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장 스케치

 

강좌명: 실내 식물 관리사 2

강사: 조숙희(우리 식물원 소속)

교육일시: 2023.11.10.~12.01//14:00~16:00 (4, 20)

장소: 공동실습실

 

본 강의는 총 4회로 이루어진 실내 식물 관리사 2급 전문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개설되었다. 대부분 수강생은 집안 식물을 잘 키울 수 있는 지식을 얻기 위해” “기회가 되면 화훼 일을 하고 싶다.” “식물에 관심이 많고 자격증 과정이라 신청했다.” “아는 만큼 사랑을 주고 싶다.” 등의 수강 목적을 갖고 수업을 시작하였다. 자격증 취득 이후 강사님이 소속된 우리 식물원 커뮤니티와 연계해서 식물을 관리하는 기회가 생길 수 있으며 일자리와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이 아주 좋았다.

 

교육의 구성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시 식물산업의 이해와 식물에 적합한 환경

2차시 식물관리의 기초이론으로 특히 실내 식물관리 환경과 관리법

3~4차시 실내식물 실전 관리로 공기 정화 식물 식재

 

실내식물은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하며 실내 습도조절, 심리적 안정감 등을 주는 것으로 아파트, 사무실에서 절실히 필요한 식물이다.

실내식물로 적합한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와 분갈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실내식물의 종류

고무나무류, 홍콩야자, 관음죽, 스파트필름, 해피트리, 녹보수, 용설란, 디펜바키아, 드라세나 콤펙타, 팔손이 등이 있다. 각 식물의 특징을 알고 물주기, , 가지치기, 병충해 관리, 실내 온도, 분갈이 등으로 잘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분갈이 시기

- 뿌리가 꽉 차서 화분 구멍으로 뿌리가 삐져 나올 때

- 상토의 영양분이 모두 빠져나가 식물성장이 더딜 때

- , 가을 식물 건강이 좋을 때

분갈이 방법

배수구 막기배수층 만들기화분에 토양 채우기

뿌리 정리하기식물심기식물 고정하기물주기

 

<실습 식물: 칼라데야 프레디>

 

캡처.PNG
 

 

식물 관리사로 일을 하고 싶다면 식물에 대한 애정과 식물을 많이 다루어 보아야 한다. 지속적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하여 경험도 쌓고 일자리도 생길 수 있는 일거양득의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중장년 사업지원단 이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