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지금까지 기획 아카이브 시리즈에서 차례로 50+세대를 위한 생애 및 경력설계, 창업 지원, 일자리 정보, 직업교육, 사회적경제, 사회활동 정보를 소개했습니다.

대부분 '일' 관련 정보였네요. 물론 오십 이후의 삶에서도 여전히 일은 가장 중요한 화두입니다. 그러나 한 차례 숨 고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일과는 상관없이, 50+세대가 서울의 삶을 즐기고, 교양을 쌓고, 더 건강한 일상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엮었습니다. 

 

1. 서울 100% 즐기기

 

서울에서 어디에 갈지,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고 계신가요.

서울에 사는 분이라도 이같은 물음에 쉽게 답을 하지 못하는 분이 많을 겁니다. 

서울시는 서울의 문화·관광 자원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봅니다. 

 

서울문화포털 

연극, 콘서트, 전시, 뮤지컬 등등 서울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소개합니다.

박물관, 기념관, 미술관, 공연장 등 서울 전역에 자리한 문화 공간 정보도 제공합니다. 

'이 달의 서울시 문화행사' 코너만 챙겨봐도 중요한 행사 정보는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박물관·미술관

이전에는 눈길을 주지 않던 것에 새삼 관심이 간다는 50+세대가 많습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자주 찾는 분들도 많은데요.

서울에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과 같은 대형 기관 외에도 무려 200개가 넘는 박물관과 미술관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도 위에서 우리 동네에는 어떤 박물관과 미술관이 있는지 한 번 찾아보세요.

 바로가기(클릭) 

 


서울의 산과공원

이름 그대로입니다. 걷기 좋고, 쉬기 좋은 서울의 녹지 공간 정보를 모두 모아놨습니다. 

공원이나 숲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 및 시설 정보를 확인하고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두드림길

꼭 제주도나 지리산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서울에도 두드림길이 있습니다. 서울의 생태, 역사, 문화 자원을 천천히 걸으며 만끽할 수 있는 도보 코스입니다.  

서울둘레길과 그 밖의 길(한양 도성길, 근교산자락길, 생태문화길, 한강·지천길)로 구분됩니다.

서울둘레길만해도 서울을 한바퀴 도는 총 157km 길이의 8개 코스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비지트서울

서울시 공식 관광 정보 웹사이트입니다.

10대 관광명소, 10대 쇼핑명소와 같은 전통적인 관광코스와 함께 '서울의 힐링 스팟', ' 혼자 여행하기 좋은 코스' 등 특색 있는 테마 여행 코스를 소개합니다.

서울 구석구석을 탐험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바로가기(클릭) 

스토리인서울

'서울의 여름 녹음길 219선', '한강공원 수영장', '서울의 차 없는 거리' 등 특정 주제 아래 기획된 문화·관광·생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사진과 그래픽 위주로 깔끔하게 정돈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의 분야별 정책, 행사 소식과 생활 관련 뉴스를 소개하는 미디어 사이트입니다.

뉴스레터로 구독하거나 스마트폰 앱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시민이라면 관심 있게 볼 수밖에 없는 정보가 가득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을 가지세요

서울시가 시행하는 각종 정책 서비스와 프로그램 정보를 따로 모아 제공합니다. 

주제별, 정책 대상별로 맞춤형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선정하는 '많이 본 서비스'를 통해 지금 서울 시민이 가장 주목하는 정보만 골라볼 수도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2. 문화·교양 교육

 

오십 이후의 즐거운 삶을 위해 배울 것도, 알아두면 좋은 것도 많습니다.

다행히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문화·교양 교육을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50+세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도 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 일상기술학부

50플러스캠퍼스의 세 개 학부 중 하나인 일상기술학부. '일상기술'이라는 말이 인상적인데요.

50+세대가 좀 더 주체적으로, 활기 넘치는 일상을 보내는 데 도움을 줄 예술·교양·생활·건강 관련 교육과정이 개설되는 학부입니다.

중년남성요리교실(서부), 품격있는 50+이미지메이킹(남부), 치유요가(중부) 등 50+세대 맞춤형으로 기획된 과정들로 수강신청 조기 마감률이 높은 학부이기도 합니다. 

