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본+-AS22FA.jpg








우리동네 놀이돌봄 히어로 참여자 인터뷰 

새싹을 틔우는 마음으로 아이를 돌봅니다 

신 현 애 히어로 선생님

 

 놀이돌봄_20211023_0107_1번.jpg

 

사 업 명 우리동네 놀이돌봄 히어로

사업목적 민간·공공 협력을 통한 아동돌봄 공백 완화 및 50+세대의 일자리 창출 기회 마련

사업대상 만 45~64세의 서울시 거주자

사업내용 아동 돌봄에 관심 있는 50+세대를 직무교육 후 우리동네히어로의 놀이돌봄 선생님으로 등록하여 등하원 지도 및 놀이돌봄이 필요한 가정과 매칭

협력기관 우리동네히어로

​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아이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부모 개인뿐 아니라 이웃과 사회의 도움이 절실하다. 날로 증가하는 아이돌봄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주목해, 서울시50플러스재단 남부일자리팀은 중장년층 놀이선생님과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가정을 매칭하는 우리동네히어로와 손을 잡았다. 자녀를 성인으로 키워낸 50+세대야말로 육아에 가장 적합한 전문가가 아닐까. 우리동네히어로는 아이돌봄 선생님을 양성하고 돌봄이 필요한 가정을 매칭하는 서비스 플랫폼이다. 이들이 돌봄 서비스 제공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안전아이주도. ‘안전이 기본이라면 아이주도는 차별성인 셈. 직무교육을 마친 히어로 선생님은 신청 가정에 연계되어 영유아의 등·하원과 놀이를 담당한다. 등하원 도우미와 달리 아이의 오감 및 두뇌 발달을 위한 놀이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슈퍼맨 마크를 본따서 만든 ‘H’ 로고의 노란색 앞치마온화한 미소밝은 목소리는 놀이돌봄 히어로’ 선생님의 트레이드 마크다슈퍼맨이 세계평화를 지킨다면놀이돌봄 히어로는 우리 아이의 몸과 마음을 지킨다지난 2021년 7월부터 히어로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는 신현애 님은 일을 하며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사업 참여 계기는고단한 세월을 정리하고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어

젊은 시절피아노 교습소를 운영하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그만두고 뒤늦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 10여 년간 부동산을 운영했다부동산 거래는 전 재산이 오고가는 일 아닌가한껏 예민한 상태인 사람들을 상대하다보니 마음이 피폐해졌다. ‘더 이상은 못하겠다는 생각에 모든 걸 털어버렸다그쯤 정년퇴직한 지인으로부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을 소개받았다홈페이지를 둘러보는데 우리동네 놀이돌봄 히어로가 매직아이처럼 눈에 들어왔다두 자녀는 장성했고손주가 없어 늘 아이가 그립던 참이었다아이를 돌보며 동심과 함께하면 상처난 마음이 정화될 것 같았다.

 

놀이돌봄_20211023_0015_2번.jpg 

 

놀이돌봄 선생님의 일과는무엇이든 놀이로 접근하고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나의 일은 아이의 유치원 수업이 끝나는 오후부터 시작된다먼저 유치원으로 가서 아이를 데리고 온 후함께 놀이터에서 한 시간 정도 충분히 뛰어논다집에 와서는 손을 씻고 간식을 먹인 뒤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실내놀이를 한다내가 돌보는 아이는 아직 한글을 모르기 때문에 놀이처럼 한글을 가르쳐주기도 한다예를 들어 책에서 이 나오는 날은 하모니카를 챙겨와 아이에게 보여주는 식이다. ‘하모니카라는 이름을 듣고직접 소리내어 악기를 불어보면서 자연스럽게 을 배울 수 있다무엇이든 놀이로 접근하면 아이가 눈을 반짝인다아이들에게는 주도적으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경험이 필요하다그래서 지시’ 대신 질문을 한다예컨대 이제 집에 가자고 말하기보다 날이 어두워졌는데 더 놀까집에 갈까?”라고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는 것이 과정에서 아이는 주도성과 자신감을 배운다.

 

놀이돌봄_20211023_0183_3번.jpg 

 

지금의 일이 좋은 이유는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아이를 보는 기쁨

공인중개사를 그만둘 때 주변에서 그 좋은 일을 왜 관두냐고 모두 말렸다돈도 더 벌고한 사업체의 대표로서 인정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하지만 나는 지금의 삶이 훨씬 행복하다일하는 보람을 느끼기 때문이다씨앗에 매일 물을 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싹이 자란다아이를 보는 것도 이와 비슷하다어제보다 오늘오늘보다 내일 더 자라있는 아이를 마주할 때 가장 뿌듯하다처음에는 떼를 쓰고 투정을 부리던 아이가 어느새 차근차근 나를 따르는 모습을 보면 충만한 행복감을 느낀다.

 

사업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은? 엄마들이 능력의 나래를 펼 수 있도록

우리동네 놀이돌봄 히어로’ 활동을 하면서 젊은 시절의 내가 자주 떠오른다피아노 교습소를 운영할 당시학생들이 레슨을 받으러 오면 내 아이는 맡길 곳이 없어 발을 동동 구를 때가 많았다육아와 일을 양립하는 게 너무 힘들어 눈물을 왈칵 쏟은 날도 많다나도 겪어봤기에 아이를 맡기는 엄마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안전하게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부모가 날개를 펴고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엄마로 평생 살았던 내가 그 재능을 젊은 엄마들을 위해 다시 쓸 수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낀다이 사업이 더 많은 50+세대에게 알려졌으면 좋겠다

 

놀이돌봄_20211023_0060_4번.jpg
 

 

 

한마디 인터뷰

 

이 시대, 50+세대에 일자리의 의미는?

활력소. 은퇴 후, 집에만 있다 보면 무료함을 느끼게 된다. 내가 사회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라는 감각은 

50+세대의 삶에도 꼭 필요하다적당한 노동을 하고, 그로 인한 수입을 얻는 활동은 인간의 삶에 활력을 준다.


 

  

• 기획·진행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일자리사업본부

• 인터뷰· 성소영

• 사진 이준용


본 기사는 50+적합일자리 사업 현장의 이야기를 50+세대 참여자 또는 협력기관 담당자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글의 내용이 모든 참여자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며 서울시50플러스재단 입장과도 다를 수 있습니다.

 

50+적합일자리

시장의 50+인재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민간·공공 자원을 투입하여, 창출되는 일·활동(취업·창업·활동) 연계형 일자리 사업입니다.

 

<연재순서>

① 새싹을 틔우는 마음으로 아이를 돌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