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클래스] 캐리커처 그리기
강 좌 명 : [시니어 클래스] 캐리커처 그리기
교육 기간 : 2025. 04. 17 ~ 2025. 06. 26 (총 10차시) 10시~11시 50분
강 사 : 하수형(하슈랜드 대표, 캐리커처 전문 강사), 박채원(보조강사)
정 원 : 20명
장 소 : 강의실 2
벚꽃이 만발한 4월, 강서 50+센터 강의실을 20명 수강생이 꽉 메웠다.
바로 시니어를 위한 캐리커처 교육프로그램 첫 강의가 있는 날이다. 하수형 강사와 박채원 보조강사의 소개가 끝나고 회원들의 자기소개가 있었다. “그림엔 자신이 없지만, 나를 표현하고 싶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지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손주를 직접 그려 보고 싶다. 퇴직 후 다양한 취미활동을 한번 해 보고 싶다.” 등의 다양한 이유로 모인 시니어들은 설렘과 웃음꽃으로 수업이 시작되었다.
강사는 유재석, 임영웅과 같은 인기 연예인의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며 캐리커처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이번 시간에는 ‘나만의 캐리커처’ 작품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자! 다들 준비해 온 거울과 펜을 들고 종이에 자기의 얼굴을 그려 보시죠.”
< Before & After : 거울을 보고 나의 얼굴을 그려 보는 시간>
1교시 Before 스케치가 시작되었다. 회원들은 준비해 온 거울을 보며 자기의 얼굴을 그리기 시작했다. 여기저기서 “주름을 다 그려야 되나요?” “눈은 어떻게 그려요?” “보이는 대로 그리세요.” 등 ‘하하, 호호’ 웃음은 나왔지만, 막상 펜을 든 순간 너무 진지하고 열정적이었다. “뭐야 실물보다 못하잖아, 내가 이렇게 생겼어?”
2교시 강사님의 본격적 강의가 이루어지며 얼굴의 강점과 약점을 이용하여 과장, 풍자, 유머러스하게 표현해 보세요. 얼굴 비율에서 눈 위치, 코 길이, 눈 간격, 턱까지의 비율을 설명하며 다양한 인상을 설명하신다.
After 스케치가 시작되었다. ‘광대를 살리세요, 머리카락을 부풀려 그려 보세요’ 강사님의 일대일 지도 조언으로 드디어 완성되었다. 좀 더 과장된 자기 얼굴을 그려내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고 있었다. 어색하지만 뭔가 닮아 보이는 자기 얼굴에 유머와 관찰력이 담겨 있었다. 앞으로도 시니어들의 감성과 재능을 꽃피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중장년시설지원단 이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