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성동 연꽃테마파크에 가다

 -

연성동 연꽃테마파크 알아보기

- 

 

양평 세미원, 태안 청산수목원, 부여 서동공원, 무안 연꽃생태공원, 경기 성남 예술마을 등 연꽃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은 많다.

그러나 동 이름 자체가 연꽃과 관련이 있는 곳이 있어 찾아갔다. 바로 시흥 연성동이다. 여기에 관곡지를 포함한 연꽃테마파크가 있다.

연성동은 조선 초기 문신이자 농학자인 강희맹 선생이 명나라에서 붉은 연꽃 열매를 가져와 관곡지(하중동 208번지 소재)에 처음 재배하여 널리 퍼지자

세조가 안산군의 이름을 연성군(蓮城郡)이라 한 데서 유래하였다.

연성초등학교, 연성중학교와 연성동 및 시흥시의 향토문화제인 연성문화제(蓮城文化祭) 등의 명칭은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관곡지

 

관곡지 
관곡지는 강희맹 선생이 세조 9년(1463년) 사신으로 중국 남경을 다녀오면서

그곳의 전당지에서 당시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재배되지 않았던 전당연의 씨앗을 갖고 들어와

우리나라 최초로 시험 재배에 성공한 곳이다. 550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86년 3월 3일 시흥시 향토유적 제8호로 지정되었다. 연못의 규모는 가로 23m, 세로 18.5m이다.

현재는 강희맹의 사위 권만형(權曼衡)의 후손들이 대대로 소유와 관리를 맡고 있어 출입이 통제되어 있고 담 밖에서 바라보며 사진을 찍을 수만 있다.

 

▲강희맹 선생 묘

 

▲관곡지로 이어지는 돌담

 

연꽃테마파크 
시흥시에서 관곡지가 갖는 상징성과 역사성을 기리기 위하여 관곡지 부근에 약 3만 평에 이르는 논에 연꽃테마파크를 조성하여

다양한 연과 수생 식물을 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주위에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여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시흥시 생명농업기술센터

 

 이곳에서 재배하는 식물은 매그니피슨트, 루이스슬로쿰, 차완바수, 마리오, 베이비돌, 홍일, 예쁜눈, 라벤더레이디, 사계연, 루티아, 홍련, 밍지아오,

소마이하이 등 연꽃 20품종, 빅토리아 아마조니카, 기간티아, 메그노리아로자 등 수련 80여종, 물양귀비, 파피루스 등 수생식물 15품종으로 다양하다. 

 

▲조망대에서 바라본 연꽃테마파크

 

연꽃이 더러운 진흙 속에서도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고 필요 이상의 수분을 잎에 보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지조 있는 선비가 연상된다.

선비는 나라에서 혜택을 받은 것이 별로 없을지라도 불의를 보면 목숨을 아끼지 않고 상소하며

전쟁 시 의병으로 나서고, 안분지족 자세로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기 때문이다.

연은 연근, 연잎, 연꽃, 연실(연 열매) 모든 부분을 활용하여 식품을 만든다. 연 식품을 즐기면서 연꽃을 감상하는 것도 재미있다. 
 

▲홍련

 

▲백련

 

▲연꽃 들판

 

서울에서 연꽃을 즐기려면 보통 양수리 세미원이나 시흥 연꽃테마파크로 간다. 세미원은 잘 정비되어 있으나 입장료를 4,000원을 받는다.

연꽃테마파크는 무료이고 탁 트여 있어 전망이 좋으며 밤에 수련을 감상할 수 있다.

다만 주차장 시설이 미흡하고 주변에 편의시설이 별로 없는 단점이 있다. 음료나 화장실은 생명농업기술센터를 이용한다.

 

▲호조벌

 

연꽃테마파크는 경기도 시흥시의 보통천과 은행천을 끼고 형성된 호조벌과 연결된다. 호조벌은 바다를 가로막은 호조방죽을 통해 생성되었다.

호조방죽은 시흥시 포동 걸뚝에서 하중동 돌장재를 잇는 길이 약 720m의 인공 둑이다.

개펄이었던 이곳에 약 300년 전인 1721년(경종 1년) 둑을 완공하여 농경지로 개간하였다.

이 들판을 만든 주체가 조선시대 국가 재정을 담당하였던 호조(戶曹)와 관련 있는 진휼청이어서 호조에서 만든 벌판이라는 의미로 호조벌로 불리고 있다. 
 생명농업기술센터에서 시작하여 농부장터, 인연테마정원, 생태놀이터, 자생화식물원, 전망대, 보통천을 돌아 연꽃테마파크를 둘러 보는 데는

넉넉잡아 1시간이면 충분하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호조벌로 이어지는 들판에 가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힐링하는 것도 좋다.

전통문화축제인 연성 문화제는 연꽃이 피는 7월에서 8월 사이에 열린다.

연꽃은 6월 하순부터 피기 시작하여 7월 중순부터 8월 하순경에 절정을 이루며, 10월 초순까지 감상이 가능하다.

 

 

가는 방법
 

대중교통(버스 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10~15분 소요)

부천역 61번 동아, 성원아파트 정류장 하차, 1.3km 도보
구로디지털단지역  5602번 시흥등기소 하차, 1.8km 도보

 

자가용
외곽순환도로: 목감IC → 시흥시청 방향 → 물왕저수지 → 나분들 교차로 → 연꽃테마파크 이정표 안내
제2경인고속도로: 시흥IC → 월곶 방향 → 시흥시청 방향 → 나분들 교차로 → 연꽃테마파크 이정표 안내
제3경인고속도로: 연성IC → 부천 신천리 방향 → 관곡지 하중동 방향 → 연꽃테마파크 이정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