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코로나 이전의 세계로는 돌아갈 수 없다"는 단언이 과장으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불과 몇 달 동안 우리는 커다란 세상의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전망이 쏟아집니다. 설익은 주장, 원론적인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포장한 의견도 많지만, 귀를 기울이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전례를 찾기 힘든 상황이니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자료를 모아 봤습니다. 사회·경제·문화와 관련된 거시적인 전망과 함께 최근 우리가 부쩍 가깝게 느끼게 된 주제죠. 기본 소득과 원격 근무에 관한 정보도 정리했습니다. 포털 검색으로 접근할 수 있는 언론 기사 등은 제외하고, 너무 무겁지 않은 연구 기관 자료, 영상 자료 등으로 구성했어요.  

 

당분간, 혹은 꽤 오랫동안 회자될 이슈들에 관심을 두고, 나름의 시각을 갖기 위해 천천히 준비를 시작하면 좋을 듯합니다. 안 그래도 개인의 생애 주기 차원에서 변화의 동인이 많은 50+세대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위기이자 기회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사회·경제·문화 

 

5월 7일과 8일, 이틀에 걸쳐 '문재인 정부 3주년 국정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국무총리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공동 개최한 행사였는데요. 시기가 시기인지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위기와 기회'라는 주제로 경제·산업통상·정치외교·사회문화로 분야를 나눠 미래상을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행사 성격상 흥미롭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발표된 자리는 아니지만, 국책 연구기관 관계자, 교수 등 다수의 전문가가 모여 발표하고 토론한 자리인 만큼, 관심 있는 주제가 있다면 경청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1일차와 2일차로 나눠 발표 및 토론 내용의 개요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풀타임 행사 영상도 제공합니다.  

 1일차(클릭)    2일차(클릭) 

토론에 참여한 주요 인사들의 미래 전망 인터뷰를 5분 내외 분량으로 정리한 영상도 있습니다.  [영상] 바로가기(클릭) 

 

행사를 주최한 기관 중 한 곳인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경제·인문사회 분야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곳입니다. 이곳 홈페이지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연구 기관의 자료를 모아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축적된 자료가 많지 않지만 코로나-19 대응 관련 연구 자료도 계속 업데이트해 갈 계획입니다. 

 

경제 분야 전망은 많은 분이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인데요. 최근 KDI(한국개발연구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시경제 경로 전망'이라는 8p 분량의 간략한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기준 시나리오, 상위 시나리오, 하위 시나리오로 상황을 구분해 경제 성장률과 경제 회복 시점을 전망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짧은 영상으로도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조금 더 상세하게 2020~2021년 경제 전망을 알고 싶은 분이라면 같은 기관에서 나온 보고서 'KDI 경제전망, 2020 상반기'를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해 세계 경제 동향까지 짚습니다. 30분 분량의 영상으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연구원도 5월 12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표준을 이끄는 서울의 정책'이라는 제목의 정책 제안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토론 주제 중 하나로 '새로운 경제 전략'을 다루면서 소상공인 분야, 산업 분야, 일자리 분야로 나눠 현재 상황 진단과 서울시가 추구해야 할 정책 방향을 다뤘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발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민간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제로 다양한 학술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지난 5월 8일에는 SK그룹이 설립한 최종현학술원과 중앙일보 공동 주최로 웨비나(Webinar, 온라인 세미나) 코로나19 위기와 대응, 그리고 미래가 개최되었습니다. 20여 명의 전문가가 연사로 나선 대규모 웨비나입니다.

 

코로나-19 관련 과학 정보를 다룬 1, 2세션에 이어 3, 4세션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올 사회·정치·국제관계의 변화를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약 9시간에 걸쳐 진행된 웨비나 풀타임 영상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영상] 바로가기(클릭)   * 3세션 4:50:40부터, 4세션 6:55:40부터

 

해외 기관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관련된 다양한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네스타(nesta)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방안을 연구하는 영국의 싱크탱크입니다. 이곳은 지난 4월 'There will be no 'back to normal''이란 제목의 글을 발표했는데요. 8명의 연구원이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 법제도, 환경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코로나 이후 세계의 변화상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글을 읽다 보면 코로나-19 사태가 세계에 미칠 영향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형태로 힘을 발휘하리란 사실을 실감합니다. 일례로 코로나-19 사태가 단기적으로는 ​공급망의 붕괴로 식량 공급의 위기를 불러오지만, 장기적으로는 농업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온라인 문화의 발달이 사이버 범죄와 같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지만, 인류는 또한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 집단 지성으로 해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서울시NPO지원센터 웹사이트에서 번역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번역문(클릭)   원문(클릭) 