 50플러스 캠퍼스 2018-2 교육과정(클릭) 

 

서부캠퍼스 일상기술학부의 '중년남성요리교실'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민예술대학

서울 시민 누구나 수강할 수 있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4월~11월(1학기: 4~7월, 2학기: 8~11월)에 진행됩니다.

예술회관, 도서관, 복지회관 등 서울시 곳곳의 공공 시설에서 교육이 진행되고, 대부분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무용, 연극, 뮤지컬, 음악, 공예, 미술 등 예술 전 영역을 아우르는 교육과정이 개설되며, 중장년층 특화 과정도 있습니다.

 2018년 프로그램 안내(클릭) 

 

서울자유시민대학

이전 글 '기술 한 번 배워보실래요?'에서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과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일반적인 평생학습 교육과정 외에도 서울시에는 특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서율자유시민대학은 시민의 성찰과 사고력, 통찰력을 제고하기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8개 대학 및 지역 기관과 연계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인문학, 서울학, 시민학, 문화예술학, 사회경제학, 생활환경학, 미래학으로 분야를 나눠 교육을 진행하며, 학위취득 조건을 충족한 시민에게 명예시민학위도 수여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라이나전성기캠퍼스

라이나전성기재단이 운영하는 50+세대를 위한 교육·커뮤니티 활동 지원 기관입니다. 

다양한 인문학·건강·예술·생활 분야 교양 과정을 개설합니다. 

50+세대에게는 무료로 행사 공간을 대관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특별시체육회 시민참여프로그램 

서울특별시체육회는 서울명산트레킹, 종목별 스포츠교실, 예비군 훈련장 서바이벌, 스포츠재능나눔, 가족수상스포츠교실 등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윈드서핑, 철인3종, 파크골프, 우슈 등 구민체육센터나 사설 스포츠센터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종목도 만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3. 건강 

 

건강은 50+세대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믿을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시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웹사이트, 서울시 건강증진 사업 중 50+세대에게 유용한 사업 정보를 소개합니다. 


서울시민 건강포털 

서울시 산하 서울의료원에서 운영하는 종합 건강 정보 사이트입니다. 

사실 건강 정보는 인터넷이나 TV를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죠. 그러나 검증되지 않은 정보나 영리 목적에서 제공되는 정보도 많습니다. 

서울시민 건강포털에서는 정보 제공 출처와 정보의 내용을 엄선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 건강정보뿐 아니라 서울시 산하 병원 소속 의사가 답변하는 인터넷 건강상담, 서울시 소재 의료 기관 정보 등도 서비스합니다. 

 바로가기(클릭) 

 

 

건강iN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운영하는 건강정보 전문 사이트입니다.

서울시민 건강포털과 마찬가지로 의료 전문가가 검증한 신뢰성 있는 건강정보를 표방합니다.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건강자료를 이용한 개인별 맞춤형 건강정보도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블루터치 

스트레스, 우울, 불안, 중독 등 마음의 병을 앓는 50+세대가 꼭 기억해야 할 이름입니다. 블루터치는 서울시 정신건강 증진사업의 브랜드명이자 관련 포털 사이트의 명칭입니다. 

정신건강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서울시 정신건강 증진사업과 관련 기관을 소개합니다.

특히, 서울시는 50대 정신건강 검진 및 상담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대사증후군 오락프로젝트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낮은 HDL콜레스테롤, 높은 중성지방과 같은 심뇌혈관질환 위험인자를 3개 이상 지닌 상태를 뜻합니다. 

오락프로젝트는 위에 언급한 5개 위험인자를 점검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서울시의 대사증후군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자치구 보건소에 설치된 대사증후군 전문 관리센터를 방문해 5개 위험인자 관련 건강 체크를 받고,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즐겁고 건강해야 50+세대의 일과 삶도 가능합니다. 

큰 노력과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서울에서는 누릴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동료와, 가족과 함께 즐거운 일을 만들어보세요. 

다음 글에서는 다시 '일' 얘기로 돌아갑니다. 

서울시와 해외의 흥미로운 50+세대 일자리 실험 사례를 소개합니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