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필수정보는 406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인생2막 의미를 찾은 사회공헌활동 정보 2023

 

 

퇴직 후 우울감을 느끼는 4060세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인 불안 뿐 아니라 사회적 소외감, 고립감에 따른 무기력이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고독 아닌 고립에 내몰리는 중장년, 손 내밀 곳 어디?
<자료출처 : [고독 아닌 고립에 내몰리는 중장년] (브라보 마이 라이프)> 

 

 

평생 자신의 삶을 성실히가꿔 온 중장년세대들에게 은퇴 후 설계는 일자리 뿐 아니라 사회적 의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마련에 대한 욕구가 클것입니다.

 

실제로 50·60대 중장년층 상당수는 생계형보다 사회공헌형 일자리를 더 희망한다는 조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50+상담센터11 상담자료 5,383건을 분석한 보고서(2019년 발행)에 따르면 상담 영역 7가지(·재무·사회공헌·사회적 관계·가족·여가·건강)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영역은 일(53.2%)이었다. 이어 사회공헌(20.8%), 여가(12.0%), 사회적 관계(5.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희망하는 일자리 형태에 관한 응답으로는 사회공헌형이 54.3%로 절반 이상의 비중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생계형(23.8%), 혼합형(17.7%) 순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중장년 희망 일자리, 사회공헌형 54%·생계형 24%>

 

또한 중장년들은 인생 2막인 은퇴설계 시에도 노후를 위한 경제적 활동도 중요하지만, 사회활동과 기여를 통한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출처 : [서울시 1인 가구 33.3%] (환경일보) 2021>

 

 

따라서 최근 다양하게 진행되는 신중년 사회공헌사업 참여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8.3%가 보람, 우울감 감소, 삶의 의욕 증진 등 퇴직 후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참여로 인해 자기발전 및 성취감 향상(55%)’, ‘경제적인 도움이 됨(20%)’, ‘대인관계(사회적 관계)개선(15%)’, ‘긍정적인 성격 및 태도변화(10%)’에 기여했다고 답하고 있어 중장년들이 신체건강보다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적 건강에 대한 사회공헌·기여 활동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 할 수 있습니다.

 

 

3.png
<자료출처 : 2022년 신중년경력형일자리사업 '스마트 사회복지사' 참여자 만족도 조사(여수넷통 뉴스)> 

 

 

 

<자료출처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 5060세대의 정신건강 관리 트렌드 조사 2023 (미디어데일)>

 

 

따라서 오늘은 4060세대가 일도 하면서 인생을 더욱 보람있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역량과 경험과 갖춘 중장년층, 사회공헌 활동으로 인생2막 펼친다 자세히 보기(클릭)

중장년들이여, 당신의 지혜는 사회의 자원이다! 자세히 보기(클릭)

은퇴 후가 막막하다면 '서울런4050' 주목! 인생전환기에 들어야 할 강좌들 자세히보기(클릭)

 

신중년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50+세대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사업으로 만 50~70세 퇴직 인력이 비영리 단체·기관, 사회적기업, 공공기관에서 활동하도록 연결하고 수당과 식비,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고용노동부가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선정하면, 각 지자체가 다시 복수의 운영 기관을 모집해 사업을 시행합니다. , 지역별, 운영 기관별로 모집 기간과 활동 내용이 다릅니다.

 

각 지역별 사업 전체보기(클릭)

 

서울시 신중년사회공헌 활동지원

서울시에서 만 50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운영 기관별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모집도 연중 진행되는데, 사업 통합 웹사이트가 없어서 관련 정보를 손쉽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업에 관심 있는 분은 다산콜센터(120) 등을 통해 당해 서울시 사업 운영 기관을 파악한 뒤, 각 기관에 사업 정보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소개(클릭)

 

중장년 지역사회돌봄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는 중장년의 강점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으로, 리더로서의 활동을 지원합니다. 자원봉사 전문기관과 자치구 협력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기업후원 연계로 중장년의 재능기부 대상에 대한 자원 후원 등 선순환 구조를 마련합니다.

 

진행사업 자세히 보기

- 2023년 지역사회돌봄단 '선배시민멘토단' 참여자 모집 (클릭)

- [강서50플러스센터] 중장년지역사회돌봄단 사회공헌활동 '인지놀이봉사단' (클릭)

- 2023년 중장년 지역사회돌봄단 'BTS강사나눔단' 참여자 모집 (클릭)

 

 

우리동네 돌봄단

서울시에서는 취약계층과 사각지대 주민을 상시 돌볼 수 있는 우리동네 돌봄단을 운영하여 보다 촘촘한 지역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업 소개(클릭)

 

서울시 50+보람일자리

50+세대에게 사회공헌과 일자리 탐색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사업업니다. 소정의 활동비를 받으며,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과 일하는 보람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전역의 다양한 활동처에서 연중 수시로 참여자를 선발합니다. 50+포털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SE프로 지원사업

50세 이상 퇴직자가 사회적경제 기업 및 유관기관에서 경영 멘토링 활동을 펼치거나 지역문제 해결을 돕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매년 상반기에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사업공고 살펴보기(클릭)

 

고경력과학기술인(ReSEA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과학기술계 퇴직 인력이 중소기업을 지원(기술 멘토링, 현장 자문) 하거나 청소년을 교육하도록 연결합니다. 사업 참여자는 서울(서초구)과 대전(유성구)에 있는 공동연구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 / G-시니어

인사혁신처의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은 만 50세 이상 퇴직 공무원이 계속 행정 영역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매년 분야별로 참여자를 공개 모집합니다.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 2021년 모집 공고문(클릭)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45~65세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제2의 인생 계획을 세우도록 돕습니다. 수료자는 동문회 활동과 후속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주관하는 KDB시니어브리지센터는 사회연대은행과 KDB나눔재단이 함께 설립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월드프렌즈코리아

국내 뿐아니라 해외에서의 사회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월드프렌즈코리아도 있습니다. 이중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봉사단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성을 지닌 퇴직 인력을 모집하는 KOICA자문단과 NIPA자문단도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월드프렌즈코리아 바로가기(클릭)

월드프렌즈 KOICA자문단 바로가기(클릭)

월드프렌즈 NIPA자문단 바로가기(클릭)

 

이외에도 다양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중장년 세대의 경험과 경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365자원봉사포털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지역별, 분야별, 봉사 대상별로 활동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외국어 능력, 자격 정보 등을 입력하면 맞춤형 활동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서울시 25개 자치구마다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민이 거주지 가까이에서 마음에 맞는 일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역 기관인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각 자치구 센터 링크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V세상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는 자원봉사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제공하며, 일상에서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 아이디어도 제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