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에게 일독을 권하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연구 결과물을 소개합니다. 재단은 50+세대의 특성과 현실에 기초해 다양한 주제의 50+정책 연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물론, 연구 결과물이기 때문에 분량이 많은 보고서도 있고, 정책이나 사업 관계자가 아니면 쉽게 흥미를 갖기 힘든 내용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재단이 2020년에 발간한 보고서 중 상대적으로 많은 50+세대가 관심을 가질 주제의 보고서를 선별한 뒤, 각 자료마다 어떤 점에 주목하면 좋을지 정리했습니다.  

 

GettyImages-1249560943.jpg
 

 

서울시 산업거점의 특성과 50+세대 일자리연계방향  

홍성표 · 양인준 | 2020년 12월

 

일과 일자리는 50+세대에게 무척 중요한 관심사죠. 이 보고서는 서울시 각 산업 거점의 현황을 살피고, 일부 산업 거점(서울디지털산업단지, 온수일반산업단지, 디지털미디어시티, 중랑패션지구)에서 시행한 50+세대 일자리 수요 분석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50+세대 일자리 수요를 조사한 4장의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특히, 기업 관계자 450명을 대상으로 50+세대 채용 경험과 인식 등을 설문한 결과와 기업 및 지원 기관 관계자, 교수 등을 대상으로 시행한 심층 인터뷰 내용을 읽어볼 만합니다. 전직이나 재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분이라면, 막연한 바람을 구체적인 액션 플랜으로 다듬는 데 도움이 될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식품 쪽에서는 중장년 분들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업계 특성상 다양한 사람들에게 친화력 있게 다가가고 제품을 설명하고 권장하는 등의 활동이 필요한데, 요즘 청년들은 이러한 일을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장년 분들은 삶의 경험이 많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상대적으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장점이 있습니다(식품업체 D). 

- 보고서 171쪽

다운받기(클릭) 

 

 

일·활동 온라인 플랫폼 수요조사 연구  

양안나 · 박신윤 외 | 2020년 8월 

 

온라인으로 사람을 찾고, 자리를 찾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대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조직을 연결하는 다양한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고요. 50+세대를 위한 일·활동 플랫폼이 새로 만들어진다면, 기존의 플랫폼과는 어떤 점이 달라야 할까요. 50+세대는 어떤 플랫폼을 원하고 있을까요. 이 글은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아갑니다.

 

3장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정보를 소개합니다. 구인·구직 플랫폼, 커뮤니티 플랫폼, 지역연계형 일자리 플랫폼 등 저마다 특성과 목적이 다른 플랫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 50+세대 1,000명에게 물은 결과 응답자의 약 90%가 50+세대를 위한 새로운 일·활동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는데요. 5장에서 50+세대가 현재 온라인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이들이 바라는 일·활동 플랫폼의 모습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 들어오는 사람들한테 일단은 뭔가 할 수 있다는,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고 그리고 뭘 이뤄낼 수 있다는 그런 소망을 주면서, 그런 샘플이 될 만한 사람들의 예를 많이 보여 주고. 나이가 들면 좌절을 하게 되잖아요, 내가 이 나이에 이것을 지금 시작해서 뭐가 이루어질까 하는. 그리고는 시작했다가도 안 될 것 같아서 금세 포기하고 이러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걸 좀 끌어내 줄 수 있는, 이 산을 한 번 넘으면 너도 할 수 있다, 그런 격려가 가장 필요할 것 같아요. 나이 든 사람들에겐 정말 그런 게 필요하거든요. - 보고서 105쪽

다운받기(클릭)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그린 뉴딜 50+일자리 정책연구  

임소현 · 이유우 · 강민지 | 2020년 12월 

 

2020년 7월,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 대전환을 위해 야심 차게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디지털, 그린, 지역 균형과 같은 몇 가지 세부 키워드가 담겼는데요. 이중 재단이 50+세대의 미래 활동 무대로 주목한 것은 환경 문제와 관련된 그린 뉴딜 분야입니다. 

 

미디어에서 자주 접하긴 했지만, 아직은 그린 뉴딜 일자리와 같은 단어가 낯선 분이 많을 겁니다. 이 글은 그린 뉴딜 일자리의 개념, 관련 정부 정책, 국내·외 그린 뉴딜 일자리 사례를 차례로 살폈습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그린 뉴딜 일자리 관련 기관 및 기업, 실제로 그린 뉴딜 일자리에 종사하고 있는 50+세대를 대상으로 시행한 인터뷰 결과를 소개하면서 50+세대의 그린 뉴딜 일자리 영역 진입 가능성 등을 타진합니다. 

