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50플러스 세대

 

누군가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췄다고 말할 때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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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잘 활용하는 상태일까요? 아니면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의미하는 걸까요? 또는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접근하며 그 영향에 대한 이해를 갖춘 상태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이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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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교육부 블로그



 

기술이 점점 더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말과 글로 이뤄진 콘텐츠를 이해하고 사용하던 시대를 지나온

50플러스 세대에게 디지털로 된 콘텐츠를 이해하고 활용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은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그럼 디지털 리터러시는 구체적으로 무얼 말하는지, 우리의 생활과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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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교육부 블로그

 

 

정보 리터러시:

 

디지털 소스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평가 및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여기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 그 내용을 평가하고,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미디어가 어떻게 인식을 형성하고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여기에는 미디어 편견 이해, 가짜 뉴스 인식, 미디어 콘텐츠 해석 및 생성 능력이 포함됩니다.

 

디지털 시민의식

 

디지털 세계에서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행동을 이해합니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의 권리와 사생활을 존중하고, 온라인 안전과 보안을 실천하고, 디지털 행동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유네스코의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패러다임은 현재 온라인 공간에서 무엇이 문제이며, 무엇이 혐오인지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 온라인상에서 정보 편향이 존재하며 고정관념을 반영하고 있는 정보가 유통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하고, 성별과 인종, 종교 등의 범주에 대한 재현이 어떤 문제를 가졌는지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주요 목표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일차적 전제는 반차별 관점이다. 혐오 표현을 단순한 단어의 문제로 보지 않아야 한다는 점도 여기에 함축돼 있다. 사회의 권력 구조를 분석하고 이로 인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을 구상해볼 수 있도록 하는 비판적 성찰성이 미디어 재현, 그리고 온라인 공간의 차별·혐오 표현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도구가 된다. UNESCO”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협업하는 데 필요한 기술입니다. 여기에는 이메일, 인스타그램이나 메타(예전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 화상 회의 및 기타 플랫폼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과 연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공동으로 작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통은 기술만 가지고 저절로 얻어지는 게 아닙니다. 기술은 주어지고 발전하는 환경이고 우리는 그 기술의 이용자로서 소통하려는 의도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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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교육부 블로그

 

 

 

디지털 문해력이 향상되면 좋은 점

 

세대 격차 해소

 

디지털 문해력은 노인들이 젊은 가족, 친구 및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세대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대화에 참여하고,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하고,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사건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참여

 

디지털 문해력은 사회적 참여를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 50플러스 세대의 사회적 고립을 줄입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온라인 커뮤니티 및 화상 채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50플러스 세대들은 같은 생각을 가진 개인과 연결되고, 비슷한 관심을 가진 그룹에 가입하고, 활동 및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신적,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고립을 줄이고 사회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정보 및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정보 접근성 : 인터넷을 통해 건강, 뉴스, 문화, 취미 등 다양한 주제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노인들이 스스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며 지적 호기심을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생 학습 및 인지 자극

서울시민대학, KNMOOC 같은 온라인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KMOOC( http://www.kmooc.kr/)

 

 

COURSERA(전 세계 대학과정을 온라인으로 듣는 플랫폼)를 통해 관심 분야에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oursera.org/

 

 

온라인 거래 및 서비스 이용

 

디지털 기기를 통해 온라인 쇼핑, 은행 거래, 정부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50플러스 세대들은 실생활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더욱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나 디지털 기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디지털 리터러시가 필수적입니다.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세금을 내거나 청구서 지불 등을 집에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온라인 보안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원격 의료 및 원격 진료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해 50플러스 세대는 원격 의료 및 원격 의료 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의료 정보에 접속하고, 진료시간을 예약하고, 투약 알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편리함은 이동에 제한이 있거나 의료 시설 이용이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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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디지털리터러시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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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 공공관리학보 제32권 제2(2018.6)

 

 

 

한국 공공관리학보 논문에 따르면 노년층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이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삶의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노인들의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정보격차를 줄이는 것이 노인복지정책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초고령 사회에 대비하는 중요한 정책과제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차원의 인프라 강화, 사회 구조적 차원의 지속적인 지지체계를 마련해 50플러스세대인 중장년과 노인이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단발성 교육으로 안 되고 교육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지지체계를 마련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50플러스 세대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디지털 기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배움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나의 디지털 시민의식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점검하고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플랫폼은 무엇인지 계획하고 실행할 시간입니다.

 

 

 

 

시민기자단 김나율 기자(kija006@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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