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력 전환 : 상담 받고 다시 설계하자!
누군가에게 나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기란 쉽지 않다. 더군다나 일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입을 떼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상담 받으러 가겠다고 예약은 했지만 어떤 것부터 질문하면 좋을지 망설여지기도 하고 내가 원하는 답을 줄까? 하는 의구심이 생기기 때문이기도 하다. 낯설고 막막한 마음을 뒤로 하고 용기를 내서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캠퍼스5곳과 센터13곳에서 중장년 경력 전환 컨설턴트의 안내를 받고 새로운 경력 전환 다시 그려보자.
과연 내가 원하는 질문에 속 시원히 답 해 줄까?
상담실에 방문하기 전에 전화할까? 말까? 상담 받으러 갈까? 말까? 생각이 너무 많아서 고민의 시간만 보내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용기 내는 시간으로 바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속 시원한 답도 들어 보자.
상담실에 방문 하는 분들은 어떤 질문을 가장 많이 하는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영등포50플러스센터 중장년 경력전환 최은희 컨설턴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영등포50플러스센터 중장년 경력전환 컨설턴트 최은희입니다.
대학생들 진로 상담을 하고 컨설팅과 강의 일을 했었는데요. 건강이 나빠지고 코로나로 경력단절이 왔었죠. 실망도 하고 고민도 하면서 자신감이 떨어 졌지만 다시 용기를 내고 도전을 했습니다. 50플러스재단의 "중장년 컨설턴트"에 지원을 했고 직무에 필요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영등포50플러스센터에서 중장년 분들을 만나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어 너무 감사합니다.
▲ 영등포50플러스센터 상담이 필요한 때 ⓒ 홍보서포터즈 김민영
Q. 영등포50플러스센터 상담실 방문객들은 어떤 질문을 많이 하나요?
- 첫 번째, 구청 일자리센터에서 50플러스에 한번 가보라고 해서 왔는데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요즘 들어 작년보다 많은 분들이 50플러스를 방문하고 계세요. 그런 분들에게 3가지로 요약해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요.
1. 여행, 그림, 인문학, 디지털, 챗GPT 뿐만 아니라 재취업을 위한 직무프로그램으로 실버인지체조지도자 과정, 디지털배움터 강사 도전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2. 50플러스만의 다양한 일자리 인턴십 일자리, 보람일자리, 사회공헌일자리를 안내하고 모집 기간과 자격요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3. 상담을 통해 재취업, 다양한 교육정보 제공, 심리검사 해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내담자가 “나를 알고 싶어요.”라고 말하며 자신이 무엇을 원하지는 모르겠다고 하는 경우 심리검사를 통해 어떤 분야에 관심이 많고 흥미가 있는지 자신을 이해하고 재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두 번째, 취업을 시켜주나요?
상담을 하다보면 가끔 “취업을 시켜주나요?”라고 물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취업을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찾아가는 것이라고 설명 드립니다.
당장 취업을 하셔야 하는지 단기 일자리를 하면서 교육을 듣고 준비해야 하는지 다양한 일자리에 대해 알아보고 취업을 준비합니다. 준비과정은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코칭을 통해 내담자를 돕고 있는데. 올해부터 50플러스재단이 지원하는 4050 직무교육 프로그램도 있어 내담자분들께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세 번째, “2~3일만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있나요?”
“한 직장에서 30년 일했는데 이제는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조금만 일하고 싶어요.”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 때 50플러스포털의 보람일자리를 소개해 드립니다. 보람일자리는 50플러스캠퍼스 5개와 50플러스센터 13개가 2월과 3월에 채용공고가 올라옵니다.
50플러스포럴에서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지원서의 작성방법과 지원서에 들어갈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컨설턴트와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막막합니다.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정보가 부족해서 막막함을 호소하시는 경우라면 일과 관련된 교육을 들을 때 필요한 서울시50플러스재단포털 사용법,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심리검사를 활용해 내담자와 연관성 있는 분야를 설명하고 재취업을 위해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설명합니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 자격증 취득 이후에 취업할 수 있는 기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 다섯 번째, “답답합니다. 일자리가 있을까요?”
퇴직을 하고 3개월이 지나면 매우 힘들어 합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며 여행도 다녀보고 소소한 일상을 즐기기도 하시지만 새롭게 주어진 시간 앞에 어떻게 보내야 하는 것인지 고민을 하시더라고요. 조직이 원하는 시스템에 맞춰 일을 했던 환경, 그리고 회사를 다니면서 쌓은 인간관계가 퇴직 이후에 지속하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기존의 경력과 새로운 배움을 통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자리를 찾아야 함을 안내합니다. 퇴직 전에는 할 수 있는 일을 했다면 퇴직 이후에는 하고 싶은 일이나 활동을 찾을 수 있도록 집단프로그램 경력설계 트립을 소개드려요.
▲ 경력설계(좌), 취업지원(우) (출처 : 서울시50플러스포털)
Q. 영등포50플러스센터만의 특이점도 있나요?
이민을 가셨다가 20~30년 만에 한국으로 역이민을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더 막막해 합니다. 그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우리나라 사람인데 우리나라를 잘 모른다는 거죠. 그래서 더 세밀하게 말씀드리고 폭넓은 상담을 해드려요. 새로운 일자리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민대학,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등 온라인 교육정보도 안내해 드립니다. 그리고 영등포50플러스센터의 교육프로그램도 설명을 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상담 받으러 오는 분들께 어떤 말씀을 남기고 싶으신가요?
퇴직은 하고 2년~3년이 지난 내담자가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점심 먹고 커피 마시고 산책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이제는 혼자서도 행복한 일을 찾고 싶어요.”라고요. 활력을 찾기 위해서 교육도 많이 들으시고 커뮤니티 활동도 하시면 배움이 배움에서 끝나는 것아 아니라 그 배움이 취미가 되고 특기가 되면 활력이 넘치고 혼자서도 즐겁고 재미있게 삶을 누리시지 않을까요.
활력이 넘치는 중장년의 삶에 친구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상담실이 사무실 안쪽에 있어서 찾아 들어오기가 불편하고 낮선 곳에 오는 고객들이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상담이 예약되면 엘리베이터 앞에서 고객을 기다린다는 최은희 컨설턴트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해란 이런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 고민한다면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새로운 경력전환 상담 받고 다시 설계하는 용기를 내보자.
홍보서포터즈 김민영 (mykim913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