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유튜버 양성과정 A> 강좌 스케치

 

강좌명: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교수님과 함께하는 1인 유튜버 양성과정 A>

강좌일시: 2023314~516(매주 화요일 16:00~18:00) 10회 강의

장소: 지하 14차산업교육실

강사: 유훈식.구주인.한광수

 

<강좌 후기 스케치>

유튜브는 우리 가까이 있습니다. 많이 보고 이용하고 즐깁니다. 더 적극적으로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유튜브 플랫폼에 자기가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올려 유튜버로 활동하며 점차 미디어 매체로 발전해 나갑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많은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는 제법 큰 수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장년들이 유튜버 활동을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선 하고 싶은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획하고 구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플랫폼을 잘 이해함으로써 채널을 어떻게 개설하고 운영할지 알아야 합니다. 본인 채널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유튜브 영상 제작 장비 다루는 법을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거기에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이해하고 실제로 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 더! 저작권에 관해서 충분한 알고 있어야 자칫 무심코 당할 수도 있는 어려움을 미리 피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필수이지만 중장년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만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강서50플러스센터가 유튜버를 꿈꾸는 중장년을 위해 <1인 유튜버 양성과정>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314일에 시작해서 회당 두 시간씩 모두 열 번에 걸쳐 양성과정을 진행했는데, 폭넓은 교육 범위를 충실히 다루기 위해 세 명의 전문 강사가 나누어서 강의를 맡았습니다. 모두 열 번의 강의는 유튜브 기획부터 영상 콘텐츠 구상과 제작·편집·송출 실습, 저작권 이해에 이르기까지 유튜버 활동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다루었습니다. 중장년 수강생들은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거의 결석 없이 강의에 참석했고, 매우 열정적으로 강의 내용을 흡수했습니다. 수강생 전원이 강사의 지도를 따라 유튜버 계획서를 작성해서 발표하고 실습에 참여하며 100만 유튜버의 꿈을 현실로 이루어가는 초석을 다져나갔습니다.

 

강서50플러스센터는 이 과정을 거친 유튜버 지망생들이 더 튼실한 준비로 성공적인 유튜버 활동하는 한편 강서50+TV ‘인생은 온에어에 주요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심화 과정의 후속 강좌를 이어서 마련했습니다.

꿈꾸는 사람은 튼실한 현실을 열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 1인 유튜버 양성과정을 거쳐 초보 유튜버의 길에 들어선 중장년들이 그들의 꿈을 멋진 현실로 이루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중장년사업지원단 장승철>

 

 

캡처7.PNG
캡처8.PNG
캡처9.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