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 취업트렌드2020 세미나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중년 취업 On!

-

 

 

코로나19로 완전히 달라진 고용 환경 속에서 50+세대 취업 지원의 새로운 방향 설계를 위해 지난 10월 30일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 4층 두루두루강당에서 ‘신중년 취업트렌드2020’ 세미나가 ‘굿잡5060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굿잡5060은 신중년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고용노동부, 현대자동차그룹, (주)상상우리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신중년 커리어 프로젝트이며, 이번 행사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신중년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4개 기관이 함께 만든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이번에 진행된 ‘신중년 취업트렌드2020’ 세미나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질 신중년 취업정책과 방향을 살펴보고 최신 채용동향과 취업현장 사례 및 비대면 신중년 일자리 소개를 통해 50+세대가 코로나로 달라진 취업환경 속에서 어떻게 방향 설정을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시간 50분 동안 3부에 걸쳐 진행된 세미나는 정지원 아나운서(굿잡5060 24기)의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세상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신중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찾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는 인사말과 함께 시작되었다.

 

‘신중년의 전환과 준비’라는 주제로 진행된 1부에서는 이진구 원장(한국기술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과 남경아 본부장(서울시50플러스재단 일자리사업본부)이 코로나19 이후 한국판 뉴딜을 중심으로 하는 취업정책과 방향에 대해 알아보며 50+일자리 정책 현황과 제언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진구 원장은 “고용과 관련된 뉴딜의 핵심은 고용안전망 강화 및 미래 일자리를 위한 사람 투자”라며 “직업 훈련을 할 때도 미래 적응력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디지털 역량을 높을 수 있는 교육 과정 등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디지털 그린 뉴딜 정책의 큰 그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대가 바뀌면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모두에게 중요하고, 직업을 전환하거나 찾고자 할 때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면서 ​한국형 뉴딜에 대비해서 신중년이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심리적 자신감과 디지털 역량’을 강조하였다.

 

 

남경아 본부장은 “새로운 노동계급이 분화되는 with 코로나 시대에 50+에게 닥친 위기에도 불구하고 저력과 가능성에 희망을 두고 있다“고 말하며 ‘50+ 일자리 전략’으로 ​​​고용시장 불안정 해소를 위한 50+일자리 무대 확장, ​변화하는 환경적응을 위해 50+세대 신속 지원, ​사회 변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50+일모델 발굴​​​​​, 3가지 분야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어 ​“혼란의 시대를 안전하게 지나기 위해서는 <굿잡5060>은 물론,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 센터,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같은 징검다리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또. ​​​​​“내년에는 규모를 키워서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생계형 일자리로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2부에서는 ‘신중년 온라인 채용 시장에서 일자리 찾기’라는 주제로 장욱회 대표(커리어파트너)가 코로나19가 변화시킨 온라인 채용 시장과 신중년의 사전 준비 사항에 대해 다루었고, 이어 노유진 팀장(상상우리 취업지원팀)과 권신 강사(영락중학교 주제선택프로그램, 굿잡5060 25기)가 ‘굿잡5060’을 통해 재취업에 성공한 50+세대의 사례로 ​취업에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비대면 온라인 채용방식 기반의 재취업 도전

장욱회 대표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온라인 채용박람회 사례와 베이비부머 세대 재취업 사례를 소개하면서, ​신중년이 일자리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신중년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및 비대면 온라인 채용 방식 기반의 재취업 도전에 관한 방법에 대해 말하면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지금부터라도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면 재취업의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신중년도 비대면 방식(SNS, AI, WEB, 화상)으로 전환을 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본인이 직접 해 보면서 숙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캠퍼스에서 또래 신중년, 청년들과 함께 배우며 경험해 보세요."

 

 

#비대면서비스의 활용팁(feat. 굿잡5060)​​

노유진 팀장은 ‘굿잡5060’ 취업 동향과 함께 코로나 전과 비교해 달라진 ‘굿잡5060’의 선발 및 교육 방식, 협업 프로젝트, 역량강화 후속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비대면 서비스의 활용팁에 대해 안내를 해주며 “중장년이 사회적 기업이나 청년 스타트업에 취업을 위해서는 유연성과 함께 새로운 실무역량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권신 강사는 온라인으로 바뀐 교육의 첫 번째 수료자로서, 코로나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어 재취업에 성공한 사연을 말하며 “나이가 약점이 되지 않기 위해 많은 걸 노력했다”고 했다. 또 ‘신중년 경영혁신 5 weeks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감으로 “사회적 기업과 함께 하면서 진정한 ‘굿잡’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았고, 가치 있는 일을 한다는 것이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신중년 일자리 정보 획득 전략과 비대면 온라인 채용방식에 대한 내용은 변화된 노동시장에서 취업에 막막한 50+세대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며, 오늘 세미나에서 만난 온라인 취업박람회 사례와 베이비부머 세대 재취업 성공사례는 온라인 면접에 두려운 신중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굿잡5060’이 3년밖에 안되었지만 변화하는 채용시장에 즉각 대응하며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덕분에,  코로나19 위기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끝으로  3부에서는 신중년이 참여하는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일자리 사업‘을 주제로 조연정 대표(세이글로벌), 배선아 대표(고즈넉이엔티), 그리고 하승범 대표(케이클래스)를 모시고 ‘신중년 한국어 튜터’ ‘신중년 웹 소설 작가’ ‘신중년 셀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격증 보다 도전하는 마음이 중요, ‘신중년 한국어 튜터’ & '웹소설 작가'

조연정 대표는 “자격증 유무보다는, 온라인 도구 사용에 두려움이 없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하는 열린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50플러스 캠퍼스에서 진행한 ‘한국어 튜터되기’ 과정에 참여했던 분들 중에서 스카웃된 분들도 있다”며 도전하는 마음을 강조했다. 

또 '웹소설 작가'의 사례를 들려준 배선아 대표 또한 “경기침체에도 나홀로 성장 중인 웹소설 시장에 중학생부터 80대까지 웹소설 작가에 도전하고 있다”며 “스마트폰으로 소설을 읽는 시대에, 글을 읽고 쓰는 것을 즐기고 소질이 있다면 50+의 인생경험과 상상력을 담은 ‘신중년 웹소설 작가’에 도전해 보길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경험과 노하우만 있다면, '신중년 셀러' 

하승범 대표는 “SNS(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를 통한 라이브커머스는 인터넷 플랫폼 활용 능력을 갖고 있고, 단 몇 명이라도 신뢰를 가지고 있는 팔로워가 있으며,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다면 ‘N잡러’로서의 ‘신중년 셀러(쇼호스트)’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며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50+에게 적합하다”고 한다. 

 

세미나를 듣는 동안 기자 본인 역시 50+당사자로서 100세 시대에 앞으로 남은 30~40년 동안 무슨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1부를 보면서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알고 있는 것보다 정말 많은 일을 하고 있으며 50+세대들에게 등대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굿잡5060’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았기에 더욱 궁금했었던 2부에서는, 온라인으로 변하고 있는 채용시장의 모습과 사례를 통해 어떻게 취업에 대비해야하는지 알게 된 좋은 기회였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위축되어 있는 상황에서 경력단절 17년만에 재취업에 성공한 권신 강사의 사례를 보면서 ‘굿잡5060’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 마지막 실제 일자리 사례들을 보면서 나만의 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하여 한 번 도전해봐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비대면(언택트)이라는 새로운 세상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신중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답을 찾고 재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 

 

[굿잡5060] '신중년 취업트렌드2020  세미나'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FANyZVrCJM&t=2s

 

 

 

 

 

 

[글/사진:50+시민기자단 한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