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지역 공동체 50+세대의 삶을 공유하다 

“같은 지역에 사는 50+세대의 삶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일주일에 한두 번 모여 민화 작업을 합니다.”

“이 동아리 모임을 통해 나도 뭔가 할 수 있다는 자존감이랄까, 자부심이 생겼어요. 개인전을 열어 보겠다는 욕심도 나고…”

 

민화를 그리는 커뮤니티 회원들의 목소리에 활기와 기대가 가득 차 있다. 창작 활동이 한창인 이들은 강동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 ‘해와 달’ 회원들이다. 이들은 현대 민화 창작을 배우고 익히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전통적인 민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표현하는 작업이다. 별도로 가르치는 선생님이 없어도 예전에 배운 프로그램 수강 경험을 되살리며 민화 공부에 열중이다. 궁금한 것은 회원들에게 물어보거나 유튜브를 보면서 민화 그리기 공부를 반복한다.

 

해와달+회원+민화작업①-horz.jpg
▲ 강동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실에서 ‘해와 달’ 커뮤니티 회원들이 민화 공부에 열중이다. ⓒ 강동50플러스센터

 

‘해와 달’ 커뮤니티는 지난해 강동50플러스센터의 민화 프로그램을 수강한 50+세대들이 우리 민화의 매력에 빠져 모임을 결성했다고 한다. 민화를 통해 우리의 그림과 문화를 배우고 그 아름다움을 알리려는 취지다. 

 

이들과 함께 공부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또 다른 커뮤니티는 ‘까치와 호랑이’ 모임이다. 이 커뮤니티 역시 프로그램 수강생 중 창작 민화작가를 꿈꾸는 사람들끼리 뜻을 모아 모임을 결성하고 인생의 전환점을 새롭게 맞이하고 있다. 

 

page.jpg
▲ ‘해와 달’과 ‘까치와 호랑이’ 회원들은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10일까지 강동구청 제2청사 1층 카페전시실에서 공동 전시회를 열었다.

사진은 9일 촬영한 전시회장 풍경. ⓒ 50+시민기자단 김석호 기자

 

‘해와 달’과 ‘까치와 호랑이’ 커뮤니티는 둥지를 튼 지 다섯 달 만에 공동 전시회까지 열었다. 5월 25일부터 6월 10일까지 강동구청 제2청사 1층 카페전시실에서 첫 작품들이 전시됐다. 여기에는 회원 작품 30여 점이 출품됐다. 두 커뮤니티가 공동 전시회를 열 수 있었던 것은 회원들이 평소 공동학습을 하고 있기에 가능했다. 일부 회원들이 두 군데 커뮤니티에 가입해 활동하면서 정보교류를 하고 있다는 점도 커뮤니티 활성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두 커뮤니티 회원들은 이번 전시회를 시작 단계로 삼고 있다. 이를 계기로 민화 서적과 전통민화 작품을 모사하는 학습을 하며 민화로 제2 인생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겠다는 포부를 다지고 있다. 7년 후 고희전을 열겠다는 윤영숙(62) 씨는 인사동 문화의 거리까지 진출하겠다는 각오다. 또, 작은 전시회를 꿈꾸는 강혜숙(53) 씨와 민화의 글로벌화에 도전하겠다는 허지연(57) 씨 등 민화의 붐을 일으키고 싶다는 이 커뮤니티 회원들의 야심에 찬 포부에서 자신감이 묻어난다. 

 

풀뿌리 지역 활동 공간으로 주목

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는 이처럼 지역사회 50+세대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공유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풀뿌리 지역 활동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50플러스센터가 같은 지역에 사는 50+세대의 동아리 모임 마당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지원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 자치구 12곳에 설치된 50플러스센터들이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이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같은 지역에서 공통의 관심사와 뜻을 가진 50+세대의 의미 있는 모임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자치구가 직접 운영하는 곳은 강동50플러스센터가 유일하다.

 

강동50플러스센터가 지난해 말부터 50+커뮤니티 운영 지원 사업을 통해 신청받은 결과 15개 커뮤니티가 등록했다. 음악과 미술, 창업, 심리상담, 전문가 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커뮤니티를 결성하고 주 1~2회 만남을 통해 경험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있다.

 

50+커뮤니티 플랫폼 365일 상시 운영 지원

50+커뮤니티는 최소 5인 이상의 50+세대가 참여해 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려는 모임이면 언제든 신청이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크게 일과 학습, 문화, 사회공헌 등 네 분야다. 창업이나 구성원 역량개발, 문화 활동, 창작, 공연 분야의 커뮤니티 둥지가 곳곳에 마련돼 있는 셈이다.  

 

또, 50+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커뮤니티실을 대관해주고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비 지원은 물론, 다른 커뮤니티와의 교류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그만큼 50+세대들이 주목해 볼 만하다. 지역사회 공헌 활동으로까지 이어지는 50+커뮤니티가 알을 부화하는 새 둥지에서 50+세대에게 날개까지 달아 줄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50+시민기자단 김석호 기자 (ks0827@naver.com)

 

 

김석호.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