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23. 6. 24. 토. 12:00 ~ 6.25. 일 15:00 

○ 장소 :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 일원

 

 

 

 

찾아보기(Walk) 프로그램 조사와 교육

조사: 탐사지에 서식하는 생물종을 기록하고 분포를 파악하는 전문가적 관찰과 조사활동입니다. 올해는 서울숲 일원에서 분류군별 생물 전문가와 시민이 각 분야의 생물상을 조사하여 서식 중인 생물종 목록을 작성하며, 탐사지의 생물다양성과 생태를 읽고 해석합니다. 분류군별로 팀을 이룬 조사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전문가와 함께하며 발견 생물종을 기록, '네이처링' 모바일앱과 웹사이트로 생태지도를 만듭니다. 조사 프로그램 참가자는 하루에 한 분류군씩 이틀간 총 2가지 분야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조사합니다. 또 사전 신청을 통해 야간 곤충탐사, 새벽 조류탐사에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교육: 식물, 곤충, 조류,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양서·파충류, 균류 등 생물 전문가의 안내로 탐사지에 서식하는 생물을 발견하고 관찰하는 활동입니다. 분류군별로 팀을 이룬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각 분류군의 교육 담당 전문가에게 서울숲 일원의 생물다양성과 생태를 배우며 실제 조사 방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는 하루에 두 분류군씩, 이틀간 총 4가지 분야의 생물과 생태를 배웁니다. 또 사전 신청을 통해 야간 곤충탐사, 새벽 조류탐사에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나눠보기(Talk) 프로그램 전문가와의 대화

탐사가 끝난 후 야외무대에서 전문가와의 대화가 이어집니다. 다양한 생물분류군별 전문가들이 각 전문 분야의 생물과 생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연구과정의 생생한 경험도 소개합니다. 강의와 질의응답 방식으로 신비한 생물 이야기, 오늘 찾은 생물종 소개 등을 진행하며 소통의 시간을 갖습니다. 관찰된 생물종이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등 조사와 교육 프로그램에서 만난 생물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입니다.

 

생물다양성 한마당 전시와 체험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생물다양성에 대해 누구나 쉽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야외 공간을 운영, 풍성한 전시 및 체험의 장이 펼쳐집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참가자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부담 없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서울의 공원]

 

자세히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