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를 모르면 생활이 불편한 시대

 

현대사회를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 특징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IT, 즉 정보기술이다. 모든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이 IT 운용과 연계되어 떼려야 뗄 수가 없다. 그래서 50대 이후의 신중년들도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기술을 매일 생활 속에서 접해야만 살 수 있다.

 

정보기술은 날고 발전하고 새로운 방식이 도입된다. 배우지 않으면 불편하고 도태되기 쉬우며, 심지어 소외감까지 느끼게 된다. 따라서 신중년을 위한 IT 교육의 수요도 날로 늘어나고 있다. 서초50플러스센터를 비롯한 많은 기관, 단체에서는 중장년 및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IT 강좌가 운영되고 있어서 IT 강사의 수요도 계속 늘고 있는 추세이다.

 

 

서초50플러스센터 40대특화사업IT 강사 도전하기

 

 

사진1-down.jpg
▲ 서울런4050 홍보지와 IT 강사 도전하기 포스터 (출처 : 서초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서초50플러스센터에서는 서울시의 전환기 중장년 집중 지원 프로젝트 서울런4050과 연계된 40IT 강사 양성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중장년을 대상으로 하는 IT 강좌의 증대 필요성과 40대 직업전환 지원이 맞물려 누구나 해보는 프로젝트! IT 강사 도전하기가 탄생한 것이다.

 

 

사진3_조정.jpg

 ▲ IT 강사 도전하기 토요반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이 과정은 IT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40대를 대상으로 IT 심화교육, 교수법 등 IT강사 양성교육을 제공하여 강사로서의 성장을 지원하고 시니어 대상 IT강사 강의 진행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진4.jpg

 ▲ IT 강사 도전하기 수업장면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이 과정은 IT강사로서의 경력개발을 원하는 40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총 11회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난 3월 모집을 거쳐 413일부터 서초플러스센터 2층 익혀봄 강의실에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 현장 학습 그리고 멘토링이 결합된 미네르바형 교육 도입

 

 

 사진5.jpg 

 ▲ 서울런4050 평생학습포털 '인공지능의 정의와 트렌드' (출처 : 서울런4050 평생학습포털)

 

 

 IT 강사 도전하기 프로그램은 온라인 직무교육과 오프라인 실무교육이 융합된 온오프라인 통합형 전문교육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 도전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은 서울런4050포털에서 진행 중인 IT관련 온라인 직무교육 수강이다. 인공지능의 정의와 트렌드 또는 브랜드의 찐팬을 만드는 실전CS전략을 수료하여 온라인 학습을 통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사진6.jpg

▲ 유선국 강사의 PC콘텐츠 교육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두 번째 관문은 총 11회의 알찬 오프라인 실무 교육이다.

종합적인 전문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총 4명의 강사진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선국 강사는 PC컨텐츠 교육으로 컴퓨터의 기본 설정, 폴더와 웹 검색 활용법 그리고 PC강의의 기본인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의 기본 정보를 강의한다.

 

이정화 강사의 강의는 모바일 컨텐츠 교육인데 스마트폰의 기본 활용법과 온라인 쇼핑, 디지털 금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병남 강사는 인공지능 컨텐츠에 대해 강의하며 챗GPT, 뤼튼, ASKUP 활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난영 강사는 IT강사가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기본 지식을 전한다.

강의 구조화 및 수강생과의 소통기술, 강의계획서 및 제안서 작성법 그리고 PPT 핵심기법이 그 내용이다.

 

 

사진7_조정.jpg

▲ 과정 담당자 송승현 PM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이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서초50플러스센터의 송승현 PM

이번 IT 강사 도전하기 과정은 40대 은퇴시대에 대비하여 40대들의 직업전환을 돕기 위해 이들을 타겟으로 한 교육입니다. 중장년들의 경험과 경력을 살려 IT 강사로서 활동하실 수 있도록 실무에 필요한 강의들로 구성하여 향후 IT강사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부족함이 없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강의 종료 후, 역량 있는 수료생을 선발하여 시니어 대상 IT 강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수강생들의 IT 강사로서의 도전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라고 한다

 

 

사진8.jpg

▲ IT 강사 도전하기 수강생 차의성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이번 강좌에 참여하고 있는 차의성 씨(강남구 역삼동)

평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관심이 많아 시니어를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싶었지만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서초50플러스센터에 딱 맞는 강좌가 생겨 참여하고 있는데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가 끝나면 자신감을 가지고 IT 강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IT 강사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쌓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다.

 

 

인생 2막 중장년 IT강사로서의 도전을 지원하는 서초50플러스센터

 

이번 누구나 해보는 프로젝트! IT강사 도전하기는 토요반과 야간반 2개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어 직장인도 도전할 수 있다.

 

서초50플러스센터에서는 2024년 하반기에도 초보강사 양성과정, 강사 역량강화과정 등 IT분야의 전문지식 및 강의 교수법을 배울 수 있는 강사양성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설할 예정이다. IT강사로서 전직 및 재취업에 관심있는 중장년들에게 좋은 도전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보서포터즈 김덕출(kimchoo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