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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이 진행되는 북부캠퍼스 컴퓨터실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협력기관인 '아시아나세이버'와 함께 항공예약발권 실무자를 양성하고 그들이 관련 업계 일자리로 진출할 수 있도록, 
4050직무훈련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세이버(Asiana Sabre)는 항공예약 및 발권시스템과 호텔, 렌터카 예약 등 여행사의 전자 업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인터넷 실시간 항공예약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세이버(Sabre)는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항공사 예약, 발권, 일정 변경, 좌석 배치, 운임 계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중 하나로, 아시아나세이버세이버(Sabre) 항공예약시스템(GDS : Global Distribution System)을 사용하여 전 세계 여행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은 항공예약발권을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항공권 예약발권시스템인 세이버(Sabre)를 활용하여 항공권 예약과 발권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습 훈련을 통해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항공예약발권 전문가를 양성한 후, 관련 분야로의 일자리 진입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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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 직무훈련 일정표 ⓒ 서울시50플러스 포털


북부캠퍼스는 지난 10월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 직무훈련 참여자 모집 공고를 하고 참여자를 모집하여, 1차 적격심사, 2차 서류심사, 선발절차를 거쳐 16명의 직무훈련 교육생을 선발하였습니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2024년 10월 30일부터 11월 20일까지, 매주 월, 수, 금, 10회에 걸친 총 40시간의 일정으로 북부캠퍼스 컴퓨터실에서 진행되는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 직무훈련에 참여하며, 전 교육 일정을 100% 이수해야만 수료가 인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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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 직무교육 실습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항공예약발권 실무자'는 항공사나 여행사에서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주로 항공권 예약을 처리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항공편을 찾고, 결제 및 발권 절차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공 예약과 발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고객에게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항공사들의 정책과 규정을 숙지하며, 항공 예약과 발권 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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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예약발권 실무자'를 표현한 그래픽 ⓒ 픽사베이


'항공예약발권 실무자'는 예약 시스템이나 항공권 발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직무를 수행합니다.

1. 항공권 예약 관리

고객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항공사 예약 시스템(GDS : Global Distribution System)을 사용하여 좌석을 예약하고, 예약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항공편을 찾기 위해 항공사의 노선, 가격, 스케줄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제시합니다. 

2. 항공원 발권

예약된 항공권에 대한 발권을 처리해 항공권을 발행하고, 전자항공권(ETKT)을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발권 관련 규정(예 : 발권 마감 시간, 발권 변경 및 취소 규정 등)을 준수하여 업무를 처리합니다. 

3. 변경 및 취소 처리

예약이 변경되거나 취소될 때,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고객에게 변경된 정보를 안내하며, 변경 및 수수료, 환불 규정 등 항공사의 정책을 준수하여 업무를 
처리합니다. 

4. 고객 서비스 및 상담

고객이 항공권과 관련된 문의를 할 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고객의 예약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요청사항을 처리하며, 원활한 여행 준비를 돕습니다. 

5. 계산 및 결제 관리

항공권 가격을 계산하고, 고객에게 정확한 요금을 안내합니다.
결제 방법(신용카드, 현금 등)을 통해 항공권 결제를 진행하고, 영수증을 발급합니다.

6. 관련 문서 처리

발권 후, 고객에게 항공권, 영수증,  여행 일정표 등을 전달합니다.
국제선의 경우, 비자, 여권 정보와 같은 필수 문서의 확인 절차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7. 업데이트 및 모니터링

항공사의 스케줄 변경, 항공편 취소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안내합니다. 
천재지변, 항공사 운영 변경 등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예약에 변동이 있을 때, 신속히 고객에게 알리고 이에 대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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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 직무훈련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항공예약발권 실무자 양성과정'에 선발되어 직무훈련을 받고 있는 모든 교육생들이 마지막 일정까지 훈련과정을 잘 이수해 유종의 미를 거두고, 각자가 원하는 곳에서 항공예약발권 실무자로서 일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끝으로, 항공예약발권 직무와 실무자 양성과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을 위해 '아시아나세이버' 홈페이지를 링크합니다. 



홍보서포터즈 유한진(sericolor@naver.com)