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를 위한 지원 기관 및 사업 정보를 정리해 소개하는 2020년 연속 기획 두 번째 글입니다. 재취업을 위한 정보를 모았습니다.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부와 서울시의 일자리 기관과 각종 채용 정보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정부와 서울시가 운영하는 직업 교육(기술 교육) 기관 정보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50+세대의 인생 후반부 계획에 불확실성이 증가한 상태입니다. 좀 더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될 정보가 있을지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첫 글에서 생애·경력 설계 관련 기관으로 소개한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역시 재취업을 희망하는 분이라면 알아둬야 할 곳입니다. 앞선 글의 내용도 함께 살펴보세요. 

 

 

 

재취업 정보 

 

1. 종합 일자리 정보

 

워크넷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로 전국의 채용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종별, 지역별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직업·진로 정보, 고용 관련 정책 정보, 교육·훈련 정보 등 취업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다룹니다. 장년워크넷에서 중장년층 맞춤형 정보를 따로 모아 제공합니다.  

 워크넷(클릭) 

 장년 워크넷(클릭) 

 

고용복지+센터

고용과 복지, 서민금융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일차 상담 후 방문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해 연계합니다. 중장년층도 맞춤형 서비스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지자체, 보건복지부, 금융위원회 등 여러 기관이 협력해 운영합니다. 서울에는 권역별로 9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 서울 북부 및 서초 센터는 고용 관련 서비스만 시행합니다. 

 바로가기(클릭) 

 

서민금융진흥원 

서민 대상 자금·금융 지원 서비스가 주요 사업 분야인 기관이지만, 진흥원이 운영하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는 취업 및 고용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는 6개 센터(강남·관악·광진·노원·양천·중앙)가 있습니다. 진흥원은 취업지원포털도 운영합니다. 다양한 취업 지원 제도가 정리되어 있으며, 채용 정보도 제공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취업지원포털(클릭) 

 

서울일자리포털

서울일자리센터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워크넷과 유사한 일자리 포털입니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의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서울시 뉴딜 일자리와 같은 공공 일자리 정보도 대상자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울일자리센터의 취업 교육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이곳에서 회원 가입 후 구직 등록을 해두어야 합니다. 각 자치구도 일자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털 메인 화면 오른쪽 아래(서울시 지도 그래픽)에서 각 자치구 일자리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고령자를 대상으로 취업 상담과 구인·구직 알선, 고령자 적합 직종 취업 훈련을 시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구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부분 만 55세 이상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정보들입니다.  

 바로가기(클릭) 

 

경기도일자리플랫폼 잡아바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는 취업 정보 포털입니다. 주제별(취업, 생활/금융, 창업 등)로, 경기도 내 지자체별로 다양한 지원 제도를 검색할 수 있고, 공공 일자리 정보, 우수 기업 소개 및 채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2. 여성 일자리 정보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서울시에는 여성의 경력 개발과 취업을 지원하는 23개소의 여성인력개발기관(여성발전센터 5개소+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이 있습니다. 각 기관은 상담, 교육, 취업 알선 등의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통합 포털인 서울우먼업에서 각 기관의 교육과 행사 소식, 여성 채용 정보를 한자리에 모아서 게시합니다.   

 서울우먼업(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 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 취업 알선, 취업 후 사후관리를 지원합니다. 새일여성인턴 사업도 시행합니다. 서울시에 27개 센터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위에 소개한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이 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지정되어 사업을 꾸려가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서울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현황(클릭)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취업 정보 포털입니다. 여성 기업이 등록한 프로젝트별로 전문 인력을 매칭하는 콘셉트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프로필을 미리 등록해둘 수 있습니다. 재택, 부분 상주, 상주 등 근무 형태에 따라 구인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꿈날개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는 여성 특화 온라인 취업 지원 서비스입니다. 무료 온라인 직업 교육, 취·창업 역량 진단, 온라인 취업 상담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클릭) 

 

 

3. 분야별 일자리 정보 

 

사회적경제·비영리 단체

아래의 유관 기관 구인 게시판에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사회적경제포털 구인 게시판(클릭)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일자리 게시판(클릭) 

 서울NPO지원센터 채용 게시판(클릭) 

 

국제 개발 

한국국제협력단(KOICA) 홈페이지에서 KOICA가 주관하는 각종 사업 관련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원, 인턴, 해외봉사단, 자문단, 전문가 등 모집 직위가 다양합니다. 

