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명(행사명) : 흰머리언니들 갱년기 수다회 3회차
■ 일시 : 2022년 05월 23일 10:00~12:00
■ 장소 : 줌
■ 참가자 :신주영 외 회원 7명
■ 주요내용
- '갱년기' 이 단어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요?(갱년기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와 이미지로 이해되고 있는지)
:부정적으로만 이미지화된 갱년기에 새로운 해석과 정의가 필요하다.
사춘기나 중2병처럼 사회적 라벨링과 일반화를 통해 심화. 그 속에서 개인을 보지 못함. 미디어에서 전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면서 더 고착화되는 것 같다.
애완동물이 이제는 반려동물로 불리는 것처럼 명칭, 개념을 바꾸거나 '인생의 전환기' 등으로 다르게 부르는 것도 좋겠다.
- 폐경VS완경, 그 차이를 아시나요?(이미 경험하였거나 경험하게 될 폐경, 당신에게 생리가 주는 의미, 생리가 멈춘다는 것의 의미)
생리라는 표현보다 월경이 좋겠다는 의견
생리를 재생산, 양육과 결부시키지 않고도 의미부여 할 방안을 찾아보자. 생리를 몸가짐과 결부시켜 여성을 억압했던 과거에서 벗어날 필요.MZ세대 멋지다.
폐경은 폐기물, 폐품 등의 이미지가 있어 완경이라는 표현이 좋을 것 같기는 하지만 완경여성=지혜롭고 성숙한 여성으로 일반화, 너무 확대해석해 의미부여하는 것도 경계.
분명한 것은 갱년기=짜증, 화내는 아줌마 역시 우리가 속한 문화권에서 만들어낸 허상일 수 있다.
- 여성호르몬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에스트로겐의 작동원리, 하는 일. 갱년기와 친해지기 위해 각자 실천하는 방법
등산, 자전거 타기, 책 읽기, 텃밭가꾸기, 드라마시청 등 소개.
■ 평가 및 향후 계획
- 다음 모임: 갱년기 수다회 4회차 6월20-7월 15일 사이 오프모임으로 진행
- 갱년기 안내서 제작을 위해 할일/일정 점검등
-
■ 사진(2~4장 정도의 활동 사진을 올려주세요)
썸네일에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