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명: <갠지스강의 사색, 철학을 노래하다-인도, 수행자의 나라>

• 강사 : 안필섭

• 교육기간 : 2020년 6월 23일~7월 14일 (매주 화)  오후 2~3시  / 총 4회 

 

팬데믹 공포 속에 기약없는 집콕 생활을 무료하게 보내는 동안 유튜브의 신세계에 빠져들게 되었다.  여러 유튜버들의 강의로  코튼 마스크 만드는 법을 배워 내가 만든 것을 주변에 나눠 주고, 홈베이킹에도 도전해 빵 만드는 재미에 빠지다보니 어느덧 살과의 전쟁을 하고 있었다. 

때마침 서대문50플러스센터 학습지원단 활동이 시작되었는데 50플러스들도 예외없이 비대면 수업을 하게 되었다. 학습지원단의 첫 활동 역시 유튜브로 하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는 일이 되었다.

 

서대문 50+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프로그램의 명칭은 '50+ 뭐라도 온라인 학교'이다.

학습지원단으로 맡게된 첫 강의는 <갠지스 강의 사색, 철학을 노래하다 _첫 번째, 인도, 수행자의 나라>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실시간 수업이었다.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영상과 오디오 장비를 담당하는 스텝 그리고 비대면 강의를 처음 시작하게 된 강사, 모두가 긴장과 설렘으로 첫 수업이 시작되었다.

강의는 동국대 철학박사, 동국대 불교 대학 연구초빙교수님이신 안필섭 강사님이 6월 23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총  4회에 걸쳐 진행했다.  수강생들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개별 문자로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전송 받아 강의에 참여했다. 

 

 

신비로운 고대 인도 문명에 대한 첫 수업은 인더스 문명의 흔적과 유적 등을 살펴 보는 시간이었다. 둘째 시간부터는 '수행의 의미와 중심'이란 주제로 인더스 문명의 주인공은 누구인가에 대해 강의가 이어졌고, 셋째 시간에는 인더스 문명의 수행과 제식에 대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마지막 시간은 요가와 수행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다양한 고행, 초능력적인 수행 방법 그리고 우리가 많이 들었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요가에 대한 심오한 철학에 대해 살펴보았다.

들으면 들을수록 인도의 고대 문명과 수행에 대한 궁금증은 늘어가고 알듯 모를듯 심오한 철학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이전에 열리던 오프라인 강의 때와 비교하면 수업 시간이 한 시간으로 줄어 아쉽다는 반응도 있었다. 전반적으로 인도의 역사와 철학 그리고 종교를 간단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였다.

 

 

실시간 온라인 강의는 이제 막 시작 단계라 약간의 미흡한 점도 있었다. 하지만 여러 스텝들의 수고로 강의는 비교적 원활히 이루어졌다. 

강의 중 실시간 댓글로 수강생들과 강사 그리고 센터 담당자와 활발하게 소통한 것도 흥미로웠다.  

앞으로 실시간이든 녹화 영상이든 50+를 위한 온라인 수업은 계속될 전망이다. 오프라인 수업에서 얻지 못 할 온라인 수업만의 강점들을 잘 살려야겠다고 느꼈다.

 

글 : 신혜덕 서대문50플러스센터 학습지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