 개발협력 좋은 일자리(클릭) 

 

공공일자리 

정부나 서울시가 주관하는 공공일자리 모집 공고는 아래 사이트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관처에 따라 지원 자격과 근무 조건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공공일자리에 처음 관심을 두는 분이라면 먼저 여러 사업의 정보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워크넷 정부지원 일자리 채용관(클릭) 

 서울일자리포털 공공일자리(클릭) 

 잡아바(경기도) 공공일자리(클릭) 

 서울시 50+보람일자리 안내(클릭) 

 

정부 조직, 공공기관

나라일터는 정부 조직과 정부 산하 기관의 채용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민간 인력을 모집하는 개방형 직위 채용 공고를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과 같은 공공기관 채용 정보는 잡알리오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거나 출연해 운영하는 지방 공공기관 채용 정보는 클린아이 잡플러스에서 확인하세요.   

 나라일터(클릭) 

 잡알리오(클릭) 

 클린아이 잡플러스(클릭) 

 

건설업

건설 분야 채용 정보와 교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두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건설워크넷은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건설인드림넷은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운영합니다. 건설워크넷에서는 퇴직 기술인력 대상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설워크넷(클릭) 

 건설일드림넷(클릭)  

 

관광업

관광인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관광 전문 인력 포털입니다. 채용 정보, 교육 및 자격증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광일자리센터의 1:1 취업 컨설팅과 멘토링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광인(클릭) 

 

무역·해외 취업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잡투게더는 무역업 관련 기업 및 해외 진출 국내 기업, 해외 기업의 채용 정보를 다룹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월드잡플러스도 해외 취업 관련 정보를 망라한 사이트입니다. 두 곳 모두 기본적으로 청년층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는 곳이지만, 해외 취업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잡투게더(클릭) 

 월드잡플러스(클릭) 

 

농업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도·농 인력중개 서비스 사이트는 일자리를 찾는 도시민과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연결합니다. 구인 정보뿐 아니라 전국 지자체별 오프라인 중개 센터 정보도 제공합니다. 

 ·농 인력중개 서비스(클릭) 

 

 

 

직업·기술 교육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 
서울시가 운영하는 무료 직업 교육 기관입니다. 4개 교육원(동부·중부·북부·남부)이 있습니다. 각 원은 건축, 기계, 전기, 디자인, 조경, IT, 에너지, 자동차, 패션, 미용, 조리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학과를 운영합니다. 정규 과정, 단기 과정,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과정을 운영합니다. 원마다 운영하는 학과와 과정 종류가 다릅니다. 정규 과정은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운영되며, 주간 과정과 야간 과정이 있습니다. 매년 1~2월과 7~8월에 원서를 접수합니다. 1년 정규 과정과 단기 과정은 수시로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동부(클릭)      중부(클릭) 
 북부(클릭)      남부(클릭) 
 

 

한국폴리텍대학 

고용노동부가 설립한 종합기술전문대학입니다. 대학과 직업훈련 학교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기관입니다. 일반 대학처럼 학위를 수여하는 학위과정뿐만 아니라 직업 훈련 과정인 전문기술과정, 실업자 과정, 재직자 과정을 운영합니다. 전국에 8개 대학 34개 캠퍼스가 있으며,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는 서울정수캠퍼스(용산구)서울강서캠퍼스(강서구), 성남캠퍼스(성남시 수정구)분당융합기술교육원(성남시 분당구)이  있습니다. 신중년 특화과정중장년재취업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대한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직업 교육 기관입니다. 전국에 7개 센터가 있으며, 서울 지역에는 서울기술교육센터(강서구)가 있습니다. 서울시 기술교육원처럼 모든 산업 분야를 다루지는 않고  IT, 전자, 4차 산업 관련 분야 등 최신 기술 분야 위주로 과정을 운영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사업단 HRD포털에서 전국 7개 센터의 교육 과정을 검색할 수 있고, 채용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사업단 HRD포털(클릭) 

 

직업훈련포털 HRD-Net

전국에서 시행되는 직업 교육 정보가 모이는 포털입니다. 중장년 특화 정보는 따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부 지원 정보도 정리해 게시합니다. 개인당 300~5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와 같은 사업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클릭) 

 

최신 기술 교육 기관

3D 프린팅, 사물인터넷, 스마트 디바이스 등 최신 기술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아래의 기관들을 방문해보세요. 장비 이용법을 교육받고, 예약 절차를 거쳐 실제로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시설 이용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대장간(클릭) 

 성수 T-스페이스(클릭) 

 서울스마트시티센터 도시기술 실험실(클릭) 

 팹랩서울(클릭)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이크올은 위에 소개한 곳들처럼 장비 이용법과 신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관 및 프로그램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입니다. 서울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SBA아카데미는 SW, 빅데이터, AI 등 정보통신(ICT) 분야 관련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합니다.

 메이크올(클릭) 

 SBA아카데미(클릭)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