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 스케치 재무설계 (2회차)


강좌명 : 현장 전문가와 함께하는 가정경제 썸머스쿨(재무설계)

교육시간 : 07.14-08.25(매주 금요일) 14:00-15:50 7

강사 : 강영선강사님

 

주제 : 풍요로운 노후를 위한 현명한 투자 제대로 알기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후 대비가 더욱 중요해진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재테크를 통해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있다. 비록 목돈을 가지고 있어도, 자녀 결혼, 병원비, 세금 등 지출을 생각하면 막막한 느낌이 다가온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발표한 1인 적정 월 생활비는 약 177만원이라고 한다. 노후를 보내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평생 연금을 생각하며 재테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강의내용 중 노후 생활비 만들기(자산을 연금화하자!)를 중심으로 들려줄까 한다.

 

백만불 모으기보다는 평생월급을 만들자_ 자산을 연금화해서 생활비 만들기!!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등으로 400~500만원의 연금확보를 위한 재무설계 부부 중심 생활 설계 기준.)

항목

월 연금액(예시)

국민연금

80-130만원

퇴직연금

50-70만원

개인연금

70-100만원

목돈즉시연금

30-70만원

주택연금

50-80만원

중장년 일자리

50만원

월급만큼 받는 연금 수령액

330만원-500만원

 

 

1) 국민연금(국가보장): 소득이 있는 대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연금으로 10년 이상 납입하여 일정한 나이에 도달하면 평생 지급되는 연금으로 물가상승률에 따라 오른다. (기초연금도 챙기자) 부부가 모두 국민연금을 받도록 준비하자. 65세 이후 수령(출생년도에 따라 개인별 차이가 있음)

2) 퇴직연금(기업보장): 기업이 퇴직금을 지급하기 위한 재원을 회사가 아닌 금융기관(증권사, 보험사)을 선정해서 관리하도록 하는 방법임. 근로자 퇴직시 일시금 또는 55세에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로 수익 창출 뿐만 아니라 세제 공제 대상이 되어 절세 혜택도 볼 수 있다.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 퇴직금 연금(IRP)이 있다.

3) 개인연금(개인보장): 개인이 여유자금 내에서 금융회사에 개인연금 상품을 가입하고 55세이후에 연금을 수령 할수 있는 장기저축형상품이다. 연금저축, 연금보험, 연금펀드 등이 있다.

4) 목돈을 즉시연금 : 목돈을 안정적으로 연금화시키는 상품으로 만약 2억원을 즉시연금 종신형으로 은행에 가입하면 현재 금리 기준으로 약 60만원을 받을 수 있고 또 주식투자시 월 배당금으로도 받는 방법도 있다.

5) 주택연금 : 내가 소유한 집을 맡기고 평생 월지급액을 평생받는 제도로 현재 집값을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집값 변동에 민감할 필요는 없다. 단 보증료와 대출이자가 비용으로 나가고 집의 가격이 올라도 계약 시점을 기준으로 월 지급금을 받는다.

6) 무엇보다 행복한 노후설계에 은퇴 후 중장년 일자리를 찾아라.

 

2캡처.PNG
 

 

<중장년사업지원단 이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