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떻게 하면 TOCfE 사고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을까?"
TOCfE 스터디에서는 TOCfE 생각도구를 활용한 실천 사례들을 소개하고 실습을 해보며 TOCfE 생각도구를 실생활과 업무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5회 TOCfE 스터디 주제와 장소 등을 안내해드립니다.
● 주제 : 피셔리 게임 후 공유지의 갈등을 구름으로 해결하기
(피셔리 게임(Fishery Game)은 2004년에 데니스 메도우(Dennis Meadows)교수에 의해 개발된 시스템 게임입니다. 세계 시스템 다이내믹스 학회 공식 보드 게임으로써 초중고, 대학, 기업, 컨설턴트, 사회활동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는 게임입니다.
피셔리 게임은 수산업의 복잡적 상황이 공유지의 비극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체험해볼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공유지의 소중함을 체험해 보고, 공유지의 비극을 넘기 위한 해법을 TOCfE 생각도구인 구름을 활용하여 찾아봅니다. )
1. Fishery Game으로 공유지의 비극 체험하기
2. 시스템 사고로 시스템의 제약 탐색하기
3. 제약을 TOCfE 생각도구(구름)로 해결해보기
● 진행자 : 신준섭 (영화초 교사)
● 일시 : 11월 22일(금) 오후6시30분~9시
● 장소 : 50 plus 중부캠퍼스 지하1층 모임2방 (지하철 공덕역 2번 출구 서울창업허브 뒷건물)
● 참가 신청 마감 : 1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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