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아이콘
커뮤니티
커뮤니티 소식

청바지 1회 모임

청바지 1회 모임 아동에 대하여 배우다
. 개념 및 정의  아동복지란, 아동이 보다 평안히 잘 지내는 상태를 뜻한다. 이는서비스의 한 분야, 사회복지실천의 특별한 형태, 아동전체의 복지, 아동의 복지를 위해서 제공되는 정책과 활동이란 개념 등으로 사용하는 용어로 아동복지의 이념적 개념과 실천적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 
아동복지란 아동의 권리를 강조하면서 아동의 삶의 질 향상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한 사회사업실천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책이라 할 수 있다. 
카두신(A. Kadushin)에 의하면 아동복지는 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들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육체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라고 강조하였다. 또 다른 학자 Friedlander에 따르면, 아동복지는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지키고 보호할 수 있도록 공사의 제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분야의 기관들이 협력하여 실천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