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을 깔려고 하면 스마트폰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잡아먹는 사진&동영상 관리법!

 

 

 

 

이제 신중년에게도 스마트폰은 필수품이다. 내가 있는 곳에서 손가락 몇 개로 식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고, 전국의 친구들과도 소통을 할 수 있다. 때로는 필요한 사진과 동영상을 받기도 하고, 급하게 처리할 문서를 내려받기도 한다. 그런데 갑자기 스마트폰 용량이 모자랄 때 당황스럽다. ‘구글 포토’를 이용해 보자. 각종 동영상과 사진으로 무거워진 스마트폰의 무게를 줄여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 저장 공간 부족 때문에 울화통?

 

신중년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강의에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한두 개 설치하다보면 꼭 손을 들어 강의를 중단시키는 분들이 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해 앱을 설치할 수 없다는 메시지 때문에 자신은 따라갈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부랴부랴 설치된 앱과 함께 이것저것 지워본다. 하지만 지워도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반복해서 나올 뿐이다.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신중년층은 젊은 층에 비해 저장 용량에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최소 저장 공간을 선택하거나 대리점에서 추천한 디자인과 가격만 보고 고르는 경우가 많은 탓이다. 큰 저장 공간이 자신에게 별로 쓸모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더구나 새로 산 스마트폰이 용량을 전부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했더라도 시스템 실행에 필요한 최소 저장 공간이 필요해 단말기에 따라 몇 GB가 이미 소진된다. 사용할 수 있는 공간도 실제보다 더 작은 셈이다. 앱을 설치할 때 오류가 나고 스마트폰이 느려지면 그때서야 ‘큰 용량의 스마트폰을 살 걸’하고 후회하는 모습을 많이 봤다.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잡아먹는 주범 사진, 동영상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가장 많이 잡아먹는 주범은 사진과 동영상이다. HD급의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스마트폰은 해상도나 기능 면에서 DSLR 카메라 못지않다. 화질이 좋다는 것은 다른 말로 사진파일 용량이 커진다는 이야기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한 장만 찍지 않고 여러 장을 연거푸 눌러댄다. 이런 사진과 동영상이 모여 스마트폰에 전체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 사진과 동영상 관리만 해도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사진과 동영상을 지우면 된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생긴다. 옮겨놓지 않은 사진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 사진을 옮기고 저장하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번거롭지 않게 사진을 옮기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어야 한다. 첫째, 자동으로 사진이 옮겨져야 한다. 둘째, 저장할 공간을 신경 쓰지 말아야 한다. 즉, 무제한이어야 한다. 셋째, 언제든지 다시 찾아서 볼 수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을 갖춘 사진 저장도구가 있다. 바로 사진저장 서비스 ‘구글포토’다.

 

 

 

 

사진을 구글포토에 옮기고, 스마트폰 사진을 모두 지우자!

 

‘구글포토’는 최근에 나온 사진저장 서비스인데 보기 드물게 유용한 물건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옮길 수 있다. 스마트폰에 와이파이만 자동으로 연결되도록 설정해놓으면, 내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이 알아서 ‘구글포토’로 옮겨진다. 사진이 다 옮겨져 있는지 알려줘서, 다 옮겨지면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모두 지운다. 그만큼 넉넉한 공간이 생기는 셈이다. 아무리 사진을 많이 옮겨도 고품질로 저장하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평생 사진 저장소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다.

 

마지막으로 컴퓨터에서 ‘구글포토’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지금까지 옮긴 사진을 모두 볼 수 있다. 단순히 저장 공간을 넓히는 용도를 넘어 매번 옮기기 귀찮은 사진을 관리하고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저장 공간과 추억 보관 두 마리 토끼를 잡자

 

‘구글포토’를 아주 잘 활용하시는 분이 있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컴퓨터 하드드라이브, 메모리카드 등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었는데 이 사진들을 ‘구글포토’로 모았다고 한다. 그리고 앨범에 정리된 사진도 스마트폰으로 다시 찍어 ‘구글포토’에 넣었다. 모든 사진이 한곳에 모아지니 사진으로 보는 자서전 느낌이 난다고 한다. 지금은 자신은 물론 친구나 지인들에게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역사를 만들라고 추천해주고 있다. 정성들여 찍은 사진이 처치 곤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저장 공간도 늘리고 사진도 보관하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자.

 

 

 

 

 

 유장휴 디지털습관경영연구소 소장/ 전략명함 코디네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