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스마트폰 앱 만들기] 교육 현장 스케치

 

강좌명: 나만의 스마트폰 앱 만들기

교육일시: 6.4 7.23 / ,10:00 12:00

교육장소: 지하1, 4차산업교육실

강사: 전혜경(50+재단 스마트기기지원단 강사 / ,,고교 코딩 진로체험 전문강사)

 

앱 인벤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나만의 스마트폰 앱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순차적 코딩 구조를 익히고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강좌입니다.

 

* 앱 인벤터

앱인벤터(App Inventor)는 무료 앱 제작 프로그램으로, 코딩 지식 없이도 블록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앱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만든 앱은 스마트폰에 설치해 직접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이너화면과 블록화면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디자이너화면에서는 앱 화면을 디자인할 수 있고, ‘블록화면에서는 명령어 블록을 조립하여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중장년 수강생들도 충분히 자신만의 앱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앱 만들기 과정

1. 구글 계정 준비하기

앱 인벤터를 사용하려면 구글계정이 필요합니다.

2. 앱 인벤터 웹 사이트에 접속하기

구글 계정으로 로그입합니다.

3. 디자이너 화면에서 앱 실행 화면 설계하기

4. 블록 화면에서 앱 동작을 구현하는 코딩하기

5. 스마트폰에 앱 테스트 및 설치하기

 

* 14회차 동안 만들어 본 앱 종류

배경색바꾸기, 입력한 문장 읽어주기, 말로 쓴 글 공유하기, 흔들어 그림 바꾸기, 실로폰, 번역기, 즐겨찾기, 만보기, 그림판, 글자쓰기연습...

 

이번 "나만의 스마트폰 앱 만들기" 강좌는 수강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앱 개발에 입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였고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복잡한 코딩 없이 블록 코딩을 이용하여 앱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매력적이었고, 수강생들은 이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의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 덕분에 모든 수강생들이 따라오기 쉬웠으며, 실습 위주의 강의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중장년층에게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래밍이었지만, 수강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강서50플러스센터에서 이러한 유익한 강의가 계속 제공될 것이며,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장년사업지원단 김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