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돌봄강사 드림메이커스 양성과정> 강좌 스케치

 

강좌명: <사회참여 일자리 4차 산업 돌봄강사 드림메이커스 양성과정>

강좌일시: 20231017~125(매주 월,화요일 10:00~12:50) 15회 강의

장소: 지하 14차산업교육실

강사: 곽용욱.이종헌.전혜경

 

<강좌 후기 스케치>

2023년 들어서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중장년의 다양한 일자리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50플러스재단의 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은 일자리 발굴과 경력전환, 사회공헌 일자리, 창업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사회공헌일자리는 중장년 세대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서 사회에 기여하는 일자리이며 한편으로는 중장년이 새로운 커리어를 탐색하는 기회이기도 하다.

강서50플러스센터는 사회참여 일자리의 하나로 4차산업 돌봄강사 드림메이커스 양성과정을 20232학기 정규과정으로 마련했다. 이 강좌는 강서 지역 안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4차산업 특별 활동 프로그램 전문강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양성과정을 마친 수강생은 2024년부터 보람일자리를 통해 활동하게 된다.

 

1학기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한 강좌는 주2회 모두 15차에 걸쳐 3D펜 다루기. 3D모델링과 프린팅. 드론 비행과 코딩. 가상현실AR/VR 이해와 코딩작품 만들기 등 네 과목을 다룬다. 시대적으로 4차산업이 대세이기도 하고 교육 수료 후 일자리와의 연계가 계획되어 있는 탓에 수강생들의 열의와 집중력이 높았다.

강의를 참관한 1031일은 곽용욱 강사가 3D모델링과 프린팅 수업을 마무리하는 시간이었다. 수강생들은 강사의 지도를 따라 개인 PC나 노트북으로 3D모델링을 하고 유형별로 3D프린팅 출력 연습을 했다. 겉보기에는 그다지 어려울 것 없는 과정 같았으나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개념에 제대로 집중하지 않으면 실수하기 쉬운 과정이 이어져 다소 까다롭게 느껴졌다. 강의는 단순히 프로그램과 프린터를 다루는 내용에 그치지 않았다. 강사는 수강생들이 곧 4차산업 특별 활동프로그램 전문강사로 활동해야 하는 점을 고려해 강사활동에 필요한 팁을 곳곳에서 일러주며 실제 도움이 되는 강의를 이끌어 주었다.

 

 

다음 시간에는 드론을 다루는 교육이 이어진다. 드림메이커스 양성과정을 거친 수강생 모두 성공적으로 4차산업 특별활동 프로그램 전문강사로 활동하기를 기대한다.

 

 

 

 

 

<중장년사업지원단 장승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