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VR카페, 사금카페, 낚시카페, 방탈출카페 이색적인 체험을 테마로 하는 여러 레저 카페가 생겨났다. 그중 새롭게 떠오르는 카페가 있으니, 바로 양궁카페다. 양궁카페… 정말 양궁을 있는 곳일까? 김행수(70), 김종억(66) 두 동년기자와 함께 애로우팩토리 홍대점에 직접 가봤다.

 

 

양궁장과 카페가 하나로 ‘양궁카페’

양궁카페는 그대로 양궁장과 카페가 합쳐진 곳으로 커피나 음료를 마시면서 양궁을 즐길 있는 공간이다. 선수들이 주로 70m 거리에서 경기를 한다면 양궁카페는 실제 양궁장의 크기를 축소해 일반인들도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다. 애로우팩토리 홍대점의 경우 과녁까지의 거리는 약 10m. 초보자도 연습하면 쉽게 과녁에 화살을 꽂을 있다. 레저 카페답게 간단히 먹을 있는 과자와 음료도 진열되어 있다. 원하는 간식을 집어 결제하면 끝! 밖에서 음식을 사와도 된다. 단 음주는 불가능하다. 애로우팩토리 이용요금은 30발에 1만 원, 1시간에 1만5000원, 평일 종일권 3만5000원이다. 애로우팩토리 이동우 사장은 초보자라면 시간제를, 경험이 있으면 화살 개수로 체험할 것을 추천했다.

 

김행수 동년기자 : 음식도 알았는데 그건 아니고 간단한 스낵류만 판매한다. 그래도 밖에서 사올 있다니 점은 베리 굿! 양궁카페의 가장 장점이라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아기자기하게 즐길 있는 공간이라는 있지 않을까.

김종억 동년기자 : 문을 열고 들어왔을 과녁이 붙어 있어서 활이나 총을 쏘는 곳인 알았다. 벽에 걸려 있는 활을 보고 ‘아 여기가 실내 양궁장이 맞구나’ 확신했다. 활만 계속 쏘면 나이가 나이인지라 힘들 텐데 중간중간 쉬면서 즐길 있어 좋았다.

 

전문 장비와 시설을 갖춘 공간

양궁카페를 이용하기 위해선 개인 장비를 사야 할까? 답은 ‘장비 걱정할 필요 없다’이다. 양궁카페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있도록 기능을 단순화한 활이 준비되어 있다. 또 손가락을 보호하는 ‘핑거 탭’, 팔목 보호대 ‘암 가드’, 가슴 보호대 ‘체스트 가드’ 보호 장비도 갖춰져 있다. 체험에 앞서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화살집 ‘퀴버’를 허리에 두르면 선수 출신 전문가의 도움으로 사전 교육이 이뤄진다.

“과녁을 중심으로 옆으로 양발의 간격은 어깨 정도로 벌려주세요. 왼손으로 활을 잡고 오른손으로 시위를 당겨 가슴을 열어줍니다. 이때 왼손과 오른손이 일자가 되는 가장 중요해요.”

 

김행수 동년기자 : 솔직히 말하자면 기대는 했다. ‘정식 양궁장도 아닌데 얼마나 잘되어 있겠어!’ 했다. 하지만 카페에 들어서는 순간 내가 틀렸다는 알았다. 생각보다 장비도 갖춰져 있었고 깔끔해서 좋았다. 자세 같은 경우 틀리면 옆에서 전문가가 바로바로 고쳐주니 초보자도 부담 없이 만하겠다. 연습해서 명중에 도전해보자.

김종억 동년기자 : 양궁 경기를 TV로 적은 있지만 직접 활을 만져보거나 쏴본 적은 없다. 전문 장비를 착용하니 왠지 모를 자신감이 솟구쳐오르는 기분? 겉모습만큼은 금메달리스트다. ‘활이 무거워서 무리가 가면 어떡하나, 내가 감당할 있을까?’ 했는데 다양한 무게의 활이 준비되어 있었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즐기기

양궁카페 이용객의 평균 연령은 20~30대. 주로 커플이나 직장 동료들이 찾지만 요즘엔 가족 단위의 이용객도 많아졌다고. 다양한 연령층과 비전문가가 모이다 보니 양궁장에서의 부주의와 실수는 사고로 이어질 있다. 따라서 연습이나 경기 시에는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화살을 뽑으러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화살을 쐈을 한꺼번에 이동하며 이때를 제외한 시간에는 절대로 경기장 내로 진입해서는 된다.

간단한 수칙 가지만 지킨다면 안전하게 양궁을 즐길 있다. 혼자 연습만 하는 지루하다면 같이 사람과 함께 대결을 해보길 추천한다. 혼자 때와는 다르게 긴장감이 높아지고 짜릿한 승부욕이 발동된다. 10점에 명중시켰을 인증사진도 잊지 말자.

 

김행수 동년기자 : 분명 가운데를 보고 쐈는데… 화살은 과녁에서 한참 벗어난 곳에 외롭게 꽂혀 있었다. 욕심을 가지고 쏴서 그런가? 편한 마음으로 쐈을 오히려 결과가 좋았다. 마지막 발이 10점에 명중해서 기분이 풀렸다. 내가 젊었을 오빠, 누나라는 호칭이 없었다. 그냥 남녀 할거 없이 나이가 많으면 모두가 형이었다. 연애할 때도 딱히 데이트라고 없었다. 그 시절에 양궁카페가 있었다면 친구랑은 가봤겠지만 힘든 싫어하는 아내와는 취향을 고려해 가지 않았을 같다.

김종억 동년기자 : 감을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뜻대로 화살이 나가지 않아 아쉬웠다. 마지막엔 김행수 동년기자와 대결을 했는데 확실히 혼자 때보다 집중하게 되고 재미있었다. 다음번엔 잘할 있을 같다. 젊었을 주로 다방 데이트, 한강 데이트를 즐겼다. 한강에선 보트를 빌릴 있었는데 여자 친구를 태우고 열심히 노를 저었다. 그 시절 양궁카페가 있었다면 번쯤은 연인이랑 왔을 같다. 그때 살짝 져주는 센스를 보여줬다면 연인이 즐거워했겠지.

 

 

 

정지은 기자 jungje94@etoday.co.kr

사진 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촬영 협조 애로우팩토리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