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jpg

사진=이미지투데이.

 

<대한데일리=문필섭 액티브저널리스트>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 후 50+ 여러분들 중에 여러 사정과 이유로 못다한 학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만학도로 공부를 계속하기 원하시는 분들을 적지 않게 보았습니다. 

 

대부분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기를 희망하지만, 또한 여러 사정과 이유로 쉽게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친구들과 어울려 학교를 다닐 자신이 없다, 학비가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 매번 출석하여 수업을 듣고 시험을 보는 것에 자신이 없다 등... 그래서 이런 부담이 적으면서도 저렴한 학비로 탄탄한 커리큘럼을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1972년 설립된 이래로 50만명의 졸업생과 20만명의 재학생을 가진 메가 유니버시티(Mega University)로 성장한 4년제 국립대학교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재학생 중 70% 이상이 직장인으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맞는 교육방법을 통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업을 가지고서도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학기에 3일 정도 주말이나 야간시간을 이용해 출석수업에 참석하고, TV 강의, 방송강의 LOD(Learning On Demand) 시스템을 통해 공부하면 됩니다. 학부 출신 학생의 20% 이상이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부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교육과학대학 등 4개의 단과대학(학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부 소속의 총 24개 학과가 있습니다.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일본학과

-사회과학대학: 법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관광학과, 사회복지학과

-자연과학대학: 농학과, 생활과학부, 컴퓨터과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 청소년교육과, 유아교육과, 문화교양학과, 생활체육지도과

 

특정 학과로 입학한 후에 2개 이상의 학과가 연계하여 제공하는 교과목 이수를 하는 연계전공(사회복지학과에 한함) 또는 제1전공 이외의 전공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하는 복수전공을 선택할 수도 있으니 잘 활용하면 복수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기본적으로 방송과 통신을 통한 원격수업(TV, 오디오, 멀티미디어, 웹강의 등)으로 진행되는데요. 다만, 방송과 통신을 통한 원격교육 방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교수와 학생, 학생 상호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1~3학년은 한 학기에 3~4과목, 4학년은 한 학기에 2~3과목 대해서 지역대학에 출석하여 수업을 받게 됩니다. 

 

대개 학기당 2~3일에 걸쳐서 실시하는데 수업을 마친 후 출석수업시험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코로나로 인해 작년과 올해에는 출석수업이 온라인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회사 업무 등 개인 사정상 출석수업에 참석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출석수업대체시험으로 대체를 통해 출석수업을 받은 것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새로 공부를 시작하는 많은 만학도 분들이 평가에 대한 부담이 많으신데요. 정규 커리큘럼을 성실히 공부하신 분이라면 평가에 큰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평가는 중간평가, 형성평가, 기말평가로 구분됩니다. 학기 중 평가는 출석수업 과목의 경우 출석수업시험이나 출석수업대체시험으로 평가하고, 비출석수업 과목의 경우 중간시험 또는 과제물제출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기말 평가는 객관식 기말시험을 통해 평가가 시행됩니다. 시험은 원칙적으로 오프라인 출석을 통해 시험을 치르게 되지만, 작년과 올해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과제물로 평가가 대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부 과정의 수업연한은 1학년 신입생 기준 4년(8학기 이상 등록)이며, 2학년 편입생은 3년(6학기 이상 등록), 3학년 편입생은 2년(4학기 이상 등록)입니다. 졸업까지 총 13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편입생의 경우 전적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일부 '인정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소수학과의 경우 졸업학력평가로 졸업논문을 졸업요건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학기 취득가능학점은 18학점(6과목)을 원칙으로 하며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21학점(7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과 장학제도에도 관심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등록금은 매학년도 1학기 등록기간 이전에 전공학과 계열별로 등록금을 결정하여 공고합니다. 2021년 기준 등록금은 계열(1~3계열)에 따라 한 학기 34만3800원~37만8800원 수준입니다. 다만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국가장학금 제도나 학자금대출 제도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매우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 제도를 제공합니다. 교내 학비감면장학금으로 나눔, 학생후생복지, 성적우수, 학생회임원 장학금 등이 있고, 교내 근로장학금도 있습니다. 

 

이 밖에 교외 장학금으로는 발전기금재단, 출판문화원, 다문화, 학업지속 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활용하여 학부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에 장학금 제도를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성적우수장학금의 경우 평점평균이 학과, 학년그룹별 상위 50%이내일 경우 차등지급되므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특히 상위 5% 이내일 경우에는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공부를 시작해 보고자 만학도를 꿈꾸시는 50+ 여러분들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 대한데일리(http://www.d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