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키워드: 레밍효과
서울시 대학 아르바이트생 박건준
안녕하세요! 이번에 서울시 50플러스재단 남부 캠퍼스에서 방학 동안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박건준 이라고 합니다. 50플러스를 이용하시는 여러분들은 혹시 만화영화 주토피아를 보셨나요? 주토피아에서 줄지어서 맛있는 것을 먹고 있는 저 쥐같이 생긴 동물이 바로 레밍입니다. 저 영화를 보고 귀여워서 레밍에 대해 찾아보다가 ‘레밍 효과’란 키워드를 알게 되었습니다. 왜 ‘레밍 효과’란 말이 나왔고 무슨 뜻인지 한 번 알아봅시다.
레밍에 대해 생소하실 분들을 위해 레밍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자면 핀란드, 스칸디나비아반도의 북부 쪽에서 단체 생활을 하는 쥐과의 포유류입니다. 귀여운 외모를 가졌고 몸길이는 약 7~15cm 정도이고 몸무게는 약 30~110g으로 크기가 작습니다. 레밍은 임신기간이 약 20일 정도이고 한 배에 2~8마리를 낳고 2시간 뒤면 다시 임신이 가능할 정도로 번식력이 뛰어납니다. 몇 년마다 개체 수가 크게 증가하여 이동해서
나그네 쥐라 고도 불립니다.
출처: wikipedia.org
레밍 효과:누군가 먼저 행동하면 자신의 생각 없이 무작정 따라 한다.
‘레밍 효과’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적용되는 거 같습니다. 왜냐면 우리나라는 어떤 무리에서 빠지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거 같다고 느껴서인데요. 하지만 우리는 각각이 삶이 다르고 가고자 하는 방향도 다릅니다. 남들이 가는 방향과 비교하거나 따라가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각자 가는 방향. 가는 속도는 본인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남들보다 늦다고 절대 좌절,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본인에 맞게 달려갔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모두 소중하고 행복해야 될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