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0+인턴십_SE펠로우십]

① 한국판 영화 ‘인턴’, 사회적경제에서 만나다_1탄

 

 

서울50+인턴십 사업의 일환으로 서부캠퍼스에서 진행된 사회적경제(SE) 펠로우십. 들어보셨나요~?

지난 2019년부터 운영한 <사회적경제(SE) 펠로우십>은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소셜벤처 등)과 50+세대와의 연계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 및 운영지원을 통한 50+세대의 지속가능한 커리어 전환기회 마련을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펠로우..' 왠지 모르게 어렵게만 느껴진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실제 사업에 참여한 인턴과 기업 대표와의 밀착 인터뷰!!

한국판 영화 <인턴>의 주인공들을 지금부터 만나보아요 :)

인턴 이강호 선생님

 

Q. 안녕하세요. 선생님^^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유엔 산하기구에서 근무하면서 세계어린이를 위한 사업재원을 위해 기금모금 관련 세일즈와 신규후원자 개발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퇴직 후 50+서부캠퍼스 인생학교에 입학하여 사진커뮤니티-PUN을 만들어 활동 중이기도 하지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과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FINA, VIP Protocol Assistant 자원봉사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주 금요일 서울로7017 개장부터 자원봉사까지, 사진커뮤니티와 함께 서울로 사진사로 위촉 되어 사진 촬영봉사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Q. 사진으로 다양한 공헌 활동을 하고 계시네요 ^^ 그럼 서울50+인턴십 ‘SE펠로우십’을 알게 된 계기와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A. 퇴직 전, 은퇴 후 준비를 위해 서적과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검색하였으나 확실한 방향을 찾지 못하고 고민을 하고 있을 때, 서울시 혁신파크 내에서 사회적기업 세미나에 참석하면서 50+서부캠퍼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2016년 서부캠퍼스 인생학교2기 입학으로 2017년까지 50+학습지원단으로 활동하였고, 2018년 NPO펠로우십 활동을 거쳐 SE펠로우십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캠퍼스에서 이런 저런 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은 셈이죠 :)

Q. 활동하셨던 기업에서 담당하신 업무는 무엇이었나요~?

A. 제가 인턴으로 일했던 <플레이시드스쿨>은 정부나 지자체가 풀지 못하는 사회문제-책임과 배려가 있는 올바른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을 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사업영역과 수익 창출에 대한 사업전략이 확실치 않아 우선 사업영역을 분석, 정리하고 사회적기업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창출을 위한 사업영역 선택과 집중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는 자문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민주시민 보드게임을 위한 마케팅, 기획업무)

 

 

 

 

Q. 인턴십에 참여하면서 가장 잘했다고 느낀 순간/혹은 중도포기를 고민한 순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10월 중순쯤, ‘서울시 민주시민 교육 워크샵’에 직원들과 함께 참석하여 교육 프로그램 소개·시연·홍보하는 행사에 참석하였는데, 참석자 대다수가 플레이시드스쿨의 보드게임을 보고 차별화된 민주시민 보드게임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시민교육 단체가 칭찬과 관심을 갖어 주목을 받게 되자 직원들이 민주시민 보드게임에 자신감을 갖는 모습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Q. 다시 인턴십에 참여하게 되거나 50+세대에게 인턴십을 추천한다면, 어떤 자세와 태도로 임해야 좋은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잘못된 점을 지작하는 꼰대의 위치가 아닌 직원의 눈높이에서 우선 이해하려 노력하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조언한다는 생각으로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거 나의 직장에 대한 자랑보다는 어렵게 운영되고 있는 단체를 이해하고 그 환경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여 능동적으로 일을 찾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50+세대와 함께 일할 기업기관이 최소한 갖추고 있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A. 기업은 왜 인턴이 필요하며 어떤 직무영역이 필요한지를 우선 파악하여 매칭 인터뷰 시간에 충분히 지원자에게 설명하고 설득해야 합니다.

