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진 서울시 중장년, 디지털 주도층으로 떠올라스마트 기기·SNS 활용 급증

 

-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시 중장년의 미디어 소비 방식, 정보 탐색 경로 등 4년 간 추이 분석

- 태블릿PC·웨어러블 기기 보유율 3배 이상 증가, OTT 이용률 95% 돌파, 유튜브·인스타그램 선호

 

 

- 중장년층 미디어 소비 패턴, 스마트 기기 활용도 및 정보탐색 방식 급변관련 맞춤형 정책과 취·창업 지원 필요

 

서울시 중장년층이 디지털 환경을 빠르게 수용하며 새로운 소비·정보 탐색 패턴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강명)이 발표한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장년층의 스마트 기기 활용도와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이 과거와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번 연구는 2019년과 2023년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시 중장년층(40~69)의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소비 방식, 정보 탐색 경로 등을 연령대별로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태블릿PC와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19년에 각각 7.4%, 2.9%였으나 23년에는 21.7%, 26.6%3배 이상 증가했고,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5%를 돌파하며 기존 TV 중심의 미디어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급격히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목적

분석 자료 및 대상

주요 변인

분석 방법

서울시 중장년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2023년 및 2019년 자료

서울시 거주 중장년(40~69) 자료

스마트 기기 보유 관련 변인

미디어 이용 관련 변인 등

빈도분석

 

 

 


 

 그림_중장년+스마트기기+보유율+변화.png 그림2_연령대별+OTT+이용률+변화.jpg
 

SNS 활용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40대의 SNS 이용률은 77.8%, 50대는 52.7%로 상승하며 2030세대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40·50대는 인스타그램(4050.5%, 5028.7%)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60대는 여전히 카카오스토리(35.9%)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림3_연령대별+SNS+이용률+변화.png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의 변화도 두드러졌다. 2019년 대비 2023년 신문 구독률은 71.7% 증가했지만, 종이신문(3.5%)보다 포털사이트(93.3%)를 통한 뉴스 소비가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이는 중장년층이 온라인을 통한 정보 탐색에 더욱 익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하재영 책임연구원은 중장년층이 디지털 환경을 주도적으로 활용하며 정보 소비와 경제활동 방식에서 중요한 변화를 겪고 있다이를 반영한 맞춤형 정책 개발과 홍보 전략 다변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강명 대표이사는 서울시 중장년층은 더 이상 전통적인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주체로 자리 잡고 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일자리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맞춤 교육과 취·창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