 

 

독일문화원으로 잘 알려진 곳이죠. 전 세계에 독일 문화를 전파하는 활동을 펼치는 괴테 인스티튜트(The Goethe-Institut)도 코로나 이후 세계와 관련된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철학자, 역사학자, 언론인, 큐레이터, 작가 등 다양한 직업을 지닌 전 세계 인사들에게 현재 상황과 다가올 미래에 대한 생각을 묻고 그 답을 정리한 것인데요. 답변자에 따라 다양한 시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월 초부터 계속 새 인물을 업데이트해 답변을 축적해가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기본소득 

 

정부와 일부 지자체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전 국민이 갑작스레 경험하게 된 기본소득. 누군가에게는 자본주의의 병폐를 극복할 대안으로, 누군가에게는 포퓰리즘에 기반한 몽상으로 여겨졌던 기본소득입니다. 비록 일시적이긴 하지만,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한국에서 현실이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찬반 논란과 함께, 앞으로도 기본소득은 중요한 정책 수단의 하나로 거론될 가능성이 큽니다.    

 [영상] 키네틱샌드로 알아보는 기본소득(클릭) 

 [영상] TED 기본소득 강연(클릭) 

 [영상] 영국왕립예술협회 기본소득 소개 자료(클릭)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기본소득은 전 세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2016년 스위스에서는 기본소득 도입 여부를 묻는 국민 투표를 시행했다 부결되기도 했고요. 인공지능 등의 기술 발달이 가속화할 일자리 감소의 대안으로 기본소득이 꼽히기도 합니다. 찬반 여론은 팽팽합니다. 재원 확보와 같은 현실적인 장벽이 존재하고, 기본소득의 실효성에 대한 시각도 엇갈립니다.  

 

인터넷에서도 기본소득 관련 사실이나 쟁점을 소개하는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LAB2050과 같이 기본소득 도입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단체들은 웹사이트에 관련 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좀 더 중립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글을 찾는다면, 최근 몇 년 사이 국책 연구기관들이 발간한 자료가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관련 쟁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시각을 정리하는 데는 TV 토론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상] JTBC 밤샘토론 기본소득 편 H/L(클릭)   

 KBS 시사기획 창 기본소득 다큐톡 예고(클릭) 

 

 

 

원격 근무 · 협업 

 

코로나-19 사태로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일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았죠. 자연스레 원격 근무와 협업, 재택근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요. 코로나-19 사태가 일단락된 이후에도 원격 근무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질 듯합니다. 원격 근무를 경험한 사람이 늘면서 출퇴근 문화를 당연시하던 고정관념에도 조금씩 금이 가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원격 근무나 협업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프로그램과 온라인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일찍부터 원격 근무·협업 문화에 친숙했던 두 조직이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자신들의 노하우와 팁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이 공개한 콘텐츠는 어떤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활용해야 할지, 실제 업무에는 어떻게 적용할지, 원격 근무 과정에서 유의할 점은 무엇인지 등 원격 근무 도입에 현실적인 도움을 줄 내용을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비영리IT지원센터는 비영리단체나 사회적경제 조직이 ICT(정보통신기술) 자원을 잘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블로그에 단체나 조직의 IT 활용과 관련된 실용적인 팁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꼭 비영리단체나 사회적경제 조직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습니다. 원격 근무·협업 관련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원격근무 지침과 도구(클릭)    원격근무 실전 팁(클릭) 

 온라인 총회 진행법(클릭)    원격근무 IT 솔루션(클릭) 

 

새로운 조직 문화와 업무 방식에 관심이 많은 50+세대라면 디자인 솔루션 기업 슬로워크의 블로그에도 살펴볼 글이 적지 않습니다. 조직의 지속가능성 높이는 실무 가이드 모아보기와 같이 디자인, 미디어 활용 등에 관한 실전 팁도 잘 정리되어 있고요. 원격 근무·협업 노하우는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원격근무 준비와 운영(클릭)     원격근무 실전 노하우(클릭) 

 비대면-고효율로 일하는 방법(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