Q. 안녕하세요. 간략한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 플레이시드스쿨은 ‘시민들에게 민주시민교육을 제공하여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고, 소통과 상생·정의사회 구현을 위한 세상의 변화를 선도하는데 노력한다’는 비전을 가진 민주시민 전문교육기관이자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민주시민교육콘텐츠 연구개발보급이며, 신중년, 경력단절여성, 이주배경자(북한이탈, 다문화)들을 민주시민교육 전문가로 양성하여 교육기관에 파견해 커리어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50+세대 인턴을 채용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A. 예비사회적기업에 진입한 이후에 SE와 관련된 정보를 기업메일로 받게 되었고 그 중 50+인턴십의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50+세대와 함께 성장하며 상생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고 무엇보다 그들의 노하우와 연륜을 모두 배우고 싶었습니다.

이강호 선생님과는 매칭데이 때 처음 만났는데, 시스템이 없는 상황에서 유지하고 이끌어나가는 모습과 진정성에 함께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을 때 정말 감사했고 2~30년 전 청년으로 돌아가 기반을 닦는다는 마음으로 함께 일하니 설렌다고 하셨습니다.

Q. 이강호 선생님과의 첫인상이 좋으셨군요,^^ 실제 인턴 이강호 선생님의 업무나 주요 성과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A. 처음 맡으신 업무는 타 경쟁사에 대한 분석과 홈페이지 구성, 결과물 측정 및 기록에 대한 부분이었어요.

그동안 저희가 해온 좋은 사업들에 비해 성과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것이 미비하다는 것이 큰 약점임을 알아보셨고, 스스로 이 부분을 전담하여 올 한해 성과들을 정확한 수치로 기록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협력 기관들에게 더 큰 신뢰감을 줄 수 있었고, 저희 기업이 가진 장점과 약점, 보완점들을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왼) 인턴 이강호 선생님과 (오)이종택 사무국장

 

Q. 50+세대 인턴의 활동이 회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 같은데요~! ^^

A. 일에 대한 선택과 집중과 명확한 업무분장이 가능해지며 직원들과의 소통이 늘어났습니다. 이강호 선생님은 지금 우리 기업의 규모에서 너무 많은 것들을 한다고 하셨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리만의 전문성을 더 키우는 데 노력하는 것이 좋겠다고 진심을 다해 이야기 해주셨어요.

업무의 강도나 분량이 기적적으로 줄진 않았지만 인턴십이 시작된 하반기부터는 저와 직원의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가 많이 줄었고 내년 사업계획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Q. 50+인턴십 운영 이전과 비교해 50+세대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인식에 변화가 생겼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

A. 경험이 부족한 저희가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저희보다 경험이 많은 어른을 모시는 것이 되어버리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우리기업에 자신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상당한 고민을 해주셨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리하여 공유해 주셨으며 기업과 동료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 주인의식을 가지고 모든 것들을 대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묵직한 존재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주셨기에 경영인으로서 실무진으로서 자신감을 잃지 않고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Q. 기타 건의하고 싶으신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A. 생계를 위해 인턴십을 지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앙코르 커리어개발에 집중해서 교육과 일자리를 매칭에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능력이 출중하신 분들이 와주시는 것이 좋지만, 정말 생계를 위한 분들에게는 인턴십의 진입장벽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치열한 경쟁과 현장에서 벗어나 여유로움과 보람을 느끼는 제2의 인생을 많은 50+세대가 원하시지만, 어찌 보면 50+인턴십도 기울어진 취업 및 인턴시장이 되어 또 하나의 차별 내지는 희망고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50+ 인턴십은 세대 간의 소통과 상생을 이끌어 주고 서로에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아주 소중한 기회의 장이며,

후대를 키워주는 멋진 선배님이 바로 50+세대인 것 같습니다."

 

 

 

 

2020년 <서울50+인턴십> 사업 안내

파트타임형

- 활동처: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관,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기관 등

- 활동조건: 월57시간 활동

- 지원내용: 활동비 월525,020원, 상해보험

 

풀타임형(뉴딜인턴십)

- 활동처: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관,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기관 등

- 활동조건: 주5일 전일 근무

- 지원내용: 활동비 월 최대 약215만원, 4대보험

 

2020년 상반기 모집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향후 서부캠퍼스 홈페이지 공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