+피트니스), 스파르탄 레이스, 요가, 필라테스, 러닝, 농구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을 배울 수 있습니다. 6월부터는 새롭게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출연하는 '내 집 안 운동하기 홈Fit' 영상도 업로드할 계획입니다. 

 바로가기(클릭) 

 

핫둘핫둘서울 블로그 

핫둘핫둘서울은 서울시 대표 생활체육 브랜드입니다.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생활체육 관련 소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집 근처에서 편하게 운동하거나 걸을 수 있는 장소,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와 이벤트, 운동 관련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위에 소개한 콘텐츠 외에도 많은 기관이 홈트레이닝 영상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체육회는 소속 선수들이 유연성, 순발력, 밸런스 등 신체 능력 향상을 위한 운동을 소개하는 리얼홈트레이닝 시리즈를 제작했고, 서울식물원은 녹색 온실을 배경으로 촬영한 요가인더가든(Yoga in the Garden) 시리즈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 합니다. 지자체 장애인체육회도 홈트레이닝 영상 대열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출연진도, 영상에서 소개하는 동작과 운동의 목적도 각양각색이지만, 전하는 메시지는 하나입니다. 여러분, 운동합시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