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2dsnb.png
 

도시농부텃밭지원단 우수 활동사례

김정학, 장명순, 권경순, 유은주 지원단

 

 

따옴표.png 

도시농업은 다원적 가치 실현과 기후위기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도시농부텃밭지원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어

중장년세대의 인생 이모작 실현은 물론 사회적 시대적 과제를 해소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사진1.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도시농업을 하며 인생 이모작을 보람차게 꾸며가고 있는 이들이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보람일자리 도시농부텃밭지원단입니다.

 

 

 사진2.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도시농부텃밭지원단은 서울시50플러스 보람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써 학교 및 지역사회에 조성된 텃밭을 관리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도시농부텃밭지원단 우수 활동 사례로 꼽히는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 서울우신초등학교 도시농부텃밭지원단을 찾아가 봤습니다.

 

사진3.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동에 위치한 우신초등학교는1915년 개교한 유서깊은 학교입니다. 그동안 배출한 졸업생만 5만여 명에 이른다고 하지요. 학교의 깊은 역사만큼이나 학교의 분위기도 자못 운치가 있습니다. 잘 관리된 조경과 깔끔한 교정에서는 학교 구성원들의 학교 사랑이 느껴지구요.

 

 

사진4.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사진5.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서울우신초등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는 도시농부텃밭지원단은 김정학, 장명순, 권경순, 유은주 네분이 활동 중입니다.

 

 

 사진6.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사진7.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참여자 모두 원래부터 농업에 종사했던 분들은 아니지만 도시농업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방통대 농학과에 편입하거나 도시농업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적극적으로 전문성을 쌓아가고 있지요.

 

 

사진8.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교정 한편에 마련된 텃밭에는 가을배추와 무, 쪽파 등 각종 농작물이 영글어가고 있었는데요, 잡초없이 깔끔한 텃밭의 모습만으로도 참여자들의 정성이 느껴집니다. 참여자들은 도시농부텃밭지원단에 참여하며 느끼고 있는 높은 만족도의 요인으로 가장 먼저 참여자들 간의 팀워크와 함께 학교의 관심과 협조를 꼽았습니다.

 

 사진9.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서울우신초등학교는 다른 곳에 비해 도시농업에 특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3~6학년들은 11작물을 관리하고 있으며, 저학년은 파종, 물주기, 수확체험 등 전교생이 텃밭활동에 참여하며 교직원, 학생들 모두 높은 관심과 참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10.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비록 서울우신초등학교는 약 100평의 노지텃밭이 조성되어 면적이 타 학교 대비 넓은 편이고 그래서 참여자들이 노동 강도 또한 센 편이지만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사진11.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최근 도시농업은 농업의 다원적 가치 실현과 기후위기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보람일자리 도시농부텃밭지원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어 중장년세대의 인생 이모작 실현은 물론 사회적 시대적 과제를 해소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사진12.jpg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choiys1989@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최용석_남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