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명 : 2021 사이특강 <오십 이후, 나만의 오티움을 찾아라>

♦ 강사 : 문요한 정신과 의사, 『오티움-살아갈 힘을 주는 나만의 휴식』저자

♦ 교육기간 : 5월 27일(목) 오후 2시~3시 / 유튜브 라이브  


오티움이란 단어가 생소하시죠? 오티움은 살아갈 힘을 주는 '능동적인 여가활동'을 말합니다. 정신과 의사로 환자를 진료하며 바쁘게만 살아오던 문요한 선생님 역시 번아웃을 경험한 이후 자신만의 오티움을 만나면서 다시 일어서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오십 이후는 오롯이 나를 위한 오티움을 찾아가는 최적의 시간임을 일깨워준 강의에 대해 수강생들이 많은 강의 후기를 보내주셨습니다. 그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문요한3-1.png 

지난 5월 27일 서대문50플러스센터 온라인 강의실에서 유튜브 라이브로 열린 특강을 진행하고 있는 문요한 강사 

 

"오십에 들어서면서 이후 삶에 체념과 부정만 하던 저에게 정말 꼭 필요한 강의였습니다. 나만의 오티움을 찾아서 오십 이후의 삶을 건강하게 살고 싶어요~ 우연히 찾은 서대문50플러스센터가 그 기회를 만들어준 게 아닌가 싶네요~^^"

*/ 서울시 서대문구

 

"일에만 열심인 남편이 요즘 불면에 시달리는 것이 안쓰러웠는데 참 휴식이 중요함을 다시금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저 또한 가족 뒷바라지에 자신은 뒷전이었는데 좋아하는 것에 새롭게 도전할 용기가 생겼습니다! 제겐 너무도 시의적절한 강의였습니다."

*/ 서울시 서대문구

 

"몸과 마음이 지친 제가 이 강의를 듣고 오티움이 내 영혼을 기쁘게 하는 여가활동이라는 말씀 그리고 오티움을 찾은 사람들은 삶을 대하는 태도 눈빛이 다르다는 말씀, 시행착오가 있어도 계속 내 안에서 나를 찾으라는 말씀 등을 새기며 오늘도 긍정적이고 삶을 사랑하며 배우며 살아보겠습니다."

*/ 서울시 서대문구

 

"현재 저의 가정에 중년의 위기와 같은 상황이 닥쳐서 충격 속에서 여러 달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강사님 말씀처럼 지난 시간의 의무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제게 꼭 필요한 강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현재의 어려움이 이겨 나가는 데 더욱 큰 힘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서울시 광진구

 

"나이 들며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여가 활용과 취미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생겼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관계가 더 즐거워지는 오티움을 찾아 실천까지 해 볼 생각에 설레기까지 합니다."

*/ 서울시 송파구

 

"제가 직장을 퇴직한 지 3, 어느덧 63세의 중년이 되었습니다. 나만의 오티움을 찾아 지난 3년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보았어요. (중략) 건강한 삶을 위한 오티움이면 더 좋겠다는 생각에 요즘은 자전거 라이딩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훈련을 한답니다. 작년에 해외 라이딩을 주선하는 인터넷 카페에서 18,000km 유라시아 대륙을 7개월간 라이딩 하는 대원을 모집하는 곳에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훈련하다 보면 나를 찿는 방법으로는 참 좋은 활동인 것 같아 참 기쁘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나의 뇌를 젊게 만들기 위해 더 내게 맞는 heart play를 찿는 노력을 해야겠다는 다짐도 합니다. 좋은 강의와 삶의 지표인 오티움 찿는 길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경기도 김포시

 

"<생활성서>에 쓰신 글을 보고 오티움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어요. ‘난지행이라는 표현도요. 그 이후 제 카카오톡 프로필의 메인 멘트가 되었어요. 가끔씩 보며 그 글귀를 처음 접했을 때의 신선한 충격? 떠올리면, 좋아서 시작한 일들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 힘이 되고 있어요~

*/ 서울시 은평구

 

사람의 성격은 안 바뀐다고들 하지만 저는 사람은 좋은 쪽으로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오티움! 내 영혼을 기쁘게 하는 능동적 여가활동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슬렁슬렁이 아닌 난이도 있고 깊이 있는 활동으로 나를 찾아올지도 모르는 치매를 차단하겠습니다."

*/ 서울시 동작구

 

"수년 전부터 사진을 찍고 있는데, 더 열심히 해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함께 갖는 나의 오티움이 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굳혔습니다."

*/ 서울시 은평구

 

"우연한 기회에 새로 아코디언 배우는 걸 시작했는데 어려워서 더 할까 말까 고민 중이었습니다. 능동적, 난이도와 배움이 있는 여가활동이 오티움이라는 말씀에 용기를 얻어 더 열심히 꾸준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전해볼 용기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경기도 용인시

 

 문요한1-1.jpg 

문요한 씨가 서대문50플러스센터 공유서가에서 이벤트 당첨자에게 보낼 저서 <오티움>에  사인을 하고 있다. 


성어린 강의 후기를 보내주신 분들께는 문요한 저자 사인본을 선물로 보내드렸습니다. 

6월 30일(수) 오후 2시에는 박우란 님의 <부모를 넘어 나로 사는 법> 특강이 이어집니다. 이미 수강신청은 마감되었지만 서대문50플러스센터 유튜브를 구독하시면 당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방송되는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사이특강의 경우 수강신청을 하신 분들에게는 문자로 실시간 강의 링크를 보내드리고, 저자 사인본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 참여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서대문50플러스센터 유튜브 구독하기 

 

<오십 이후, 나만의 오티움을 찾아라> 편집 영상 보러가기

 

6월 박우란 특강 <부모를 넘어 나로 사는 법> 수강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