 

 

자연환경해설가는 나이 제한이 없고, 자연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50+세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탐방객들은 전문지식을 원한다기보다 탐방을 하면서 힐링하고 대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일 수 있어서 50+세대가 가진 인생 경험과 인문학적 소양으로 젊은 세대보다는 탐방객들과 훨씬 편하게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 보고서 113쪽 

다운받기(클릭) 

 



GettyImages-jv12389459.jpg 

 

 

서울시 50+세대 실태조사 심층 분석 보고서

강소랑 · 양안나 외 | 2020년 8월 

 

2019년 재단은 「서울시 50+세대 실태조사: 직업이력 및 경제활동」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생애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한 서울시 거주 50+세대를 대상으로 이들이 퇴직 후 어떤 고용 형태로 일하는지, 소득·소비·자산·부채와 같은 재무 현황은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분석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보고서는 2019년의 연구 결과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한 결과물입니다. 살피고자 하는 주제와 하위 집단을 세분화해 서울시 50+세대의 면면을 더 입체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연구진이 관심을 가진 세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눈길을 끄는 주제가 있다면 꼭 보고서를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 퇴직 후 경력 단절 50+세대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 

- 50+세대와 전후 세대 특성 비교 

- 50+세대의 빈곤 및 소득 분배 현황

- 서울시 권역별 50+세대 정책 과제

- 서울시 50+고령자 저임금 근로의 실태와 특성 

- 중장년 생애경력 경로 유형화 및 결정요인 

- 50+세대의 진로준비행동 유형별 일자리 욕구 특성 

다운받기(클릭)



 

50+통계분석  

송민혜 · 이도석 외 | 2020년 8월 

 

정부와 공공 기관에서 수많은 인구 관련 통계 자료를 생산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일과 사회 활동, 문화와 여가, 삶의 질과 같은 50+세대 삶의 여러 단면을 상세하게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는 국내·외 기관에서 생산한 다양한 실태 조사 결과 및 행정통계 자료, 패널 조사 자료 등의 데이터를, 50+세대의 여러 특성을 알려주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재가공한 결과물입니다. 글이 다루는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50+세대 인구·고용: 인구 변화, 경제활동, 일자리, 고용

- 50+세대 건강·복지: 건강 상태와 의료 만족도, 삶의 질 인식, 복지정책 인식

- 50+세대 여가·문화: 여가 활동과 문화 활동 

- 50+세대 가족·사회활동: 가족관계와 인식, 사회관계 및 활동

보고서가 다루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무척 흥미롭습니다. 50+세대의 경제활동 참가율, 50+세대 신규 고용자 급여 수준, 50+세대가 부담하는 민간 의료 보험료, 50+세대가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한 여가 활동, 50+세대의 결혼과 이혼에 대한 인식 등등. 동년배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지만, 누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웠던 질문에 대한 답을 들려줍니다.     

 

다운받기(클릭)



GettyImages-jv11367979.jpg


서울시 중장년 1인 가구 실태 및 지원 정책  

송민혜 · 한준섭 · 경정아 | 2020년 12월 

 

청년이든, 중장년이든 혼자 사는 삶이 더 이상 특별한 건 없죠. 그러나 한국 사회가 1인 가구를 정책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궁리하기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청년 1인 가구와 비교해 중장년 1인 가구는 아직 여러모로 베일에 싸인 존재입니다. 혼자 사는 중장년 역시 다른 중장년 1인 가구가 어떻게 사는지 잘 알지 못하고요.

 

연구진은 심층 면접을 시행하고 통계 자료를 활용해 서울시 50+세대 1인 가구의 삶을 다각도로 조명합니다. 이들이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사회적 관계는 어떻게 맺고 있는지, 지금 현재 무엇이 가장 큰 고민인지 등입니다. 정부와 각 지자체의 1인 가구 지원 정책도 함께 살핍니다. 재단이 50+세대 1인 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사업도 고민하고요. 

 

 

50대가 역차별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닌가? 사실 지원이 너무 없어요. ‘50대는 다 가정이 있다!’라는 개념 하에 정책을 하다 보니까. 제가 볼 때는 경제 지원이나 주거 지원에서 지원이 된다는 것은 제가 거의 느끼지를 못 하거든요. - 보고서 70쪽 

다운받기(클릭)



 

2020 50+정책네트워크포럼 자료집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연구센터 | 2020년 12월 

 

2020년에 열린 포럼 자료집인데, 이 포럼이 다룬 주제는 50+당사자연구입니다. 50+당사자연구는 재단이 매년 시행하는 사업으로, 50+세대가 스스로 50+세대의 문제를 고민하고 연구하도록 지원합니다. 이 책에는 50+당사자연구 사업의 기획 취지와 성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한 관계자들의 발표 내용과 함께 2020년 사업 참여자 3인의 연구 결과 요약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50+당사자연구의 발자취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 눈에 파악하기 용이한 셈입니다. 이 사업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포럼에서 오간 이야기들이 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6년~2021년에 진행된 당사자연구의 결과물과 함께 이 자료도 읽어보세요.  

 

 

당사자연구는 기존의 훈련받은 연구자를 선발해 학술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다. 평범한 50+세대의 일원이 자신의 경험과 생활의 지혜를 바탕으로 정책을 제언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고, 이런 과정에서 개인의 주관적 체험에 근거하고 있다는 한계를 넘어 제안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분석하는 연구방법 워크숍과 코칭을 제공하는 것이다. - 자료집 91쪽 

다운받기(클릭)

 

 

GettyImages-1206259092.jpg
  

○ 위에 소개한 보고서를 포함해 재단의 연구 결과물은 재단 홈페이지 정책자료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 50+세대가 읽어볼 만한 재미있는 연구들 2020  바로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