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을 함께 나누는 삶 

50+컨설턴트 | 김옥련 • 내담자 | 권미정

 

 

 

올해로 만 67세가 된다는 김옥련 50+컨설턴트는 하고 싶은 일과 이야기가 넘쳐나는 분이었다.
인터뷰 하던 날, 내담자 권미정 님이 춥다고 건네준 핫팩은 밤이 되어도 식지 않았다. 50+상담센터에는 식지 않는 마음이 있었다.   

 


1.JPG 

▶ (좌) 권미정 님, (우) 김옥련 50+컨설턴트  

 

Q. 두 분은 상담 컨설턴트와 내담자임에도 자매처럼 친근하고 다정해 보여요. 두 분의 인연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권미정

남편의 사업차 여러 지역을 거쳐 서울로 돌아온 후, 일과 사회공헌이 조합된 삶에 대해 고민했어요. 김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다 서로의 공통된 관심사가 ‘좋은 것은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이라는 것을 알게 됐지요. 김 선생님의 권유로 50플러스재단의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선생님이 가진 정보를 나누려는 마음에 감동했어요. 이방인 같았던 서울 생활에 왠지 든든한 빽이 생긴 것 같아요(웃음).


김옥련

내담자의 고민을 알아내기 위해 그분의 상황에 몰입하고 저의 무궁무진한 경험담을 들려드려요(웃음). 공감대가 클수록 ‘이 사람도 나와 같네’라는 생각이 들면서 마음속 이야기를 편하게 꺼내죠. 만나는 순간부터 나의 내담자를 행운아로 만들겠다는 각오로 상담에 임합니다. 권미정 님은 ‘SNS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강사와 수강생으로 만났지만 수업 자세와 빠른 습득력을 보고, 그 안에 숨은 자질과 역량을 꺼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Q. 생애설계 상담 서비스를 이용한 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또 컨설턴트와의 상담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권미정

오십 대 후반인 제가 팔십 대까지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필요한 프로그램은 무엇일까 막막했어요. 상담 이후 실타래처럼 엉킨 생각과 방향이 정리되었습니다. 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 진행되는 ‘목소리봉사단 활동하기’와 ‘디지털서포터즈 양성과정’을 거쳐 현재는 ‘다문화 학습지원단 도전하기’ 등 추천해 주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어요. 단계별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특히 노인세대의 디지털 현실을 이해하고 저의 디지털 활용 능력도 향상되어 매우 만족합니다.  



Q. 상담 이후 내담자들에 대한 사후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김옥련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함께 세운 후, 단계별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인생 후반을 즐기고 싶은 내담자에게는 여가 프로그램을, 일자리를 원하는 내담자는 단기와 장기, 생계형인지 재능기부로 보람된 일을 찾는지를 분류하고 역량을 파악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먼저 권유합니다. 역량교육 중에 연습 삼아 실제로 일자리 지원도 해봅니다. 본인의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니까요.  

 

2.JPG

Q. 권미정 님은 생애설계 자가진단 서비스를 이용하고 상담과 교육과정까지 단계별로 재단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셨는데요. 서비스의 만족도가 궁금합니다.

권미정

꼭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상담해 주신 김 선생님께 감사할 뿐이에요. 인생 2막의 삶에 중요한 포괄적인 정보와, 제게 당장 필요한 현실적인 정보를 구분해서 파악할 수 있었죠. ‘목소리 봉사단 활동하기’는 다문화 가정과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서 심장이 뛰었어요. “내게도 할 일이 있구나!”.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원했기에 상담부터 교육까지 저의 만족도는 최고였습니다.  



Q. 50플러스재단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말씀해 주신다면요?

김옥련

50+상담센터에 오시면 얻고자 하는 답은 반드시 찾을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컴퓨터로 정보 검색이 가능한 분도, 혹은 회원가입조차 어려운 분들도,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하거나 첫걸음은 상담 서비스 신청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권미정

50플러스재단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50대 이후 퇴직자나 경력 단절자뿐만 아니라, 절실하게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관계를 원하는 사람에게도 잘 맞아요. 생애설계 상담을 통해 제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새 길을 경험한 저로서는, 서울에 살면서 ‘50플러스’를 모르는 사람을 보면 아쉬움이 큽니다. 공공 현수막의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고 메모했다가 전화나 방문, 홈페이지 검색들을 통해 알아보라고 꼭 권해주고 싶어요.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바라는 소망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김옥련

컨설턴트가 된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보람 일자리의 마지막 해가 되었네요. 후배 컨설턴트에게 내담자의 목표와 특성을 잘 분류해서 전달하고 지속적으로 그분들을 돕도록 부탁해 두려고 합니다. 권미정 선생님과는 인연을 지속하며 디지털 분야와 관련하여 도움을 주고, 저 또한 배움과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갈 생각입니다.


권미정

50+가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 더 많이 알리려고 해요. 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아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열정을 펼쳐가기를 기대합니다. 생애설계 상담 서비스를 통해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비슷한 연배의 분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는 것이 삶의 목표입니다. +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열정을 펼쳐가기를 기대합니다.”


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