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장 스케치

 

강좌명: 전통매듭 공예 클래스 매듭 이야기

강사: 이용심 (강서50+센터 등대교실 강사)

교육일시: 2023. 8. 1 ~ 9. 5 / 10:00~ 11:50 (5, 15)

장소: 2층 강의실01

 

전통매듭으로 다양한 소품을 직접 만들면서 전통 매듭 기법과 쓰임을 이해하고, 매듭 수업을 통해 내면의 섬세함과 미적 감각을 깨워보아요!

 

5회로 이루어진 강좌이며, 그중 1회차 강의 참여 후기입니다.

 

<1회차: 가락지매듭 팔찌만들기>

1. 목적: 다양한 색상의 가락지매듭 사이사이 도래매듭을 엮는 과정을 통해 도래매듭의 모양과 용도를 익힘

*도래매듭: 38가지의 전통 매듭 중에 가장 기초가 되는 매듭

매듭의 처음과 끝을 담당하며, X자 모양이고 앞과 뒤가 같다.

2. 활동 내용: 손목에 맞게 제작하여 맞춤형 팔찌 완성 (강사님의 시연 후 1:1 맞춤 지도)

- 공 모양의 가락지매듭을 12~13(손목 굵기에 따라) 정도 골라 순서를 정해 늘어놓는다

- 꼰세사(꼬아 놓은 가는 실)나 민세사(꼬지 않은 가는 실) 중 하나를 선택한다

- 가락지매듭을 답비(매듭 공예용 바늘)를 이용해 실에 꿰고 도래매듭으로 엮는다.

- 마지막 도래매듭을 엮고 나머지 실은 가위로 자른다.

- 라이터로 잘린 부분을 살짝 태워 눌러주어 풀리지 않게 마무리 한다.

- https://youtu.be/WMM7DqoiPBs (강사님 유튜브 동영상 참조)

 

선생님의 친절한 지도 덕분에 처음 접해보는 분들도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2~5회차의 수업에서는 동심결매듭 노리개, 연봉매듭 꽃바구니 키링, 가락지매듭 브로치, 잠자리매듭 도어벨을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전통매듭 공예 수업에서는 전통적인 매듭 기술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잊혀져 가고 있는 전통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고, 나만의 멋진 작품을 만들어 소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11캡처.PNG
 

 

<중장년사업지원단 김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